1. 1초가 가르는 운명, 신속 지진 경보⚠️ 2. 쾌적함을 높이려면 악취를 해결하기🐮
과학기술로 사회문제를 풀어가는 이야기

1. 1초가 가르는 운명, 신속 지진 경보⚠️
2. 쾌적함을 높이려면 악취를 해결하기🐮
1초가 가르는 운명, 신속 지진 경보

태풍은🌀 기상예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태풍의 예상 경로를 약 1~2주 전부터 예보할 수 있어요. 어느 지역에 얼마만큼의 피해를 줄지 예상할 수 있기에 사전에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어요. 그런데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재해 중 하나인 지진은 발생하기 전까지는 예측하기 어려워요. 그럼에도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확연히 줄일 방법이 있어요.

우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지진 규모를 고려해 건물 내구성을🏢 높이고, 주민들은 평상시에 지진 대피로를 눈여겨 두며 지진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몸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일상에서 마련해 두는 방법이 있어요. 더 나아가 지진이 발생한 후 지진을 관측한 지점에서 즉각 재난 경보를✉️ 발송하면, 진원에서 조금 떨어진 지역은 지진 충격파보다 지진 경보가 수 초 먼저 도착하기에 경보를 먼저 받은 사람들은 순간적인 안전 판단을 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지진조기경보보다 빠른 현장지진경보

기상청에서는 현행 지진조기경보보다 빠른 현장지진경보⚠️ 도입을 진행하고 있어요. 지진이 발생하면 상대적으로 약한 진동인 P파가 먼저 도달하고, 뒤이어 실제 지진 피해를 주는 강력한 파동인 S파가 도달해요. 이 두 파동의 특징을 이용해서, 먼저 도달하는 P파를 감지한 후 지진 피해를 주는 파동인 S파가 도달하기 전에 강한 진동이 다가온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즉각 알려주면 생명을 지키는 판단을 할 수 있는 몇 초를⏲️ 벌 수 있어요.

 

고작 몇 초?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지진으로 건물이 무너지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요리를 하는 사람은 가스 불을🔥 끌 수 있는 시간이 있어요. 또한 나가는 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고, 주변을 둘러보아 몸을 숨길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시간이 있어요. 수 초란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각 개인의 즉각적인 대피나 위험에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에요. 이렇듯 수 초는 개인의 안전에도 귀한 시간이지만, 원자력 발전소, 고속철도, 가스 설비⛽ 등 국가 주요시설에서는 더욱 중요성이 커져요. 충격파에 수 초 앞서서 원전 설비 가동을 중단하거나, 고속으로 달리는 기차의🚆 속력을 줄이거나, 안전 시스템을 가동하면 자칫 도시 전체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재난을 막을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는 셈이거든요.


지진 방재 정보는 한 곳에서 관리

아주 오랫동안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로 여겨졌어요. 그렇지만 지진이 아이에 없었던 것은 아니에요. 오랜 문헌 속에도 지진에 관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완전히 안전한 지대는 아니었어요. 특히 2016년과 2017년 경상도 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한 지진은 우리나라도 지진에 대한 어느 정도의 대비책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어요. 이 깨달음을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진 방재 정보를 한곳으로 모으는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이면 향후 있을 수 있는 지진 재난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건물 안에서 지진 경보를 받으면 해야 할 일: 낮추고 가리고 붙잡기

건물 안에서 지진 경보를 받았을 경우, 지진이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화기를 사용 중이라면 불을 당장 꺼야🧯 해요. 그 이후에는 세 가지를 기억하세요. 바로 낮추기, 가리기, 붙잡기예요. 먼저 무릎을 꿇고 허리를 굽혀 몸을 낮추세요. 서 있을 경우 흔들림에 의해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할 수 있어요. 부상으로 인해 위험 지역에서 대피하지 못하고 남겨질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낮추는 것이 중요해요.

두 번째로는 머리와 몸을 가리세요. 몸을 낮춘 상태에서 식탁이나 책상 밑 등 몸을 숨길 수 있는 곳을 향해 신속히 움직이세요. 몸이 전부 들어갈 수 없다면 머리를 우선적으로 보호하고 최대한 몸을 웅크리세요. 지진으로 인해 천장의 일부가 바닥으로 떨어지거나, 냉장고 및 에어컨과 같은 가구가 내 쪽으로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이 선반에서 떨어지거나, 유리창이 깨지며 유리 파편에 부상을🤕 입을 수 있어요. 주변에 기어들어 갈 곳을 찾지 못했다면 지금 당장 머리를 가릴 수 있는 크기의 물건을 집으세요.

마지막으로는 내가 숨어 들어간 책상다리나 식탁 다리를 꼭 붙잡는 거에요. 지진은 땅을 흔들기 때문에 내 머리를 보호하고 있던 책상이나 식탁이 움직여 다시 내 몸이 책상 밖으로 노출될 수 있어요. 따라서 진동이 계속되는 동안에는 내 머리를 보호하는 물건을 놓치지 말아야 해요. 만약 진동이 심해서 식탁이나 책상이 움직인다면 책상이 움직이는 대로 같이 움직이는 것이 중요해요.

이번 주 간단 이슈📰
쾌적함을 높이려면 악취를 해결하기

농촌을 떠올려 보면, 도시보다🏙️ 깨끗한 공기와 상쾌한 바람이 불어오는 풍경이 상상되지 않나요? 그런데 현실은 조금 다를 수도 있어요. 농촌에서는 가축들의🐖 분뇨와 농작물의 퇴비 냄새가 흔한데 때로는 농가 주민들도 참지 못할 정도여서 많은 민원이 접수되고, 주민 간 충돌이 빚어지기도 해요. 그런데 전남 나주에서는 악취 없는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악취전담팀을 신설했다는 소식이 있어요. 주민들이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악취 상황을 확인하면 신속하게 담당팀이 출동해서 악취 저감을 위한 즉각적인 대응을 한다는 계획이에요.
미생물로 해결하는 축산 악취
전라남도농업기술원 미생물을🦠 활용한 아주 흥미로운 기술 개발로 주목받고 있어요. 축산 농가가 위치한 곳은 가축들이 배설하는 분뇨와 사료 등의 냄새로 주변 거주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고, 악취와 관련된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등의 사회적 문제가 있어요. 그런데 농업기술원은 미생물을 활용해 축산 농가에 특화된 맞춤형 종합 시설을 투입해 악취를 저감하는데📉 성공했어요. 특히 축산연구소에서 개발한 유용 미생물로 악취의 주원인인 암모니아를 88%, 황화수소를 89%, 그리고 트리메틸아민을 75% 이상 줄여서 기술 도입 후 악취 관련 민원이 0건으로 줄어드는 놀라운 성과를 냈어요. 이런 기술이 전국에 보급되면 농촌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돼요.

축산업 미션: 신선한 공기는 통하되 냄새는 잡아두기

가축들이 사는 축사 안팎으로 신선한 공기는 통하되, 악취는 새어나가지 않는 완벽한 방법이 없을까요? 남원시 농업기술센터는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한 바이오 커튼을 이용해 악취를 절감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이 바이오 커튼은 오존수를 분사하는 방식인데, 축사 내부에 악취를 품은 공기를 바이오 커튼을 통해 통과시키면 악취를 유발하는 분진은 걸러지고, 공기만 바깥으로 나가는 구조에요. 바이오 커튼에 사용되는 오존수가 악취 물질을 걸러낼 뿐만 아니라 악취 성분을 직접적으로 분해하기도 하고, 여기에 더해진 유용 미생물이 한 번 더 악취 물질을 분해해서 돼지 농장의 악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어요. 이 기술 도입을 통해 축사에 사는 가축들은 언제나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축사 밖 주민들은 악취 저감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었어요.
축사의 악취를 줄이는 사료첨가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는 축사 농가의 생산성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가축들의 배설물 악취를 감소시킬 수 있는 사료첨가제를 개발해 큰 주목을 받고 있어요. 보통 양질의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에게는 고단백 사료를 공급하는데, 이 고단백 사료는 축산업 악취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하지만 이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개발한 사료첨가제를 사료에 섞어 급여하면 양질의 고기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축이 배설하는 배설물의 악취도 절감할 수 있다는 소식이에요. 기존에 사용되던 악취 저감 기술과 함께 사용하여 축산 농가의 쾌적도를 훨씬 높일 수 있기에 더욱 반겨지는 기술이에요.

사회문제해결플랫폼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 뉴스레터 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소고기 원산지: 실험실, 해초로 만든 식물성 새우란?
오늘의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
재밌게 보셨다면 이 메일을 친구에게 '공유'해주세요! 😀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please click here.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KISTEP 사회혁신정책센터)가 운영하는 
사회문제해결플랫폼(www.scisoplatform.or.kr)의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