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VS MS, 생성형AI 주도권 뺏기 전쟁이 다시 시작된다
  2023.09.27|018호|구독하기  
"GPT-4 대항마,
구글 '제미니(Gemini)'
올해 말 출시"
 지난 7월 구글 공동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이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약 4년 만에 다시 합류하며 업무에 복귀하였습니다. 그는 차세대 대규모 언어모델 '제미니(Gemini)'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구글은 16일(현지시간) 일부 기업에 제미니의 초기 버전을 공개하고 기능 테스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의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 '제미니'는 오픈AI의 GPT-4보다 뛰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MS의 생성형AI 시장의 주도권 싸움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Today's topic
  1. 구글과 MS의 주도권 뺏기:N번째 전쟁 
  2. 차세대 거대언어모델 '제미니(Gemini)' 가 그렇게 대단해
  3. (광고) 5초 만에 감동있는 추석 감사 인사 만들기 
1. 구글 vs MS 생성형 AI 시장 주도권 뻇기 N번째 혈투 🤜🏻🤛🏻
 지난 해 챗GPT로 세상이 들썩이면서 빅테크들의 인공지능 전쟁이 본격화되었습니다. 구글과 MS는 검색 엔진과 기존 주력 서비스에 AI 기능을 확장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MS가 생성형 AI 시장의 주도권을 얻기 위한 혈투를 함께 보실까요?

Round 1. Google '바드' vs MS '빙'
 기존 검색 시장을 90%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에게 MS가 AI 기능을 탑재하고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구글 '바드'와 MS '빙'은 2021년 데이터만 가지고 있는 챗GPT와 달리 실시간 정보를 반영합니다. 바드와 빙은 각각의 차별점이 있지만 우위에 있다고 말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AI 챗봇 바드를 G메일과 구글지도, 유튜브 등 자사의 다른 디지털 제품군들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MS가 Bing 검색 엔진 및 워드, 엑셀 및 아웃룩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된 MS 365 제품군에 AI 기술 도입에 대한 대응으로 보여집니다.
Round 2. 기업용 AI 서비스 Google '듀엣AI' vs MS 'MS 365 코파일럿'
 기업들은 생성형 AI 운영을 위해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하여 기업간거래(B2B) 유료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수익성을 위해 구글과 MS도 기업용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MS는 지난 3월 'MS 365 코파일럿'을 공개했습니다. MS 365 코파일럿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팀즈 등 회사의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생성형 AI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구글도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탑재한 생성형AI '듀엣AI'를 선보이고 문서, 스프레드시트, G메일 등 자사 앱에 듀엣AI를 어떻게 탑재할 것인지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가격은 MS와 구글 모두 1인당 월 30달러의 이용료를 책정하였습니다.

 구글과 MS는 생성형 AI 시장에 대한 신경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차세대 LLM '제미니'의 공개에 앞서 어떤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우위에 나설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2. GPT-4를 능가하는 차세대 LLM '제미니'가 온다
 구글이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LLM) '제미니(Gemini)의 출시를 앞두고 일부 기업들을 상대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제미니의 파라미터(매개변수)는 1조 개로 알려져 있으며 5000억 개로 추정되는 GPT-4보다 2배 큰 규모입니다. 구글은 제미니를 AI 주도권 회복에 큰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미니는 텍스트 요약, 생성, 코딩은 물론 이미지까지 만들어내는 '멀티모달'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모달 기능은 지난 3월 출시된 GPT-4에도 탑재가 되어 있으나 '이미지를 해석하여 답변할 수 있지만 텍스트를 입력시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기능'은 없다. 제미니는 '텍스트 입력시 이미지 생성' 기능도 탑재될 전망이다. 

 제미니는 테스트를 거쳐 늦어도 올해 11월에는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로이터는 구글의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버텍스 AI’를 통해 제미니를 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이번에 일부 기업에 제공된 버전은 초기 버전으로 GPT-4와 비슷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무리 인사👋🏻👋🏻
 구글과 MS 외에도 아마존,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들의 생성형 AI 개발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오픈AI는 최근 챗GPT에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순 '음성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챗GPT가 텍스트로 변환하여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전달하고, 답변을 받아 다시 음성으로 변환해 말하는 구조로 '대화'가 가능해집니다. 글로벌 빅테크들의 AI 기술의 발전과 경쟁 어디까지 일까요?  

 내일부터 긴 추석 명절과 연휴가 시작됩니다. 하여 다음주 10월 4일 뉴스레터는 한 주 쉬어갑니다. 모두 평안한 추석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구루미 AI SPACE가 여러분에게 전하는 추석 인사 🌝
안녕하세요, 구루미 AI 뉴스레터 가족 여러분!
 어느 덧 추석 명절이 다가왔습니다. 명절을 맞아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인사드립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구루미 AI 뉴스레터를 관심 갖고 읽어주셔서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추석 명절은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면 고마움과 감사함을 나누는 날입니다. 이번 명절에도 여러분들께서 행복하고 안락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며 평화와 기쁨이 넘치는 한가위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구루미 AI 뉴스레터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정확하고 유익한 AI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피드백은 항상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아래 메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한번 풍요롭고 건강한 추석 연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루미 AI 뉴스레터 드림
국내/외 AI Weekly News🗞️📰
*타이틀 클릭 시 기사로 이동합니다. 
글로벌 소식

국내 소식
Gooroomee AI Newsletter📬
매주 수요일 오전 7시
출근하기 전 여러분의 앞으로 배달해드려요📰
구루미
marketing@gooroomee.com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12길 34 HS빌딩 1833-9229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