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예술, 어렡지 μ•Šμ•„μš”~

예술이 배달 μ™”μ–΄μš” πŸ’Œ
2021.09.23 Vol. 62
이게 예술이면 λ‚˜λ„ μ˜ˆμˆ κ°€?

νŒŒμ΄ν”„λ₯Ό κ·Έλ € 놓고 이것은 νŒŒμ΄ν”„κ°€ μ•„λ‹ˆλΌκ³  λ§ν•˜λŠ” μ˜ˆμˆ κ°€μ˜ 패기λ₯Ό 보라. λ₯΄λ„€ 마그리트의 <μ΄λ―Έμ§€μ˜ 배반>은 이미지λ₯Ό κ·ΈλŒ€λ‘œ λ°›μ•„λ“€μ΄λŠ” μ•ˆμΌν•œ μ‹œμ„ μ„ κΌ¬μ§‘λŠ”λ‹€. 
" 이건 λ‚˜λ„ ν•  수 μžˆκ² λ‹€! "

예술 μž‘ν’ˆμ„ λ³Ό λ•Œ ν•œ 번쯀 이런 생각 ν•΄λ³Έ 적 μžˆμ§€ μ•Šλ‚˜μš”? μ˜€λŠ˜μ€ 이와 같이 μ‘°κΈˆμ€ λ‚œν•΄ν•˜κ³ , λˆ„κ΅¬λ‚˜ 따라해 λ³Ό 수 μžˆκ² λ‹€λŠ” 생각이 λ“€κ²Œ ν•˜λŠ” μž‘ν’ˆλ“€μ„ μ•Œμ•„λ³΄λ €κ³  ν•©λ‹ˆλ‹€! 그전에 μ˜ˆμˆ μ— λŒ€ν•΄ μ§€λ§‰ν•˜κ²Œ 짚고 λ„˜μ–΄κ°€ λ³ΌκΉŒμš”?😊

μš°λ¦¬λŠ” μ’…μ’… μ–΄λ–€ λŒ€μƒμ„ 보고 β€˜μ˜ˆμˆ β€™μ΄λΌκ³  μΉ­ν•˜λ©° κ°νƒ„ν•˜κ³€ ν•©λ‹ˆλ‹€. 이런 μƒν™©μ—μ„œ μ˜ˆμˆ μ€ λŒ€κ°œ μ•„λ¦„λ‹€μš΄ 것을 μ˜λ―Έν•˜κ³€ ν•˜μ£ .πŸ€·β€β™€οΈ κ·Έλ ‡λ‹€λ©΄ 아름닡지 μ•Šμ€ 것은 예술이 될 수 μ—†λŠ” κ±ΈκΉŒμš”? μ΄λŸ¬ν•œ 기쀀이라면 이해할 수 없을 μˆ˜λ§Žμ€ ν˜„λŒ€ 미술 μž‘ν’ˆλ“€μ€ 예술이라고 λΆ€λ₯΄κΈ° 어렡지 μ•Šμ„κΉŒμš”?

예술의 μ •μ˜μ— λŒ€ν•΄ μ§ˆλ¬Έμ— μ§ˆλ¬Έμ„ κ±°λ“­ν• μˆ˜λ‘ 점점 μ–΄λ ΅κ²Œ λ‹€κ°€μ˜΅λ‹ˆλ‹€. κ·ΈλŸ¬λ‚˜ 였늘 μ•„νŠΈλ ˆν„°μ— μ£Όλͺ©ν•œλ‹€λ©΄ 예술이 λ”μš± 쉽고 재미있게 μ΄ν•΄λ˜μ‹€ κ±°μ˜ˆμš”.πŸ’‘
1. λͺ¬λ“œλ¦¬μ•ˆ

Piet Mondrian, Lozenge Composition with Yellow, Black, Blue, Red, and Gray, 1921,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USA.
ν”Όμ—νŠΈ λͺ¬λ“œλ¦¬μ•ˆμ€ μ‹ μ‘°ν˜•μ£Όμ˜μ˜ λŒ€ν‘œμ μΈ ν™”κ°€μž…λ‹ˆλ‹€. μ‹ μ‘°ν˜•μ£Όμ˜λ₯Ό μ‰½κ²Œ μ„€λͺ…ν•˜μžλ©΄ κΈ°ν•˜ν•™μ  μΆ”μƒμ£Όμ˜λΌκ³  말할 수 μžˆμŠ΅λ‹ˆλ‹€. ν™”λ©΄ μ•ˆμ— μˆ˜μ§μ„ κ³Ό μˆ˜ν‰μ„ μ΄ κ΅μ°¨ν•˜λ©° λ‚˜νƒ€λ‚˜λŠ” 인곡적인 이미지가 νŠΉμ§•μž…λ‹ˆλ‹€. 직선적이고 κΉ”λ”ν•œ 이미지 덕뢄에 μΈν…Œλ¦¬μ–΄μ— 자주 μ“°μ—¬ μΌμƒμ—μ„œλ„ λͺ¬λ“œλ¦¬μ•ˆμ˜ 흔적을 λ§Œλ‚  수 μžˆμŠ΅λ‹ˆλ‹€. 그만큼 μ΅μˆ™ν•΄μ„œμΌκΉŒμš”? '자만 있으면 λ‚˜λ„ 그리겠닀.β€™λΌλŠ” 말을 μ’…μ’… 듣기도 ν•©λ‹ˆλ‹€.πŸ“ κ·ΈλŸ¬λ‚˜ μ‰¬μš΄ κ·Έλ¦Ό 같아도 막상 μ‹œλ„ν•΄λ³΄λ©΄ μƒκ°λ§ŒνΌ 잘 ν‘œν˜„λ˜μ§€ μ•Šμ£ .

λͺ¬λ“œλ¦¬μ•ˆμ€ 수직과 μˆ˜ν‰, 삼원색과 무채색을 톡해 μžμ—°μ  이미지λ₯Ό νƒˆν”Όν•˜κ³  μˆœμˆ˜ν•œ 좔상 κ·Έ μžμ²΄μ— 집쀑해야 ν•œλ‹€κ³  μ΄μ•ΌκΈ°ν•©λ‹ˆλ‹€. λ‹¨μˆœνžˆ 직선을 λ‚˜μ—΄ν•˜κΈ°λ³΄λ‹€λŠ” μ² μ €ν•œ 섀계λ₯Ό 톡해 λŒ€μΉ­μ„ ν”Όν•˜κ³  ν™”λ©΄ μ•ˆμ— 리듬을 λΆ€μ—¬ν•˜κ³  μžˆμŠ΅λ‹ˆλ‹€. 이λ₯Ό 톡해 μš°λ¦¬λŠ” μ§ˆμ„œμ™€ κ· ν˜•μ˜ 아름닀움을 λŠλ‚„ 수 있죠! κ·Έλž˜μ„œ λͺ¬λ“œλ¦¬μ•ˆμ˜ μž‘ν’ˆμ€ 쉽고 κ°„κ²°ν•˜μ§€λ§Œ μ˜λ¦¬ν•©λ‹ˆλ‹€.
2. 마크 λ‘œμŠ€μ½”

Mark Rothko, Untitled (Painting), 1953-54,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USA.
마크 λ‘œμŠ€μ½”λŠ” μƒ‰λ©΄μΆ”μƒμ˜ λŒ€ν‘œμ μΈ ν™”κ°€μž…λ‹ˆλ‹€. μ΄ˆν˜„μ‹€μ£Όμ˜μ— 영ν–₯을 받은 λ‘œμŠ€μ½”λŠ” 제2μ°¨ μ„Έκ³„λŒ€μ „ 이후 λŠλ‚€ ν—ˆλ¬΄μ™€ 상싀을 색채λ₯Ό 톡해 ν‘œν˜„ν•©λ‹ˆλ‹€. μš”μ†Œλ₯Ό μΆ”κ°€ν•΄ ν‘œν˜„ν•˜κΈ°λ³΄λ‹€λŠ” ν™”λ©΄ κ·Έ 자체의 평면성에 집쀑해 λ‹¨μˆœν™”ν•©λ‹ˆλ‹€. μ—¬λŸ¬ 가지 색을 마ꡬ μ„žμ–΄ μΊ”λ²„μŠ€μ— λ°”λ₯΄κΈ°λ§Œ ν–ˆμ„ 뿐인데 μ–΄λ–»κ²Œ 이 μž‘ν’ˆμ΄ 인기λ₯Ό 얻을 수 μžˆμ—ˆμ„κΉŒμš”?❀️‍πŸ”₯

마크 λ‘œμŠ€μ½”λŠ” κ±°λŒ€ν•œ 크기와 κ°•λ ¬ν•œ μƒ‰μœΌλ‘œ λ§Œλ“€μ–΄ λ‚Έ μžμ‹ λ§Œμ˜ 우주λ₯Ό κ°μƒμžμ—κ²Œ μ„ μ‚¬ν•©λ‹ˆλ‹€. μ›…μž₯ν•¨μœΌλ‘œ μ••λ„ν•˜λŠ” λ‘œμŠ€μ½”μ˜ μž‘ν’ˆμ€ κ°μƒμžκ°€ 직접 κ°œμž…ν•΄ 상상할 수 μžˆλŠ” μ˜μ—­μ„ μ œκ³΅ν•©λ‹ˆλ‹€. 이둜써 κ°μƒμžλŠ” μž‘ν’ˆμ˜ μΌλΆ€λΆ„μœΌλ‘œ μ‘΄μž¬ν•  수 μžˆλŠ” 것이죠. 인터넷에 그의 μž‘ν’ˆμ„ 직접 κ°μƒν•˜κ³  온 ν›„κΈ°λ₯Ό 검색해보면 μ•Œ 수 μ—†λŠ” 감정에 μ••λ„λ˜μ–΄ λˆˆλ¬Όμ„ ν˜λ Έλ‹€λŠ” 이야기가 μ’…μ’… λ“±μž₯ν•˜κ³€ ν•©λ‹ˆλ‹€. 이렇듯 마크 λ‘œμŠ€μ½”μ˜ μž‘ν’ˆμ€ κ·Ήλ„λ‘œ μ •μ œλœ 이미지λ₯Ό 톡해 μž‘κ°€μ™€ κ°μƒμž 사이 κ°μ •μ˜ 동화가 μ΄λ£¨μ–΄μ§€λŠ” μ§œλ¦Ών•¨μ„ 맛볼 수 μžˆμŠ΅λ‹ˆλ‹€.

"λ‚˜λŠ” μΆ”μƒμ£Όμ˜ ν™”κ°€κ°€ μ•„λ‹ˆλ‹€. λ‚˜λŠ” κ·Έμ € μΈκ°„μ˜ 기본적인 감정을 ν‘œν˜„ν•˜κ³  싢을 뿐이닀." - 마크 λ‘œμŠ€μ½”
3. μœ€ν˜•κ·Ό

Yun Hyong-Keun, Burnt Umber & Ultramarine Blue, 1978, Tate Modern Museum, London, UK.
μœ€ν˜•κ·Όμ€ λ‹¨μƒ‰ν™”λ‘œ 유λͺ…ν•œ ν•œκ΅­μ˜ ν™”κ°€μž…λ‹ˆλ‹€. 그의 μž‘ν’ˆμ„ μ΄ν•΄ν•˜κΈ° μœ„ν•œ μ£Όμš” ν‚€μ›Œλ“œλŠ” β€˜μ²­λ‹€μƒ‰β€™ μž…λ‹ˆλ‹€. μ•”κ°ˆμƒ‰κ³Ό ꡰ청색이 μ„žμ—¬ μ€μ€ν•œ 묡직함을 μ•ˆκ³  νƒœμ–΄λ‚œ 청닀색은 λ¬˜ν•œ λŠλ‚Œμ˜ 검정을 λ§Œλ“€μ–΄λƒ…λ‹ˆλ‹€. μœ€ν˜•κ·Όμ€ 이 색을 μ΄μš©ν•΄ μˆ˜λ¬΅ν™”μ—μ„œλ‚˜ λ³Ό 수 μžˆμ—ˆλ˜ 농담(ζΏƒζ·‘)κ³Ό λ²ˆμ§μ„ μœ ν™”λ‘œ κ΅¬ν˜„ν–ˆμŠ΅λ‹ˆλ‹€.🎨

삢은 기쁨과 μŠ¬ν””μ΄ λ²ˆκ°ˆμ•„ κ°€λ©° μΌμ–΄λ‚˜λŠ” κ³΅κ°„μž…λ‹ˆλ‹€. ν˜Όλž€μŠ€λŸ¬μš΄ 곡간 μ†μ—μ„œ μš°λ¦¬λŠ” μžμ‹ μ„ μ œλŒ€λ‘œ 바라보기 μ–΄λ ΅μ£ . κ·ΈλŸ¬λ‚˜ μœ€ν˜•κ·Όμ˜ μž‘ν’ˆμ„ ν†΅ν•΄μ„œλΌλ©΄ μ•„μ£Ό λ‚΄λ°€ν•œ μžμ•„λ₯Ό λ§ˆμ£Όν•  수 μžˆμŠ΅λ‹ˆλ‹€. ν™”λ©΄ μ•ˆμ—μ„œ λ‘λ“œλŸ¬μ§€λŠ” κ²€μ€λΉ›μ˜ κΈ°λ‘₯은 κ°μƒμžλ₯Ό μ‹¬μ—°μœΌλ‘œ λŒμ–΄λ‹ΉκΉλ‹ˆλ‹€. κ·Έ 심연 μ†μ—μ„œ μš°λ¦¬λŠ” μƒλ°˜λ˜μ§€λ§Œ ν˜Όν•©λ˜μ–΄μžˆλŠ” λͺ¨μˆœμ  감정 사이λ₯Ό μœ μ˜ν•©λ‹ˆλ‹€.

"κ°λ™μ΄λž€ 인간사 희비애락과 κ°™λ‹€. ν¬λŠ” 곧 차원을 λ’€μ§‘μœΌλ©΄ λΉ„κ°€ μ•„λ‹Œκ°€? 즉 κ°€μž₯ μ•„λ¦„λ‹€μš΄ 것은 ν¬μš” 곧 비이닀. κ·Έλž˜μ„œ μ˜ˆμˆ μ€, κ°€μž₯ μ•„λ¦„λ‹€μš΄ μ˜ˆμˆ μ€ μŠ¬ν”ˆκ°€ 보닀. κ·Έλž˜μ„œ κ°€μž₯ μŠ¬ν”„λ©΄ 눈물이 λ‚˜κ³  κ°€μž₯ 기뻐도 눈물이 λ‚˜μ˜€κ²Œ λ§ˆλ ¨μΈκ°€ 보닀." - μœ€ν˜•κ·Ό
4. λ’€μƒΉ

Marcel Duchamp, Fountain, 1917, replica 1964, Tate Modern Museum, London, UK.
μ§€κΈˆ λ‹Ήμž₯ ν™”μž₯μ‹€λ‘œ λ“€μ–΄κ°€ λ³΄μ„Έμš”. λˆˆμ•žμ— 뭐가 λ³΄μ΄μ‹œλ‚˜μš”? μ‹œμ•Όμ— λ“€μ–΄μ˜€λŠ” 것 쀑, 예술이라고 λŠκ»΄μ§€λŠ” λŒ€μƒμ΄ μžˆλ‚˜μš”β‰οΈ λ‚¨μ„±μš© μ†Œλ³€κΈ°μ— λŒ€μΆ© μ„œλͺ… ν•˜λ‚˜ ν•œ 게 전뢀인 것 같은 이 μž‘ν’ˆμ΄ μ–΄λ–»κ²Œ λͺ‡μ²œλ§Œ λ‹¬λŸ¬μ— 낙찰이 λ˜μ—ˆλŠ”μ§€ μ‰½κ²Œ 이해가 λ˜μ§€λŠ” μ•ŠμœΌμ‹€ κ±°μ˜ˆμš”. ν•˜μ§€λ§Œ λ‹€λ‹€μ΄μ¦˜μ— λŒ€ν•΄ 살짝 관심을 듀여보면 이 μž‘ν’ˆμ΄ μ™œ κ·Έ μ •λ„μ˜ κ°€μΉ˜κ°€ μžˆλŠ”μ§€ μ•Œ 수 μžˆλ‹΅λ‹ˆλ‹€!

λ‹€λ‹€μ΄μ¦˜μ€ 제1μ°¨ μ„Έκ³„λŒ€μ „ μ‹œκΈ°μ— 유럽과 미ꡭ을 μ€‘μ‹¬μœΌλ‘œ μΌμ–΄λ‚œ 예술 μš΄λ™μž…λ‹ˆλ‹€. μ„Έκ³„λŒ€μ „μœΌλ‘œ μΈν•œ ν—ˆλ¬΄μ™€ 뢀정적 감정은 κΈ°μ‘΄ μ˜ˆμˆ μ— λŒ€ν•œ 반발둜 μ΄μ–΄μ§‘λ‹ˆλ‹€. 전톡을 μ² μ €νžˆ λ°°μ œν•˜κ³  κ΄€μŠ΅μ„ νŒŒκ΄΄ν•˜λ©° μƒˆλ‘œμš΄ ν˜•νƒœμ˜ μ˜ˆμˆ μ— λ„μ „ν•©λ‹ˆλ‹€. 이렇듯 뒀집어 놓은 λ‚¨μ„±μš© μ†Œλ³€κΈ°λ₯Ό λ‹Ήλ‹Ήν•˜κ²Œ λ―Έμˆ κ΄€ μ•ˆμœΌλ‘œ λ“€μ—¬μ˜¨ λ’€μƒΉμ˜ <μƒ˜>은 λ‹€λ‹€μ΄μ¦˜μ˜ λŒ€ν‘œμ μΈ μž‘ν’ˆμž…λ‹ˆλ‹€.

뒀샹은 β€˜λ ˆλ””λ©”μ΄λ“œβ€™, 즉 κΈ°μ„±ν’ˆμ„ 예술 μž‘ν’ˆμœΌλ‘œ λ³€ν™˜ν•˜λŠ” ν–‰μœ„λ₯Ό 톡해 예술과 ν˜„μ‹€μ˜ 경계λ₯Ό ν—ˆλ¬Όμ—ˆμŠ΅λ‹ˆλ‹€. λ”°λΌμ„œ ν‰λ²”ν•œ μΌμƒμ—μ„œ λ§Œλ‚  수 μžˆλŠ” μ†Œλ³€κΈ°λ„ 그의 μ˜λ„ μ•„λž˜ <μƒ˜>μ΄λΌλŠ” 예술 μž‘ν’ˆμœΌλ‘œ μž¬νƒ„μƒλ  수 μžˆμ—ˆλ˜ 것이죠.πŸ‘πŸΌ
5. ν”Όμ—λ‘œ λ§Œμ΄ˆλ‹ˆ

Piero Manzoni, Artist's Shit, 1961, Tate Modern Museum, London, UK.
이 톡쑰림이 예술이라고? 그런데 μ–΄λ–€ 톡쑰림인지 μ•Œκ²Œ λœλ‹€λ©΄ λ”μš± ν™©λ‹Ήν•˜κ²Œ λŠκ»΄μ§€μ‹€ κ±°μ˜ˆμš”. 이 μž‘ν’ˆμ€ λ°”λ‘œ μ „μœ„μ˜ˆμˆ κ°€ ν”Όμ—λ‘œ λ§Œμ΄ˆλ‹ˆμ˜ <μ˜ˆμˆ κ°€μ˜ λ˜₯>μž…λ‹ˆλ‹€. 톡쑰림 외뢀에 적힌 κΈ€κ·€λ₯Ό μ½μ–΄λ³ΌκΉŒμš”? 1961λ…„ 5월에 μƒμ‚°λœ μ˜ˆμˆ κ°€μ˜ λŒ€λ³€ 30g이 μ‹ μ„ ν•˜κ²Œ 보쑴되고 μžˆλ‹€κ³  μ“°μ—¬μžˆλ„€μš”.

ν”Όμ—λ‘œ λ§Œμ΄ˆλ‹ˆλŠ” "λ„€ μž‘ν’ˆμ€ λ˜₯이야! (Your work is shit!)"라고 λ§ν•œ μ•„λ²„μ§€μ˜ 영ν–₯을 λ°›μ•„ μž‘ν’ˆμ„ λ§Œλ“€μ—ˆλ‹€κ³  ν•΄μš”. μ°Έ μœ μΎŒν•˜μ£ ? ν•˜μ§€λ§Œ κ·Έ 내막은 λ‹¨μˆœνžˆ μœ μΎŒν•˜μ§€λ§Œμ€ μ•ŠμŠ΅λ‹ˆλ‹€. λŒ€λ³€μ˜ 무게λ₯Ό λ‹Ήμ‹œ 금이 거래되던 가격과 λ™μΌν•˜κ²Œ 두어, 돈이 쀑심이 λ˜μ–΄λ²„λ¦° κ³Όμ—΄λœ 예술 μ‹œμž₯에 일침을 λ‚ λ Έμ§€μš”. κ·ΈλŸ¬λ‚˜ 정말 λͺ¨μˆœμ μΈ 사싀은 ν˜„μž¬ 이 μž‘ν’ˆμ΄ μžλ³Έκ°€μ—κ²Œ ν™˜ν˜Έλ°›μœΌλ©° λͺ‡μ‹­λ§Œ λ‹¬λŸ¬μ— 거래되고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πŸ™‹β€β™€οΈ
μž‘ν’ˆμ„ 톡해 λŠλ‚€ κ²ƒμ²˜λŸΌ μ˜ˆμˆ μ€ 아름닀움과 좔함 λ“±μ˜ 심미적인 κΈ°μ€€μœΌλ‘œλ§Œ λ‚˜λˆ„λŠ” 것이 μ•„λ‹™λ‹ˆλ‹€. μ–΄μ©Œλ©΄ λ¬Έν™”λΌλŠ” μΈμœ„ μ†μ—μ„œ μΌμ–΄λ‚˜λŠ” λͺ¨λ“  μ°½μž‘ν™œλ™μ„ 말할 μˆ˜λ„ 있겠죠. μ΄λŸ¬ν•œ μ˜λ―Έλ“€μ΄ λ„ˆλ¬΄ μ–΄λ ΅κ²Œ λŠκ»΄μ§„λ‹€λ©΄ 이것 ν•˜λ‚˜λ§Œ κΈ°μ–΅ν•˜μ„Έμš”.

κ°μƒν•˜λŠ” μˆœκ°„, μ°°λ‚˜μ˜ μ „μœ¨μ„ μΌμœΌν‚€λŠ” λŒ€μƒμ΄ μžˆλ‹€λ©΄ 그게 λ°”λ‘œ μ˜ˆμˆ μ΄λΌλŠ” 것! μ˜€λŠ˜μ€ 일상 속 λ‚˜λ§Œμ˜ μ˜ˆμˆ μ„ μ°Ύμ•„λ³΄λŠ” 건 μ–΄λ–¨κΉŒμš”? μ˜ˆμˆ κ°€λ‘œ λ‚˜μ•„κ°€λŠ” μ²«κ±ΈμŒμ„ μ‘μ›ν•©λ‹ˆλ‹€!πŸ‘‹πŸΌ μ§€κΈˆκΉŒμ§€ 에디터 μ˜μ΄μ—ˆμŠ΅λ‹ˆλ‹€!

ARTLAMP - Online Exhibition
κΉ€λ™ν˜•, κΉ€λ‚˜μ€ 2인전 β‰ͺ半:反[반:반]≫
2021. 9. 15 ~ 10. 12

μ•„νŠΈλž¨ν”„κ°€ κΈ°νšν•œ 2번째 ν˜„λŒ€λ―Έμˆ  온라인 μ „μ‹œκ°€ 열리고 μžˆμŠ΅λ‹ˆλ‹€.
μ „μ‹œλ₯Ό κ°μƒν•˜κ³  섀문쑰사에 μ°Έμ—¬ν•˜μ‹  λΆ„λ“€ 쀑 10뢄을 좔첨해 컀피 κΈ°ν”„ν‹°μ½˜μ„ λ“œλ¦¬μ˜€λ‹ˆ λ§Žμ€ 관심 λΆ€νƒλ“œλ¦½λ‹ˆλ‹€.☺️
fjr***@naver.comλ‹˜κ»˜μ„œ 재미있게 λ³΄μ…¨λ‹€λŠ”
μ§€λ‚œ 호 μ•„νŠΈλ ˆν„°λ₯Ό λͺ» 보셨닀면? πŸ‘€

[vol.61] νλ₯΄λŠ” 강물을 담은 κ·Έλ¦Ό
μ•„νŠΈλž¨ν”„ | ARTLAMP.ORG
μ„œμšΈ ꡬ둜ꡬ μ‹ λ„λ¦Όλ‘œ 13κΈΈ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