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물 불법 반입

2019년 8월 13일(화) 머니레터의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어둠의 루트 탄
일본산 활어🐟

무슨 일이 있었나고요?

지난 (2019년) 8월 6일, 영남연합뉴스가 충격적인 보도를 내놨습니다. 일본산 활어가 어둠의 경로를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오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말이 안 되는 일입니다. 공식적으로 우리나라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상당한 규제를 하고 있거든요. 예전부터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 8개 현(縣)의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고 있고, 나머지 지역의 수입 수산물은 전수조사를 통해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어요. 

수산물은 한일 경제갈등의 핵심입니다.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경제보복을 한 시발점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때문이었고요. 여기에 대해 우리나라는 ‘일본산 농수산물과 폐기물에 대한 안전조치를 더 강화하겠다!!’라며 대응하기도 했어요.

좀 더 얘기하면 이렇습니다.

근데 영남연합뉴스가 보도한 일본산 활어는 뭐냐. 말 그대로 어둠의 경로. 불법적인 경로로 들어온 활어입니다. 이 활어는 일본에서 페리를 타고 부산을 통해 들여오는데요. 부산에 도착한 활어를 대형 수송차로 운반하는 장면이 이번에 보도된 거예요. 

이렇게 들여온 활어는 제대로 된 검사를 받지도 않습니다. 수송차의 외형만 검사하고 제대로 된 방사능 검사를 하지 않아 방사능의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있어요.

그래서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이 사실이 보도되면서 전국이 뒤집어졌어요. 7월 26일에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왔는데, 참여 인원이 9만 명 가까이 모였어요. 

수산물로 시작한 한일 경제갈등이 수산물로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번 사건으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규제가 더 강화될 수도 있어요. 상황이 이렇게 되면, 일본 수산물의 대체재로 근해 또는 원양 수산물 산업이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국내 수산물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은? 참치 하면 떠오르는 동↗️원↗️참↗️치↘️ 동원수산은 참치 가공업으로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사업 분야가 더 큽니다. 여러 수산물의 가공과 보관, 유통까지 하고 있어요. 

중요한 건 이번 2분기 실적인데요. 영업이익이 작년 2분기 대비 448% 상승했어요. 요즘 오징어가 비싸죠? 뉴질랜드에서 잡은 오징어의 국내 판매 가격이 상승하며 동원수산의 실적 상승을 만들었다고 해요.

📌 본 정보는 개별 종목에 대한 매수 추천이 아니며 이를 근거로 행해진 거래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 효라클’s comment

8월은 대부분 기업들의 2분기 (4월~6월) 실적이 발표되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주가가 출렁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 2분기는 미중 무역전쟁과 각종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아요. 그러다 보니 증권사 리포트도 목표가를 하향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일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좋은 실적을 낸 기업의 가치는 더 올라가겠죠? 큰 기업이라고 해서 안전하지 않다는 점, 명심하세요!

🖌 오늘 머니레터를 작성한 사람

효라클: 니가스터디 학원에서 주능 일타 강사로 강의하는 효라클쌤입니다. 강의 내용은 유튜브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링크를 복사해, 친구와 동료에게 머니레터를 소개해주세요. 👉 bit.ly/uppityletter
✉️ 매일 발송되는 머니레터를 놓치지 않기 위해 moneyletter@uppity.co.kr을 메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름과 메일주소를 수정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수신거부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UPPITY 어피티
대표 문의 uppity@uppity.co.kr
광고 및 제휴 문의 business@uppity.co.kr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