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 회사 줌 실적 발표 참가
2020.9.1 | 228호 | 구독하기 | 지난호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미라클레터는 '짧게' 드릴게요. 여러분이 잠든 사이, 놀라운 소식들이 있었어요. 
오늘의 에디션
  1. 줌의 놀라운 실적발표 
  2. 아마존, 드론배송 허가 
  3. 넷플릭스, 광고받는다 
  4. 디스럽션은 계속된다 
1. 매출 4배 늘어난 줌 
#줌 #화상회의 #깜짝실적 

줌의 실적발표 장면 (우측은 줌의 CEO 에릭 위안)
한국시간으로 아침 6시 30분 화상회의 솔루션의 1인자 '줌'이 실적을 발표했어요. 2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약 4배 가까이 (355%) 증가했네요. 특히 기업고객 증가가 줌 실적의 놀라운 상승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요. 엑손모빌 (석유회사), 블리자드 (게임회사), 서비스나우 (소프트웨어 회사) 등이 새로운 고객으로 들어왔다고 해요. 

구체적인 데이터를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특히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은 예상보다 훨~~~~~씬 놀라운 실적을 줌이 기록했다는 점인데요. 사람들이 예상한 것에 비해 2배나 높은 실적을 올려버렸어요. (아래 그림👇 참고)


예상하지 못했던 실적이 나왔고요, 3분기 4분기에도 이런 실적이 기반이 되어서 성장할 것이라고 줌은 밝혔어요. 그래서인지 줌의 주가는 실적이 발표되고 나서 (장외에서) 24% 가량 올랐네요. 줌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고, 유료가입자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네요.

경고: 하지만 줌 측은 경제적 불안감은 계속 존재하고 있고, 2분기 엄청난 고객 증가 때문에 유료가입 탈퇴자의 비율 (Churn Rate) 이 과거보다 상승했다고 밝혔어요. 또한 엔지니어들도 더 채용할 것이기 때문에 마진은 떨어질 수 있다고 했죠. 

의견:  줌은 화상회의 시장에서 1인자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자리잡아 가는 것 같아요. 특히 보안문제가 불거졌던 4월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90일 동안 사내의 보안강화 프로세스를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정면돌파하기도 했죠. 줌의 모습은 파괴적 혁신 - Disruptor - 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요. 

조금 긴 사진설명: 패트릭 월레이븐스 JMP증권 애널리스트가 오늘 아침 실적발표 장소에서 자신의 딸이 겪은 줌 경험담을 회사 경영진에게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줌의 경우 방쪼개기 (Breakout Session) 기능이 있는데 약 40명의 학생들이 줌을 통해 화상강의를 진행하고 있다면, 이들을 10명씩 쪼개서 토론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거죠. 이 기능이 다른 솔루션에 비해 줌을 택하게 한 이유라는 거에요. 이처럼 소수의 고객들이 매우 열광하는 기능을 만들어서 다수의 고객에게 확장해 나가는 것. 파괴적 혁신 Disruption 의 전형적 패턴이에요. 
2. 아마존 프라임에어 시작된다 
#아마존 #드론배송 #FAA 승인 

아마존이 배송에 사용할 드론 
아마존이 미국 항공당국으로부터 프라임에어 배송드론에 대한 운영허가를 취득했어요. (CNBC 기사) 이제 드디어 드론으로 물건을 배송하는 시대가 미국에서 열리는 걸까요. 

아마존은 5파운드 (약 2.3kg) 짜리 물건을 15마일 (약 24km) 이내 범위에서 배송하는 실험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드론 배송은 아마존이 처음은 아니에요. 지난 4월에는 구글의 X프로그램 회사 중 하나인 윙 (Wing)이 승인을 받고 현재 미국 버지니아의 작은 도시에서 월그린 약국의 물품을 배송하고 있죠. (기사) 이 회사는 코로나 이후 사용량이 5배 늘었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매일경제 기사)
이미 미국의 배송회사인 UPS와 구글이 운영허가를 획득해서 드론 물건배송 실험을 하고 있기도 해요. 지난 3월부터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병원을 위한 의약품 배송을 시작했죠.


구글 UPS 등이 드론 배송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아직 다수의 고객들이 열광하지는 않지만 소수의 고객들은 빠른 드론 배송에 열광하고 있다"는 거에요. 윙 프로젝트의 대변인인 조너선 배스는 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죠. 

"많은 사람이 지금 집에 갇혀 있는 상태인데, 그들이 히 필요한 물건을 드론으로 빨리 받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아이스크림 같은 것 말이에요." 

배송에도 파괴적 혁신이 시작되고 있다고 저는 확신해요. 드론을 통해서 말이에요. 


3. 넷플릭스, 페이월을 넘었다
#넷플릭스 #페이월 

넷플릭스가 무료로 오리지널 컨텐츠를 풀겠다고 밝혔어요. (최초로 보도한 영문기사) 유튜브 처럼 30초 정도의 광고를 보면 컨텐츠를 공짜로 볼 수 있는거죠. 이렇게 광고보면 공짜로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컨텐츠는 아래👇와 같아요. 

Stranger Things, Murder Mystery, Élite, Boss Baby: Back in Business, Bird Box, When They See Us, Love Is Blind, The Two Popes, Our Planet, and Grace and Frankie  


넷플릭스는 이렇게 말해요. 


광고 보면 무료로 볼 수 있는 넷플릭스의 공짜 사이트 바로가기 

4. 디스럽션은 계속된다

오늘도 실리콘밸리에서는 디스럽션 Disruption (파괴적 혁신)이 계속되고 있어요. Disruption 이라는 단어를 처음 만든 크리스토퍼 크리스텐슨 교수님은 이렇게 말했어요. 


오늘의 예만 하더라도 여러분이 잠든 사이 나온 뉴스들은 모두 그런 파괴적 혁신에 가까운 사례들이었다고 보여요. 기존 강자들이 쉽게 관심을 가지기 힘든 영역들에 집중하는 거죠. 

줌의 사례: 

기존 통신회사들이 관심을 갖기 어려운 화상회의라는 영역에 집중 (Focus) 
방쪼개기 기능 등을 만들어 소수의 고객을 크게 만족시킴 (Wow Moment) 
소수 고객의 만족을 다수 고객으로 확장시킴 (Scale Up)

아마존 구글 UPS의 사례: 

기존 운송회사들이 관심을 갖기 어려운 드론배송에 집중 (Focus) 
일부 지역에 시범운행 통해 안전성 확보하고 소수의 고객을 크게 만족시킴 (Wow Moment) 
해당 성공사례를 다수 고객으로 확장시킬 예정 (Scale Up)  

코로나로 인해 디스럽션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네요. 여러분이 종사하시는 영역에서도 어떤 디스럽션이 가능할지 생각해 보시는 하루가 되시길 바래요. 

Directly Yours,
신현규 드림
👼 진실의 순간(ZMOT) 👺
어떠셨나요? 좋았던 점 나빴던 점을 많이 많이 알려주세요. 미라클레터는 항상 독자님들의 말씀을 듣고 혁신해 가는 뉴스레터입니다! 정말 좋으셨다면 팀원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나눌수록 혁신은 커집니다.

 맞춤 PR 마케팅 미라클AD 신청
 함께 읽고 싶다면 단체구독 신청
매경미디어그룹
M I R A K L E L A B
서울시 중구 퇴계로 190 매경미디어센터
miraklelab@mk.co.kr 02-2000-2166 
by MK Templet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