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클레터 | 클루닉스가 픽한 뉴스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사용되는 분야가 점점 확장되고 있는 고성능 컴퓨팅(HPC).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아직 어려우시다구요?🧐 클루닉스 홈페이지의 <IT 트렌드>에는 앞으로 다양한 인사이트가 담긴 글들이 게시될 텐데요,  오늘은 '고성능 컴퓨팅에 대한 이해'에 관한 포스트를 가져왔습니다. 고성능 컴퓨팅의 정의부터 슈퍼컴퓨팅과의 차이점, 고성능 컴퓨팅의 전망까지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을 담았으니 아래 배너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그럼 오늘도 클루닉스의 소식과 함께 HPC/클라우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의 트렌드 뉴스를 살펴볼게요👍
트렌드 토픽 1. 클라우드, HPC  
지난해 국내 보안산업 두 자릿수 성장... 클라우드 보안시장 3배 늘어😶
 국내 보안시장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정보보호산업협회가 발표한 '2023년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정보보호산업 총 매출은 16조 2000억원으로 전년비 16.7% 성장했어요. 세부 시장별로 보면 클라우드 보안의 증가세가 눈에 띄는데요. 디지털전환(DT) 추세로 클라우드 사용이 증가하고 이를 겨냥한 사이버공격도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이 급속 성장한 것으로 분석돼요.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 시장은 전년비 357% 급증했고, 네트워크 보안 분야도 50% 증가했어요. 시장 성장에 따라 국내 정보보호 기업도 약 5% 증가했어요.
정부, 클라우드 기업 CSAP 무상 교육 실시📚
 정부가 공공 진출을 원하는 민간 클라우드 기업의 CSAP 인증을 도와요. CSAP는 민간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하는 공공기관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운영하는 인증제도인데요. KISA는 민간 클라우드 기업의 정보보호 인식을 제고하고 CSAP 인증 기준에 맞는 보안체계를 수립 및 운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교육을 무상으로 실시한다고 해요. 올해 교육은 클라우드 보안인증 제도 교육과 보안인증 기준 해설 교육으로 구분해 운영될 예정이에요.
주춤하는 클라우드, 생성형 AI로 '인공호흡'✨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3'에서 구글은 GPU 최강자인 엔비디아와의 협업을 발표했어요. 클라우드(가상 서버) 사업에서 아마존·마이크로소트에 뒤진 '만년 3위' 구글이 생성 AI 기술을 통해 시장을 재편하겠다는 전략이었는데요. 실제로 많은 클라우드 업체들이 생성형 AI를 기업 성장의 돌파구로 삼고 있어요. 생성형 AI는 슈퍼컴퓨터 수준의 연산력과 막대한 용량의 데이터센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역량을 갖춘 클라우드 업체들은 직접 생성형 AI 개발에 나서며 고객을 유치하고 있어요.
"한국판 AWS 만들자"... KT·NHN클라우드 연내 구축🔥
 국내 대표 클라우드제공사업자(CSP)들이 기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자격  인증 마련에 뛰어들고 있어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생성형 AI가 클라우드 도입 수요를 자극하면서 이미 확보한 공공영역에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는 한편 글로벌 CSP에 맞서 민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행보로 풀이돼요. KT클라우드는 올 하반기 내 자사 클라우드 관련 기술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NHN클라우드도 빠르면 올해 내로 기술 인증 자격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트렌드 토픽 2.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초거대 인공지능의 전 분야 확산 위해 산·학·연 힘 모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초거대 인공지능의 전 산업으로의 확산을 위한 산·학·연 전문가 협의체인 'AI 데이터 융합 네트워크'의 발족식을 개최했어요. 해당 협의체는 주요 산업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각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확산·융합 동향을 공유하고 양질의 인공지능 데이터가 적시 공급이 필요한 분야를 신속히 발굴하기 위해 결성됐어요. 앞으로 정기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과기정통부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초거대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과제를 분야별로 5~10종 발굴해 2024년도 사업화로 연계할 계획이라고 해요.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화 가속화... 지자체, 너도나도 사업화🕋
 정부의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화 정책이 가속화되고 있어요. 현재 경북 포항에서는 데이터센터 캠퍼스 조성 사업, 전라도 해남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 강원도는 수열연계형 K클라우드 파크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가 분산될수록 데이터 이중화, 재해복구 등의 차원에서 IT 서비스 안정성 증가가 기대된다"며 "폭증하는 데이터 관리와 인공지능 서비스 혁신 등 신속하고 다양한 IT 서비스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어요.
전력거래소,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 추진😃
 전력거래소가 본사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혁신'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어요. 이번 특강은 직원들의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거대언어모델(LLM) 활용 프로젝트 사례와 전력거래소 보고서 작성에 활용 중인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활용 업무 효율성 제고 방안 특강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해요.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비용 절감 등 기관 운영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