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전국위에서 채택된 정책에 대해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했습니다.
정책위 채택된 정책안은 <생태사회> <돌봄사회> <평등사회> <분권사회> <평화사회>로 사회 전환하고, <시민공유민주주의>로 정치를 전환하여 희망의 제7시민공화국으로 나아가자는 슬로건을 채택했습니다.
그런데 시민의 입장에서 이 슬로건을 어떻게 설명할지가 고민이었습니다. 시민들 입장에서 설명하자면, 녹색정의당 사회비전이 시민들 삶에는 무엇이 바뀐다는 것일지? 이것을 설명할 방법을 찾는게 중요했습니다.
제7시민공화국은 무엇일까요? 시민들의 시간과 공간을 재구성하여 시민 스스로가 내일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나라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사회 전환과 정치 전환을 통해 <내일의 ‘내 시간’과 미래의 ‘우리 공간’을 바꾸는 ‘제7시민공화국’>으로 나아가자고 설명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녹색정의당 총선 정책 키워드로 #시간정치 #공간정치 #시민공유민주주의를 제시하고 이 키워드로 정책의 구성과 체계를 다시 재구성해 보았습니다.
내일이면 시민들의 시간이 어떻게 변하는지? 미래에는 시민들의 공간이 어떻게 변하는지?로 구성하고, 이를 위해 정치는 시민공유민주주의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해 보았습니다.
줄여보고 줄여보려 했지만, 역시나 길어진 것에 스스로 답답함은 느끼지만, 아무튼 무엇인가 새로운 시도를 해본 것에 점수를 줍니다.
브리핑 전문을 보고 싶다면
http://www.justice21.org/162333
정책공약 브리핑 동영상 보고 싶다면
국회기자회견 (assembly.go.kr)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