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루닉스 주간 뉴스레터
Clunix News Letter
클루닉스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최근 챗GPT👥가 뜨거운 화제가 되면서, 국내외 빅테크들에서 챗봇AI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어요. '글로벌 빅테크 최후의 전쟁터'라고도 불리는 AI 챗봇, 현재 구글과 MS, 바이두, 네이버 그리고 카카오까지 경쟁에 참여했는데요. 해당 기사뿐 아니라 클라우드에 대한 소식📚도 다양하게 준비했으니 함께 알아봐요!🤗

그리고 클루닉스에서 2023년 전체 회의를 통해 중기전략 발표를 마쳤다는 소식, 보셨나요?👀 혹시나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한 번 더 준비했으니,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2023년 클루닉스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K-클라우드 중동서 맹활약... "사우디만 12조 시장, 큰 장 열려"🔍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이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사우디의 '네옴시티', 아부다비의 420조원 규모의 첨단미래 산업 육성 정책 등 최근 중동 국가들이 석유 없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디지털 청사진을 그리고 있고, 현재 정치적 이슈로 미국과 중국 기술 도입을 경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3의 국가인 한국 기업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있어요. 국내 MSP인 베스핀글로벌은 중동 진출에 성공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고, 최근 야놀자클라우드도 중동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어요.
국내 유니콘기업 22곳... 클라우드 분야 첫 탄생🤗
 22년 말 기준 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인 국내 유니콘기업이 22곳이라고 중소기업벤처부가 밝혔어요. 국내 유니콘 기업을 집계한 이래 연도 말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숫자라고 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클라우드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유니콘에 등재된 메가존클라우드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유니콘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후배 스타트업에 전수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어요.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 가동... 17일 착수회의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의 구심점인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가 오는 17일 착수회의를 열고 활동을 시작해요.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는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를 위해 민·관 협업 창구를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해서 추진해요. 해당 활동이 본격화됨과 동시에, NIPA와 NIA에서 K-클라우드 프로젝트 관련 지원사업도 공개된다고 해요.
클라우드 매출 2배 성장😲 AI·로봇이 B2B 성장 동력!
 SK텔레콤의 클라우드 사업이 지난해 MSP 중심의 시장 전환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2배 늘어났어요. 올해에는 부가가치를 확대하고, 인공지능, 로봇 등을 성장동력으로 삼아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을 늘리겠다는 목표인데요. 데이터센터도 시장 수요가 늘어나면서 차기 센터 설립도 준비 중이에요. 다만 SK텔레콤의 CFO는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챗GPT 등이 당장 데이터센터 사업 확대 수요로 연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업데이트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어요.
빅테크 위협하는 '챗GPT'... MS·구글·네이버 'AI 검색' 경쟁🤜🤛
 미국의 인공지능 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의 등장이 빅테크 회사들의 AI 기술 경쟁에 불을 지폈어요. 특히 '구글링'으로 대표되는 검색서비스 시장에서, 구글의 아성에 도전하는 MS가 오픈AI에 투자하고 자사 검색 엔진 '빙(Bing)'에 챗GPT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히며 대역전극의 서막을 예고했는데요. 구글은 AI 챗봇' 바드' 출시를 공식 발표했고, 중국 최대 검색 엔진 업체 바이두도 오는 3월 챗GPT와 유사한 AI 챗봇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해요. 국내 기업인 네이버도 가세했는데, 초거대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서치 GPT'를 선보일 계획이에요.
카카오도 챗GPT 대열 합류... "한국어 AI 서비스 연내 공개"🎤
 카카오가 한국어 특화 AI 모델인 '코GPT(KoGPT)'를 활용한 서비스를 연내 선보인다고 해요. 카카오는 AI 연구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코GPT를 2021년에 처음 공개한 이후 관련 연구를 계속 진행 중이었는데요. 홍은택 대표는 "초거대 AI 모델은 자본력과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날카로운 버티컬 AI 서비스에 집중하겠다"고 말했어요.
AI, '솔루션 고도화' 및 지속적 R&D가 관건✨
 현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연구개발 경쟁이 활발해요. 특히 기존 솔루션에 AI를 접목한 '산업별 맞춤 AI 솔루션'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AI는 제조업 내 '디지털 저환'을 돕고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여겨지고 있어요. 인더스트리뉴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요기업에서 AI 솔루션을 구축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무려 91.3%로 나타나요. 2023년 올해 AI 시장에 대해 대부분의 기업(82.7%)은 긍정적 시각을 갖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