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게임의 피드백을 수집하는 최선의 방법 우리의 게임, 유저가 해도 재미있을까?
게임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한 가지 단계가 있다면? 바로 유저들의 피드백입니다. 버그 발견과 밸런스 조절은 물론, 실제 구매층의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기획 의도의 전달 여부를 확인하고 재미를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많은 개발사에서 피드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 중인 방법들의 장단점과 추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
|
|
인디 개발사들이 주로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데모 게임 공개(체험판), 게임 행사 전시, 마지막으로 OBT, CBT 등의 테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죠. |
|
|
👍 플레이 지표 수집 가능,
게임 리뷰 확보, 시공간의 제한 없음
🤔 플레이어 정보 파악 어려움,
실시간 플레이 확인 및 소통은 어려움,
플랫폼에 따라 심의 및 상점 오픈 비용 필요 |
|
|
✅ 디스코드, 빌드 내 설문조사 삽입 등의 방법으로 상세 피드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심의 및 상점 오픈 비용이 부담된다면 스토브 스토어에서 무료로 데모를 공개해보세요. [가이드 확인]
|
|
|
👍 실시간 게임 시연 및 피드백 확인 가능
➕ 인지도 확산 및 마케팅 효과,
인디게임 팀들과의 네트워킹
🤔 행사별 선정 절차 존재,
숙박/교통/전시 준비 비용 소모,
시공간의 제약 존재, 전시용 빌드 필요 |
|
|
👍 플레이 지표 수집 가능,
게임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 확보
🤔 퍼블리셔 또는 관련 사업을 통하지 않으면
대상자 확보 및 테스트 설계, 참여 보상 등
모두 자체적인 준비 필요 |
|
|
각기 다른 장점이 있지만, 한 가지 방법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죠. 이런 팀들을 위해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인디게임을 위한 피드백 프로그램, '슬기로운 데모생활' 입니다. |
|
|
현재까지 100여 개의 인디게임과 함께한 슬기로운 데모생활은 스토브인디가 제공하는 피드백 수집 프로세스를 통해 내가 원하는 기간 동안 우리 팀의 개발 단계에 맞는 피드백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고, 전용 커뮤니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용은 스토브인디가 지원하므로 부담없는 참여가 가능합니다. |
|
|
실제 '슬기로운 데모생활' 참여팀이 구성할 수 있는 피드백 문항들 |
|
|
유저에게 공개 가능한 데모 빌드가 있는 PC게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아직 망설여지신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자세한 설명 및 참여한 인디게임 팀들의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
|
|
투자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게임
게임투자 사례부터 IR자료 주의사항까지,
알찬 강연과 함께한 워크샵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 9월 창작자성장 튜토리얼은 Coming Soon! |
|
|
창작자분들과 함께한 BIC 2024
더욱 풍성한 혜택으로 창작자분들과 함께했던 스토브인디의 BIC 2024를 만나보세요! |
|
|
- [국내] GXG 2024 (9/6 ~ 9/7)
- [국내] 인벤 게임 컨퍼런스 (9/7)
- [국내] 버닝비버 2024 (11/29 ~ 12/1)
- [해외] 도쿄 게임쇼 (9/26 ~ 9/29)
- 2024년 전체 게임행사 리스트 바로가기 →
|
|
|
Smilegate STOVE INDIE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로 55 분당퍼스트타워 8층
8F, First Tower, 55, Bundang-ro,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Korea
E-mail : indie.incubator@smilegate.com | Tel : 1670-0399
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세요.
If you no longer wish to receive any more emails from us, please click [Unsubscribe].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