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01

협회 소식
2021 Korea Leaders Summit 개최 안내 (11/18)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2021년 11월 18일,
『2021 Korea Leaders Summit』을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국내 최대 기업 지속가능성 포럼인 『Korea Leaders Summit』 은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해
UNGC가 추구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ESG
이슈 전반의 정부, 기업, 국제기구, 학계와 시민사회의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초청하여
기업 지속가능성 대응 전략과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본 행사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모인 정부 및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
지속가능성 이슈 전문가, 국내 주요 기업 대표들이 전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과 함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혜안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SDG 앰비션 런칭 및 참여사 모집 (~10/15)
더욱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경영 전략에 SDGs 통합을 지원하는 SDG 앰비션 프로그램이 참가 기업을 모집합니다. 
TGE 프로그램 1차 워크샵 결과 공유(9/28)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9월 28일, 여성역량강화 프로젝트 타깃젠더이퀄리티(Target Gender Equality, TGE) 프로그램 1차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본부 소식
Uniting Business Live 하이라이트
민간 부문 포럼(Private Sector Forum)
Uniting Business Live의 첫째 날인 9월 20일, 유엔 사무총장과 5명의 국가 원수, 수십 명의 CEO 및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민간 부문 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글로벌 임팩트 포럼(Global Impact Forum)
둘째 날에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경영 프로세스와 활동에 포함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접근법과 지역적 솔루션에 대해 논의와 함께 지속가능성 노력을 장려 및 확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검토가 이루어졌습니다.
SDG 비즈니스 포럼(SDG Business Forum)
셋째 날 열린 SDG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전 세계의 지도자와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금과 재정을 조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UNGC, 2021년 리드(LEAD)기업선정
유엔글로벌콤팩트가 리드 기업들을 발표했습니다. 리드 기업으로 인정받은 37개 기업은 세계 최대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의 가장 활동적인 참여자들이며, 전 세계의 각 지역과 18개의 산업 부문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COP26 앞두고 ‘해양 스튜어드십’ 연합 발족 UNGC가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라는 두 가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해양 스튜어드십 연합(Ocean Stewardship Coalition)’을 발족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해양 완화 솔루션은 2050년까지 1.5°C 경로에서 현재와 목표 간 배출 격차를 5분의 1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기업 CFO, UNGC와 함께 캠페인 런칭
시가총액 1조 7천억 달러에 달하는 기업들을 대표하는 수십 명의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위해 총 5천억 달러 이상을 공동 투자하겠다는 약속을 발표하고, 유사한 전략과 약속을 이행할 기업을 모집하기 위한 공동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UNGC 이사회 신규 부의장(vice-chair) 임명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9월 15일, 솔란지 리베이로(Solange Ribeiro) 네오에네르기아(Neoenergia) 부회장을 UNGC 이사회의 신규 부의장에 임명했습니다. 

SDGs 소식
재활용 플라스틱을 위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UNGC 회원 뉴스

※ UNGC 한국협회 뉴스레터에 소식 공유를 원하는 회원사는 사무처 (gckorea@globalcompact.kr, 02-749-2149)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사 안내
1. 신규가입 회원
9월 24일부터 10월 1일까지 UNGC에 가입한 회원사는 0곳 입니다.

2. COP/COE 제출회원
9월 24일부터 10월 1일까지 3개 회원사가 COP COE를 제출했습니다.

  • KDB산업은행 
  •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 SK이노베이션(주)

미제출 회원사는 제출기한으로부터 1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제명될 위험이 있사오니 빠른 시일 내에 COP/COE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시는 기업/기관은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처로 발간본을 송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회원사는 가입일로부터 1년 이내에 첫 COP를 제출하고, 이후 매년 COP를 제출해야 합니다. 비영리 회원 역시 가입일로부터 2년 이내에 첫 COE를 제출하고, 이후 매 2년마다 COE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일까지 미제출 시, 미보고(Non-communicating) 기업으로 분류되며, 이후 1년 후에도 COP/COE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리스트에서 제명(De-listing)됩니다. 이에 따라 COP/COE 제출일을 지켜주시고, 제출일에 대해 안내가 필요한 회원사는 한국협회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3. 2021년도 연회비 미납 회원사 안내 
<1-2분기 연회비 납부 해당 회원사 (매출액 USD 5,000만 달러 이상 기업)>
한국동서발전, CJ대한통운
<1-2분기 연회비 납부 해당 회원사 (SME, 공공기관 및 비영리기관)>
슬로워크, 길바이오, 사람과세계경영학회, 한국자유총연맹, 환경재단,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수목원관리원, 부산경제진흥원, 아로마티카, 더씨에스알, 한국해비타트,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부산국제교류재단, 종로문화재단
2019년부터 시작된 UNGC 글로벌 연회비 정책의 변화로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사는 본부 및 협회의 회원 자격을 상실하게 됩니다. 연회비 납부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사무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연회비 문의: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처
T. 02-749-2150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gckorea@globalcompact.kr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빌딩 10층 (우: 04516)
Tel. 02-749-2149(50)    Fax. 02-749-2148
담당자 :  박희원 연구원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