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클레터 | 클루닉스가 픽한 뉴스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클루닉스의 뉴스레터가 리뉴얼되었어요!🎉
리뉴얼되며 이름도 픽클레터로 바뀌었는데요, 이름 그대로 클루닉스가 픽(Pick!)한 뉴스를 전해드린다는 뜻이에요.✨ 앞으로도 HPC,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산업군에서 꼭 알아야 할 뉴스를 보내드릴게요! 리뉴얼된 기념으로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참! 클루닉스에서 2023년 공개채용을 진행한다는 소식, 보셨나요? 혹시나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한 번 더 준비했으니, 아래 클루닉스 소식란을 참고해 주세요! 😉

그럼 한주간 어떤 뉴스들이 있었는지, 클루닉스 소식과 함께 시작할게요!👀
힌트가 필요하시다구요?
트렌드 토픽 1. 클라우드, HPC  
인텔, 양자 컴퓨팅 시대 소프트웨어 지원 '양자 SDK 1.0' 출시🙌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차세대 기술로 꼽히는 '양자 컴퓨팅' 시대에 대비한 준비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어요. 인텔은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SDK) 1.0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어요. SDK는 인텔의 양자 제어 칩과 양자 하드웨어와도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용 양자 컴퓨터인데요. 개발자는 SDK를 통해 시뮬레이션 양자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C/C++ 및 파이썬(Python) 애플리케이션과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더욱 다양하고 맞춤화할 수 있다고 해요.
MS, 윈도까지 챗GPT 적용... 클라우드 사업에도 영향🔍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 운용체계(OS)에 챗GPT 기술을 적용한 검색서비스 '빙'을 장착했어요. 이외에도 클라우드(애저), 오피스, 링크드인 등 다양한 사업에 챗GPT 추가 적용이 예상되는데요. 특히 클라우드 사업은 챗GPT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요. 챗GPT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AI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 인프라 클라우드로 MS 애저를 도입해서, 챗GPT 고객이 늘수록 MS 클라우드 이용자와 수익도 증가하는 구조가 되었다고 해요.
KT클라우드, 한컴·안랩 등과 국산 DaaS 사업 MOU🤗
 KT클라우드가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과 손을 잡아요. 틸론, 한글과컴퓨터, 티맥스오에스, 안랩, 씨유박스와 '국산DaaS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는데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 기관 스마트 업무환경 전환에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VDI 솔루션, 개방형 운영체제(OS), 보안솔루션 등이 통합된 공공DaaS 플랫폼을 위해 협력한다고 해요. 
동남아 공략하는 네이버클라우드, "세계서 가장 빨리 성장"✨
 동남아시아 클라우드 시장을 글로벌 사업 확자 교두보로 낙점한 '네이버클라우드'가 최근 성과를 하나둘씩 거두고 있어요. 그간 IT 발전이 더뎠던 동남아 지역이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네이버클라우드의 실적 성장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달 인도네시아 국영 통신사인 텔콤의 자회사 텔콤 데이터 에코시스템, 시스코와 인도네시아에 '텔코 클라우드'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는데 성공했어요. 이번 사업이 본격화되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돼요.
트렌드 토픽 2.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초거대 AI 품는 네이버 '웨일'... 언어 장벽 없는 웹서핑😲
 네이버가 웹브라우저 '웨일'에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한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어요. AI가 언어의 장벽을 허물어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번역 기능을 제공하는 타 웹브라우저보다 한국어에 특화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해줄 것이며, AI를 활용한 번역 뿐만 아니라 동시 통역 기술을 고도화하는데에도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고 해요.
LG, 정확성·전문성 높인 전문가 AI로 챗GPT와 차별화⭐
 LG는 2021년 초부터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초거대 AI 개발에 매진해 왔어요. LG의 초거대 AI '엑사원(EXAONE)'은 IT·금융·의료·제조·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 데이터까지 학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다른 초거대 AI 모델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LG AI연구원의 '전문가AI'와 챗GP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문 문헌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하고 출처를 표기한다는 점이에요.
인공지능·드론... 철강업, 스마트 팩토리 구축 활발🔥
 업계에 따르면 AI와 사물인터넷, 3차원 프린트, 드론 등 각종 첨단 장비를 국내 철강 제조업에 활용하는 경우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요. 특히 포스코는 2019년 '등대공장(우수 스마트 팩토리)'에 선정되며 첨단 철강 제조에 한발 앞서나가고 있고, 현대제철과 세아제강도 AI 활용을 통해 생산체계 구축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철강 분야 빅데이터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