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소식 프로세싱 재단과 뉴욕대 ITP의 지원을 받아 "친절한 웹용 머신러닝 라이브러리" ml5.js 관련 펠로십에 참여합니다! 저는 '비평적 기계학습 Critical Machine Learning with ml5.js'이라는 제목으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을 삐딱하게 바라보기 위한 비전공자용 학습자료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원래는 워크숍도 연다는 계획이었는데요, 코로나19 상황의 여파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르기 때문에 언제쯤 실행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제 프로젝트나 Processing, p5.js, ml5.js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실 경우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가능한 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공지능 국가전략? 그게 뭔가요? 정보인권연구소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 관련 토론회를 2월 21일 주최했었네요! 작년 말 대한민국 정부에서 발표한 "인공지능 국가전략"은 AI 관련 중장기적 국가정책 로드맵을 제시한 문서이자 제가 "잠재공간"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중요한 준거점으로 삼은 대상이기도 합니다. 진보넷 유튜브 채널 "따오기"에 "국가전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서울과기대 오철우 박사의 발표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참, 코로나19 및 원격근무 얘기를 하는 김에:
데이터의 어두운 면🙅🏻 지난 주에 트위터에서 "데이터의 어두운 면"이라는 같은 제목의 번역문 두 개를 접해서 공유합니다. 한 편은 2012년, 한 편은 2020년에 작성된 글로 꽤 시간 차가 있네요. 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의 대두에 맞물려 발생하고 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여러 문제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이 시간이 지난다고 자연히 해결되는 게 아니라 꾸준한 비판 및 관심과 장기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첫 번째 글에서 언급하는 제이넵 투펙치의 글도 데이터 기술 비판 담론에서 많이 이야기되는 텍스트인데요, 언젠가 더 자세히 이야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집에서 볼 수 있는 기계학습, 프로그래밍 실습 자료 공공보건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계신가요? 마침 미뤄왔던 코딩 공부를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모두들 건강하게 지내시고, 아무쪼록 이번 사태가 취약한 우리 공동체 구성원들을 배려하는 마음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질병에 취약한 이웃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정치적 약자까지 모두 헤아려봐요! 이 뉴스레터를 통해 소식 전하고 싶은 행사나 작업물 등이 있으면 이메일로 공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