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이란 보내는 데이터의 내용을 그대로 보존하여 수신자와 송신자가 같은 내용을 받기 위한 약속된 데이터의 형식입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예는 TCP, IP, HTTP 입니다.
인터넷의 통신 방식은 두 가지 주체로 이뤄집니다. 바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인데요. 클라이언트가 특정 정보를 서버에 요청하면, 서버가 요청한 정보를 찾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청이 매번 1개만 들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버 또한 1개만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특정 주소를 배정하여 그 주소를 통해 통신을 하게 됩니다. 이 특정 주소가 바로 IP(Internet Protocol)입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IP는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기도 합니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줄임말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원래는 HTML 같은 하이퍼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만 통신할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이미지, 동영상처럼 웹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형식도 통신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통신에 필요한 프로토콜, 응용픽에서 제대로 말아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