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태어난 25개의 유니콘들....어떻게 이들은 성공했을까요

잘 안보이시면 👆 눌러주세요


안녕하셨나요. 한주간 저는 여러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고 다녔어요. 코로나19에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계시더라고요. 만나는 분들마다 하시는 말씀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코로나는 소비를 위축시키고 이동을 제한했으며 서플라이 체인을 멈추게 만들었다는 것이죠. 그만큼 성장은 어려워졌고 투자 유치는 더더욱 힘들어 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혁신의 상징 유니콘은 계속 태어나고 있습니다.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2020년에 태어난 유니콘들을 모아 모아 분석해 볼까 합니다.
🌞 오늘의 에디션 🌝
  1. 2020년생 유니콘을 소개해요
  2. 온라인 강의도 플랫폼 시대
  3. 현실로 다가오려는 AR렌즈
  4. 물 만난 드론 배달 서비스
  5. 딥체인지리그 미라클리그!
Global Trends & Investments
2020년생 유니콘을 소개합니다

국가별 유니콘수 (자료=CB인사이트)
미라클랩 CB인사이트에 나온 유니콘들을 분석해 봤어요. 글로벌 유니콘은 총 469개사. 한국은 10개로 미국 225개, 중국 120개, 영국 24개, 인도 21개, 독일 12개에 이어 6위를 차지했습니다. 우아한형제(배달의민족)가 매각 되면서 빠졌네요. 유니콘은 창업 10년 이내에 상장 없이 기업 가치가 10억달러를 넘은 스타트업으로 혁신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CB인사이트는 창업 10년이 넘은 기업들도 집계하는 것은 안비밀)

유니콘에 합류한 스타트업(2020년 1~4월)은 총 25개사. 작년 1~4월 36개사 보다 30% 감소했어요. 하지만 코로나 위기에서도 유니콘이 되는 스타트업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합니다. 분야를 살펴보면 의외의 결과였어요. 올해 1~4월 유니콘이 된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를 산업별로 살펴볼게요. 자동차 교통이 61억6천만 달러로 가장 높았고 이어 소프트웨어 45억달러, 보안 39억달러, 핀테크 36억달러 에듀테크 31억달러 순이었어요. 반면 AI는 1억달러, 데이터 관리 분석 등은 2억2천만달러에 그쳤고요. 빅데이터 AI가 산업 깊숙이 파고 들면서 이제는 AI 기술력만으로 승부를 보기는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드네요. 보여줘 비즈니스모델!

2020년 합류한 유니콘의 기업가치(산업별)
올해 탄생한 유니콘 톱5 가운데 핫한 스타트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왼쪽부터 회사명, 서비스, 그리고 기업가치~!

  • 어라이벌(Arrival) 상용전기차 39억$
  • 스카이댄스미디어(Skydance Media) 영화 콘텐츠 제작 서비스 23억$
  • 비아트랜스포테이션(Via Transportation) 차량공유 스타트업 22억$   
  • 유데미(Udemy) 온라인 교육 20억$ 
  • 피그마(Figma) 디자인 소프트웨어 20억$

Global Trends & Investments
온라인 강의도 플랫폼 시대

레고처럼 상용전기차를 만드는 어라이벌(Arrival) 
어라이벌(Arrival)은 영국 상업용 전기차(특히 소형) 스타트인데요. 올해 현대 기아차로부터 1290억원을 투자 받으면서 밸류 39억1000만달러를 인정받았어요. 어라이벌은 현대 기아차가 상대적으로 약한 밴·버스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스타트업이에요.

  • 핵심은 레고블록처럼 자동차를 만드는 기술력 입니다. 일명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 모터 등을 표준화한 다음(3.5t, 6t, 7.5t 차량)에 그 위에 주문에 따라 다양한 차체를 올려 조립합니다. 고객 맞춤형임에도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셈이죠.

비아트랜스포테이션은 온디맨드 셔틀 밴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인데, 올해 4월 4억달러 규모 시리즈 E라운드를 마치면서 22억5000만달러 밸류를 인정 받아 유니콘에 등극했습니다. 사실 공유차량이 요즘 같은 시기에 투자를 받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죠. 하지만 아넬리 가문의 지주사(페라리 피아트 크라이슬러 보유)인 엑소르가 비전을 보고 투자를 단행했어요.

  • 비아트랜스포테이션은 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여러 승객을 묶어서 탑승시키는데요. 특히 가까운 도시간 트랜싯, 대학 또는 회사간 이동, 스쿨버스 등으로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비아트랜스포테이션이 빛난 이유는 파트너십인 것 같아요. 코로나 위기속에 베를린과 같은 도시 파트너들과 손잡고 직장을 오가는 의료진을 상대로 무상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명성을 쌓았어요.

유데미 (무료 파이썬 강의)
유데미(Udemy)는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인데요. 일본의 한 출판사로부터 5천만 달러 투자를 받으면서 20억달러 밸류를 인정받아 유니콘이 됐습니다. 유데미는 5천만명이 사용하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인데요. 교육계의 넷플릭스? 유튜브?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 강사 5만7천명이 자신이 만든 온라인 강의를 유데미에 올리면, 학생들이 한 강의당 10~12달러를 내고 골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죠. 온라인 강의 업계에도 플랫폼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것은매우  의미 심장한 것 같아요. 

2020년에 유니콘에 합류한 스타트업
Deep Tech & Investments
현실로 다가오려는 AR 렌즈

모조비전 시연영상(BBC)
스마트 AR렌즈 스타트업 모조비전이 5100만달러 이상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투자업계에서 주목을 받았어요. 기업 가치는 1억6천만달러로 시리즈 B-1를 완료. 아직 좀 어설프게 보이나, 투자자들 눈에는 모조비전이 현재의 엣지 케이스(edge case)로 보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와 미래의 경계에 있는 기술 같은 것 말이죠. 특히 이번 라운드에는 돌비 패밀리 벤처스, 모토롤라 솔루션스 벤처 캐피탈 등이 참여했어요.

모조비전은 스마트 렌즈로 착용할 경우 눈 앞에 있는 이미지가 증강현실(AR)? 보다는 이미지 같은데...로 나타나는 기술력을 갖고 있어요. 이미 10여년 전에 AR 스마트 콘택트렌즈 특허를 등록했는데, 그동안 산소 공급 시스템, 저전력 연구, 자체적인 칩등을 발명하며 고도화했다고 하네요. 다만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니에요. 인치당 1만4000개 픽셀이 들어간 마이크로LED(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에 무선 주파수 장치 등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현재 기술로는 착용을 할 경우 시야에 필요한 정보나 영상을 띄울 수 있고 어두운 곳에서 물체에 테두리를 둘러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지금은 시각 장애인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밤에 사물이나 사람에 테두리를 그려주면 보다 잘 보일 것 같긴해요. 모조비전이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구글 글라스 등 안경 타입을 뛰어넘는 딥 테크가 될 것 같아요.

성공을 한다면 얼굴과 이름을 기억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 올 거에요. 바라보기만 해도 그 사람의 프로필이 나오고, 범죄자를 마주하면 범죄 경력이나 경고 문구를 볼 수 있겠죠? 또 렌즈 자체가 내비게이션이 될거에요. 물론 이 모든 것들이 아직은 즐거운 상상입니다!

Global Tech Trends
물만난 드론 배달 서비스

매터넷의 드론 배달 서비스
드론 서비스는 국내에서 아직 꿈인 것 같죠. 하지만 코로나에 많은 기업들이 드론을 활용한 배달 서비스를 성사시키면서 눈길을 끄네요. UPS는 플로리다에 있는 은퇴자 공동체인 더 빌리지 주민들에게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일단 약을 주문하면 드론이 약국에서 받아서 자택 문 앞에 놓고 오는 방식이에요. 이미 UPS는 매터넷과 손잡고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에서 3700회 이상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또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윙은 버지니아주에서 이미 1천회 이상 드론 배달을 실시했다고 하고요.

정부의 입장이 드론 업계에 매우 중요해요. 드론을 반대하는 가장 큰 세력?은 정부니까요. 드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염려, 사생활 감시라는 우려 등이 존재하죠.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역설적으로 정부가 가장 큰 드론 후원 세력이 됐습니다. 미국 스페인 프랑스 중국 등 글로벌 경찰들이 시민들의 이동 현황을 드론으로 감시하고 있잖아요. 지금이야말로 드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 아닐까 합니다.

Branded contents by 교원그룹
스타트업이라면 지금 도전하세요!

👆 그림을 누르면 응모할 수 있어요.
교원그룹이 미라클랩과 손잡고 제2회 '딥체인지리그 미라클리그'를 엽니다. 에듀테크·ICT·라이프스타일 3개 분야, 8개팀을 선발하는데요. 스타트업 규모에 따라 딥체인지, 미라클리그로 나눠져 있고요. 총 투자 시상금만 11억원입니다. 5월 24일까지 접수 마감이니 놓치지 마세요! (궁금하면 클릭)


많은 분들이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요. 힘들 때면 정말 정말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다들 있잖아요? 저도 그럴때가 있어요... 하지만 15세때 부친을 잃고 플라스틱 공장에서 하루 16시간씩 일해 악착같이 돈을 모은 홍콩 최고의 거부 리카싱은 이런 말을 했어요. "사람들이 나를 초인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나는 타고난 경영자는 아니다. 많은 좌절과 역경을 겪은 후에 비로서 어느정도 경영의 비결 같은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오늘 겪는 고난이 더 큰 성장의 밑거름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전 다음주에 뵐게요.                     
이상덕 드림


진실의 순간 (Moment of Truth)
마음에 안드셨나요? 더 알고 싶으신 것이 있으신가요? 정말 오늘 레터는 마음에 드셨나요? 버튼을 클릭하고 작성자(현규 상덕)🐴에게 사랑의 당근🥕을 줘보세요. 더 열심히 달릴지 몰라요. SNS에 공유까지 해 주시면 미라클레터가 우주로 날아가는 것을 볼지도 모른답니다🚀
💖좋았다
별로다👅
PR이 막막하신가요...고민 뚝
행사인원이 걱정되나요? 훌륭한 직원 이 필요한가요?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려야 하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독자님들은 유익한 정보를 얻고, 광고주님은 혁신 세계에 이름을 떨칠 수 있는 미라클 찬스. 주저말고 아래 버튼을 눌러보세요👇 가이드북💌을 발송해드려요. 공짜는 아니에요...
미라클레터를 널리 알려주세요
(아래 문구를 복사후 단톡방에 붙여주세요)
미라클레터💌를 무료로 구독해 보세요
실밸리 소식, 테크 IT 트렌드, 혁신 스토리를 아침마다 받아 볼 수있습니다. 강추해요! 구독링크는👇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3271

미라클랩
miraklelab@mk.co.kr
서울시 중구 퇴계로 190
매경미디어그룹 빌딩 9층
02-2000-2166,2167

도움이 안되셨다면?😂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