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로잔대회 소식지 3호
(소식지는 매월 말에 발행됩니다)

제4차 로잔대회 소식지에서는 한국 준비위원회의 로잔대회 준비 현황과 더불어 한국 교회 성도님들에게 로잔운동을 소개하기 위한 다양한 내용들을 다룹니다.
로잔운동의 특별한 소명은 다양한 지역, 다양한 주제, 다양한 연령의 지도자들이 복음의 진보를 위해 함께 연대하고, 기도하며, 일할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와 아이디어를 연결함에 있습니다. 로잔언약에 동의하는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 세계 복음주의 운동입니다.
로잔운동은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제1차 세계 복음화 국제대회의 결과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세계교회는 서구 중심의 기독교왕국(Western Christendom)에서 세계 기독교(World Christianity)로의 본질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영국 에든버러 대학의 앤드류 월스(Andrew Walls) 교수는 20세기 후반에 발흥한 세계 기독교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서양 중심의 교리적 교회사는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현상을 설명하기에 불충분합니다. 기독교 복음이 지리적, 언어적, 문화적 경계를 넘어서 전달될 때, 현지 문화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글로벌한 관점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4년 한국에서 열릴 제4차 로잔대회는 세계 기독교의 풍성함과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세계 모든 대륙에서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세계교회가 함께 듣고 나눌 때, 세계 복음화를 위한 우리의 열정이 새롭게 되리라 믿습니다. 하나님의 선교를 향한 비전이 회복되는 제4차 로잔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국제 로잔운동 이사, 제4차 로잔대회 한국 준비위원회 총무 | 문대원 목사
대구동신교회 저널팀 모임 

4월 7일(금), 대구동신교회(문대원 목사) 참신관 4층 선교회실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제4차 로잔대회 한국 준비위원회 총괄기획본부장 이대행 선교사(엠브릿지)와 대구동신교회 저널팀(박주용 목사, 김태수 목사, 김용음 목사, 권오경 전도사)이 한자리에 모여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에서 제4차 로잔대회의 의의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깊게 나누었다. 또한 대구동신교회 저널팀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제4차 로잔대회에 관한 기사와 홍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만들고, 한국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전달하며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여러 방안을 논의하였다. 


   💁 권오경 전도사(저널팀)


제4차 로잔대회 중보기도 담당자 모임

제4차 로잔대회 중보기도 담당자 모임이 지난 4월 25일부터 1박 2일간 소망수양관에서 열렸다. 중보기도 담당자 모임에는 서울, 경기, 충청, 영남, 호남, 제주 지역에 있는 45개의 거점교회의 중보기도 담당 목회자들이 참석했다. 모임에서는 제4차 로잔대회를 위해 기도로 준비해야 함을 확인하며 이를 위해 714 기도 대성회를 준비하는 구체적인 방향들을 논의했다.

  먼저 이재훈 목사(제4차 로잔대회 공동대회장, 한국로잔위원회 의장)는 제4차 로잔대회는 ‘회심 중심의 선교’와 ‘문화 변혁의 사명’을 균형 있게 잘 감당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한국 교회가 함께 기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유기성 목사(제4차 로잔대회 한국 준비위원장)는 중보기도 거점 교회가 각 지역을 깨우는 불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국 애즈베리에 임했던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가 한국교회에 임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며 함께 깨어 기도할 때 로잔대회를 통해 한국교회가 갱신되고 회복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특별히 이인호 목사(더사랑의교회, 중보기도 본부장)는 중보기도 운동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서 ‘전국 거점교회 중보기도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로마서 15장에 나타나는 바울의 선교 정책을 예로 들며 현시대에 맡겨진 선교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연합기도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이대행 선교사(제4차 로잔대회 한국 준비위원회 총괄기획본부장)는 714 기도 대성회를 비롯하여 로잔대회에 참가하는 222개국을 품고 기도하는 222개 교회를 동원하는 ‘AAC 프로젝트(Adopt A Country),’ 대회 참가자 1명과 중보기도자 2명을 연결하는 ‘아론과 훌 프로젝트’ 등을 제안했다.

  이번 중보기도 담당자 모임을 통해 714 기도 대성회를 위한 준비와 협력 그리고 한국교회 안의 기도 모임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제4차 로잔대회와 한국교회를 위해 부르짖는 기도의 운동들이 전국에서 일어나기를 소망한다.


🙆‍♂️ 김태수 목사(저널팀)

제4차 로잔대회 소식지는 로잔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저널, 기사 등을 소개할 것입니다. 복음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복음화 선교운동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전략들이 한국교회에 유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4차 로잔대회 관련 언론 보도 소개

“제4차 로잔대회,
개최지 한국의 성장 말하는 자리 아냐” 

2024년 9월 한국에서 열리는 제4차 로잔대회 공동대회장이자 한국로잔위원회 의장인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가 지난 포항 목회자 콘퍼런스에서 개최지로서 역사적인 사명을 감당하는 한국 교회가 '성장'을 자랑하는 것이 아닌 '참회'를 고백하는 자리가 되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전문보기>

로잔 교수회 아티클 소개: 로잔운동의 역사

이 논문은 현대 선교에 있어서 중요한 흐름인 로잔운동의 역사와 배경을 3차에 걸친 ‘로잔대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먼저는 1차 로잔대회가 개최되었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1차 대회의 정신이 2차 마닐라대회(1989), 3차 케이프타운대회(2010)로 계승, 발전해 온 여정을 살펴봄으로써 제4차 로잔대회와 복음주의 선교운동의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다. 아래의 링크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국제 로잔 홈페이지 아티클 소개 


국제 로잔 홈페이지에는 선교와 관련된 다양한 아티클이 있다. 특별히 로잔 글로벌 분석(Lausanne Global Analysis)과 로잔 주제 연구 보고서(Lausanne Occasional Paper)는 현재 선교 트렌드의 화두를 던지고 이끌어 가는 보고서들이다. 로잔대회 소식지를 통해 아티클들을 간략히 소개하려 한다. 자세한 내용이나 추가적인 아티클들은 국제 로잔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로잔대회의 영향 

사라 경아 화이트

(Sara Kyoungah White, the senior editor and content strategist)

로잔대회는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지만, 로잔운동의 수석 편집자이자 콘텐츠 전략 담당자인 사라 경아 화이트는 ‘로잔운동을 세계 각지에서 온 선교에 헌신된 신자들이 서로 친구가 되고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자리이다. 그것은 세계 교회의 친구이며 세계 교회 그 자체’라 표현합니다. 로잔운동은 지난 1974년 150개국 2,300여 명이 기독교 교회의 모든 교파를 대표하여 로잔 언약에 서명한 ‘제1차 세계 복음화를 위한 로잔대회’부터 세계 기독교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로잔대회가 미친 다양한 영향들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이 아티클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 박주용 목사(저널팀 코디네이터)

로잔 이슈 네트워크 그룹 소개

로잔운동에는 다양한 선교적 이슈들을 함께 나누는 이슈 네트워크 그룹(Issue Network Group)이 있습니다. 제4차 로잔대회 소식지를 통해 각각의 이슈 네트워크 그룹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각 이슈 네트워크 그룹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함께 동참해서 세계 선교를 위해 동역해 주시길 바랍니다.

작성: Michael Soderling(Catalyst for Health for All Nations)


Q1. 간략하게 이 네트워크가 다루는 주제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1. 우리는 ‘열방을 위한 건강 이슈 네트워크’(Health for All Nations)입니다. 우리의 초점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열방과 민족을 위한 건강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궁극적으로 교회에 희망하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민족과 열방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리고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하나님과 연합할 때만 일어날 수 있는 온전함을 경험할 기회를 얻기를 바랍니다. 이 건강은 모든 종족 집단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경험되고 있는 하나님의 평안, 샬롬입니다.


Q2. 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로잔운동과 세계선교에 무엇을 어떻게 기여해 오셨는지요?

A2. 우리는 가장 최근에 생겨난 이슈 네트워크입니다. 2012년경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주된 초점이 사람들을 치유하고 온전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 로잔 리더십에 접근했지만, 로잔에는 이런 유형의 네트워크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격차를 메울 준비가 되어 있었고, 우리의 이슈 네트워크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건강, 치유 및 온전함에 관한 로잔운동의 맥락에서 대화에 여러 가지 기여를 했으며, 우리의 대의에 대한 많은 문서를 로잔 홈페이지에 작성했으며, 작년에 로잔 글로벌 교실 리더십과 협력하여 모든 민족을 위한 건강 글로벌 교실을 제작했습니다. 우리는 교회가 예수의 길에서 전인격을 돌보는 것의 본질과 그것이 선교의 최전선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Q3. 제4차 로잔 대회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과 비전은 무엇이며 귀하가 속한 이슈 네트워크 그룹의 후속 조치는 무엇입니까?

A3. 우리의 꿈과 계획은 건강, 성경, 교회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주제가 L4 로잔대회의 중심은 아닐지라도 중요한 주제가 되는 것입니다. 대회를 앞두고 우리는 우리의 초점에 대한 웨비나를 실시할 것이며 우리가 가진 비전/사명을 공유하기 위해 참석하도록 초대된 모든 대면 모임에 참여할 것입니다.


Q4. 이슈 네트워크 그룹이 계획하고 있는 모임이나 회의를 소개해 주세요.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A4. 현재 2023년 말 이전에 최소 2개의 웨비나에 대한 최적의 시간을 식별하고 2024년 처음 몇 달 동안 최소 2개의 웨비나를 더 식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여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의 이름을 기꺼이 받아들이겠습니다.


Q5. 마지막으로 한국 뉴스레터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A5. 예수께서는 우리가 생명(Life, 건강이라고 말할 수 있음)을 갖고 그것을 풍부하게 가질 수 있도록 왔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모든 민족에게 현실이 되기를 기도하는 것입니다. 2024년 서울에서 이 중요한 모임을 주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이 우리 주님께 축복이 되고 모든 나라에 건강을 가져다주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자료를 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박주용 목사(저널팀 코디네이터)

714 기도 대성회

제4차 로잔대회를 앞두고 기도로 준비를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함께 오셔서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도 대성회를 통해 로잔대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가 새롭게 되는 역사가 일어나기 원합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역대하 7:14)


일시: 7월 14일 오후 2:00 -9:00

장소: 송도 컨벤시아(인천시 연수구 센트럴로 123)

인원: 약 5,000명

내용: 경배와 찬양, 메시지, 기도, 로잔대회와 기도 운동에 대한 정보 나눔

1. 제4차 로잔대회를 위해 한국교회의 기도를 요청하며 중보기도운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대회를 약 14개월 앞두고 7월 14일 대회장인 송도 컨벤시아에서 대회를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대회의 출발을 선포하는 기도 대성회가 열립니다.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기도로 열방을 품는 일에 적극적 참여하고 동참할 이들을 초대하는 일이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2. 제4차 로잔대회 참석 대상자를 추천받는 과정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현재 한국 추천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참석 대상자 추천이 진행 중입니다.


3. 소식지를 계속해서 구독하고 싶으신 분과 주변에 알리기 원하시는 분들은 링크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231401-04-303854 
예금주: 사단법인 한국로잔
발행인 : 이재훈 목사, 유기성 목사 | 편집장 : 문대원 목사
편집 자문 : 한국로잔교수회
 편집 위원 : 김홍주 목사, 권은영 목사, 노규석 목사, 박주용 목사, 배행삼 목사, 이대행 선교사, 임동혁 목사
편집 : 대구동신교회 저널팀
이메일: l4seoul2024@gmail.com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51길 4, 유한빌딩 2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