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플레이컴퍼니가 전하는 교육경험 뉴스레터 반갑습니다, 더플레이컴퍼니 강윤정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당연했던 삶의 방정식이 흔들리고 있는 요즘, 애프터 코로나 시대의 모습이 어떠할지 모두가 한마음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게이츠 이사장이 최근 대학 졸업 축사로 남긴 말처럼 '위기를 통해 세계는 더욱 강해질 것'이라 생각하며 또 다른 가능성과 기회를 찾아보려 합니다. 저희 더플레이컴퍼니도 위기를 기회 삼아 지난 몇 개월 동안 미뤄왔던 많은 연구와 정리,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십여 년간 국내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교육경험디자인 설계, 게이미피케이션 개발과 컨설팅 노하우들을 방법론으로 정리, 이번 뉴스레터를 비롯해 향후 블로그, 출판물의 형태로도 공유하려 합니다. 물론 현재진행형인 소식도 포함해서! 첫 번째 뉴스레터 주제는 핵심가치입니다. 어떠한 변화와 위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중심축의 역할을 하며 조직을 하나 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비전과 핵심가치입니다. 그래서인지 언택트(Untact) 이슈 속에서도 오히려 과정개발 문의가 가장 많은 주제인 것 같습니다. 어쩌면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만 하기에, 더욱더 단단히 조직의 구심점을 다지기 위한 채비를 갖춰야 하겠지요. 앞으로 뉴스레터로 자주 인사드릴게요. 반갑게 맞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새로운 가치 체계 수립과 함께 고민하는 것, 바로 내재화 방법입니다. 기업의 비전과 핵심가치를 조직원에게 어떤 로드맵으로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는 내재화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헌데 지난 10여 년간 한 세대가 지나며 사회적 분위기와 조직문화가 바뀌었습니다. 가치체계를 받아들이는 조직원의 마인드도 변화해 새로운 방식의 내재화는 HRDer로서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 됐습니다. 현세대에게 새로운 가치 전파를 위한 필수 요소는 바로 '참여'입니다. 무엇이든 직접 해보길 원하는 세대의 특성상 이해보다는 참여에 초점을 맞춘 내재화 방법이
더 효과적이며, 교육 피드백에서도 이러한 반응이 직접 나타납니다. 비전과 핵심가치는 조직의 방향과 의사결정의 기준이지만 조직문화의 기능도 담고 있기에 어느 때보다 '학습'과 '경험' 사이의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교육게임으로 푸는 핵심가치 내재화> 더플레이컴퍼니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 중 가치 내재화 과정인 「나는 팀장이다™」개발사례를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더플레이컴퍼니의 핵심가치 내재화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제안서 요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