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채팅 앱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들

모니터링 참관으로 알게 된,
우리가 미처 몰랐던 온라인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

1. 랜덤채팅 앱에서 받은 메시지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 
2. 랜덤채팅 앱에서 획득한 코인은 기프티콘(편의점, 문화상품권 등)으로 즉시 교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현금 출금도 가능하다.
3. 메시지뿐만 아니라 영상채팅 형태의 랜덤채팅 앱도 있으며 이를 통한 사진 캡쳐, 신상 유포 협박 등이 수시로 발생한다(ex. 아자르)
스터디를 통해 알게 된,
우리가 미처 몰랐던 구글 플레이 스토어

1. 랜덤채팅 앱들은 현재 16~19세 이용가로 적혀있지만, 이는 권고일 뿐이다.
2. 앱의 등급 심사는 앱 개발자가 직접 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문조사를 통해서)
3.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각국마다 등급 심의위원회 등의 규정을 적용받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게임을 제외한 콘텐츠는 등급 심의위원회가 거의 유명무실하다.  
4. 일본의 경우, 랜덤채팅 앱들을 인터넷 이성소개 서비스로 규정하고 청소년들은 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력하게 제재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인터넷/핸드폰을 사용하는 고객이 청소년일 경우, 유해 앱/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차단 서비스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 
3월의 Action 💪
Women of DevC Seoul 발표

3월 29일 열린 IT업계 여성종사자 네트워킹 모임, <Women of DevC Seoul>에서 women do IT팀의 팀원이신 @dyo 님이 이 모임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발표해주셨어요.

"발표를 준비하면서 솔직히 두려웠다. 내가 하는 말이 어떻게 가 닿을지, 혹시 누군가에겐 너무 힘든 이야기가 아닐지, 혹은 이 발표를 들은 누군가가 그건 그 앱을 깐 애들이 문제라고 할까봐.  그런 낌새가 느껴졌을 때 내가 잘 대응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나를 믿을 수 없었다.  (....) 발표가 끝나고, 발표 동안 너무 맑은 눈빛으로 발표를 들어주셨던 분께서 다가와 프로젝트에 대한 응원을 전해주셔서 마지막 남은 긴장마저 풀 수 있었다. 놀랍게도 안전감마저 느낄 수 있었다." (발표 후기 中)
3월 모니터링 참관/스터디 진행

3월 셋째주, 십대여성인권센터 사이버또래상담 모니터링에 참관했고 그 다음 주에 함께 모여 공부했습니다.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과 청소년 성착취에 관련한 논문을 함께 읽었고, @dyo 님이 정리해오신 각국 구글플레이스토어 규정을 공부했어요.

4월에는 애플 앱스토어 규정을 함께 읽고, 각자 준비한 과제를 발표·토론할 예정이예요 :-) 

* 다음 스터디는 4월 30일(화) 저녁 7시~9시(서울역 인근)입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kninami@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
십대여성인권센터 소식 💎
법 개정을 위한 모금함을 열었어요!

십대여성인권센터에서 현행 아동청소년성보호에 관련한 법률을 개정하기 위해 네이버 해피빈 모금함을 열었습니다. 모금함은 딱 3개월만 열리는데, 달성률이 아직 7%예요😱 구매한 놈만 당당하지 않도록, 힘을 모아주세요!!
십대여성인권센터 IT지원팀 Women Do IT팀
조경숙(갱) kninam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