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주간 환경 이슈

한 눈에 보는 주간 환경 이슈

크리스마스트리의 비밀🎄
안녕하세요. 위클리어스 아현입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이것에 ‘반짝’하고 불이 들어옵니다. 이것이 거리 곳곳에 자리를 잡으면, 우리는 어느덧 크리스마스가 다가왔음을 실감합니다. 이것은 화려한 불빛과 장식으로 거리를 밝게 비추는 ‘크리스마스트리🌲’인데요. 전세계 크리스마스트리 95% 이상이 한국 고유종인 구상나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크리스마스트리가 한국 고유종이라는 사실이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그동안 크리스마스트리는 화려한 장식으로만 주목을 받아왔습니다트리의 바탕이 되는 구상나무가 어떤 위기에 처해있는지 관심을 두는 이는 적었죠아래 사진은 한라산 구상나무 숲인데요도심 곳곳에 자리 잡은 크리스마스트리와는 다른 모습입니다현재 구상나무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이번 위클리어스에서는 구상나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구상나무크리스마스트리가 되기까지
크리스마스트리로 사랑받는 구상나무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만 분포하는 나무입니다. 구상나무의 이름은 제주도 방언 ‘쿠살낭’에서 유래했는데요. ‘쿠살’은 성게, ‘낭’은 나무라는 뜻으로 잎이 가지에 달린 모습이 성게 가시 모양을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올해는 구상나무에 공식 학명(Abies koreana Wilson)이 붙여진 지 100주년이 되는 해인데요. Abies 뾰족한 , Koreana는 처음 발견된 , wilson은 명명자를 뜻합니다국립산림과학원 등에 따르면 구상나무는 1907년 프랑스 출신 식물학자인 포리(Urbain Faurie)신부와 포교 활동을 하던 타케(Emile Joseph Taquet)신부에 의해 한라산에서 발견되었습니다이후 포리 신부의 표본이 식물학자 어니스트 헨리 윌슨(E. H. Wilson)에게 전달되면서 1920년에 존재가 알려졌습니다.
구상나무가 크리스마스트리로 사랑받는 이유

원래 서양에서는 전나무와 독일가문비나무를 크리스마스트리로 사용했습니다하지만 높이가 40m까지 자라고잎이 여백 없이 빽빽해 크리스마스트리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죠반면 구상나무는 높이가  18m로 적당하고 가지 틈으로 여백이 있어 장식을 달기에도 적합했습니다또한 잎이 뾰족한 전나무와 달리 구상나무는 끝이 옴폭해 손으로 만져도 위험하지 않습니다우아한 원뿔 모양의 외형을 가진 구상나무는 현재 서양에서 ‘한국전나무(Korean Fir)’라고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우리나라 구상나무는 외국으로 반출돼 상품으로 개발·등록되었고 90여 품종 이상의 개량종이 개발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구상나무에 관해 더 알아보아요!
구상나무는 우리나라의 특산종으로 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하늘을 보고 솟아있는 기상과 아름다운 자태를 가져 88올림픽 때는 심벌나무로 지정되기도 했죠. 구상나무는 한라산·지리산·덕유산 등 높이 500m~2,000m 사이에서 자리며 높이 18m, 지름 1m 정도인 상록침엽교목입니다. 구상나무의 잎은 표면은 어두운 녹색, 뒷면은 은백색을 보이며 꽃은 5~6월 잎끝에 노란색·분홍색·자주색 등 다양한 색으로 핍니다. 또한 열매는 길이 5cm 정도의 원통형이며 8~9월에 익습니다. 
푸르러야 할 나무가···구상나무의 죽음

푸르러야 할 구상나무가 뿌리부터 가지 끝까지 하얗게 말랐습니다.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는 구상나무 개량종과 달리 구상나무 고유종은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될 정도로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개체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데요. 현재 상황으로는 국내 구상나무 군락이 백 년 안에 모두 소멸할 거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2013년, 세계자연보존연맹(IUCN)은 구상나무를 국제멸종위기종으로 분류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환경부의 ‘멸종위기 및 보호종 리스트’는 빠져 있는데요. ‘인위적인 훼손에 의한 멸종위기종만 리스트에 포함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이유 때문입니다. 환경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멸종위기종 선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멸종위기종 선정에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문제가 외면받고 있는 현실이죠.

-구상나무는 왜 죽어가고 있을까
구상나무 집단 고사의 주요 원인으로 기후변화가 언급됩니다. 겨울철 기온 상승과 봄철 수분 부족 등으로 인한 생리적 스트레스가 집단 고사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나무가 생장하는 과정에서 ‘수분 스트레스’는 주요 고사 원인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라 겨울철 기온이 상승해 적설량이 줄어들었고, 눈이 녹으면서 토양에 공급되는 수분량이 줄어 구상나무 생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2월 기온이 평소보다 따뜻해지면 나무는 1년간 생장하기 위한 준비를 이전보다 일찍 시작하고 그 결과  뒤늦게 닥치는 추위로 피해를 보기도 합니다. 

-한라산과 지리산의 구상나무 집단 고사
한라산 백록담 정상으로 오르는 길, 뿌리를 드러낸 채 쓰러져 있는 구상나무 군락을 마주합니다. 잎이 모두 떨어지고 앙상한 채로 죽음을 앞에 둔 나무도 많이 보입니다. 특히 구상나무 군락이 위치한 해발 1700m에서 1800m까지는 80% 이상이 고사했다고 합니다. 20년 전만 해도 한라산의 구상나무 숲은 자연적으로 고사한 나무를 제외하고는 건강한 모습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 겨울철 적설량이 감소하면서 죽어가는 구상나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도의 평균 기온은 15.4도(1961~1970년)에서 16.6도(2009년~2018년)로 50년 새 1.2도가 올랐습니다.  눈이 내린 날은 같은 기간동안 12일에서 5.9일로 절반 이상 줄었죠.
지리산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최근 8년 동안 지리산 반야봉 기온은 2.2도나 올랐고 고사목 수도 배로 늘었습니다. 지리산 구상나무 군락인 동부의 천왕봉·중봉·하봉과 서부의 반야봉 일대 모두 집단 고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 정상부부터 해발 1500m까지는 성한 구상나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렇듯 주요 서식지에서 대규모 고사가 발생하고 있어 구상나무 보전 및 복원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온실가스 배출 세계 11위,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 세계 4위 대한민국. 기후변화의 영향은 우리 생각보다 더욱 심각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면 소나무, 구상나무 등 대부분의 침엽수림이 없어집니다. 실제로 지난 2016년에는 백두대간 침엽수림 집단 고사가 일어나는 등 기후변화로 인한 산림 생태계의 변화는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후변화에 관심을 두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봐야 할 때입니다. 지난 100년 동안 우리의 크리스마스를 빛나게 해준 구상나무, 100년 뒤에도 푸르른 구상나무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3줄 요약 <
👆.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크리스마스트리인 구상나무의 위기🌲
✌. 기후변화로 인해 주요 서식지에서 집단 고사 발생😥
👌. 구상나무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때!
같이 읽어 볼 거리
중국, 맹독성 황산 저수지
"주변 광산회사에서 황산 배출해"
중국의 구리 광산 아래 저수지가 검붉은 색으로 변했습니다. 중국 환경당국 조사 결과 해당 저수지에서 황산, 아연 등의 중금속이 대량 검출되었습니다. 저수지 주변 한 광산회사가 황산을 제련 작업에 사용한 후, 정화를 거치지 않은 채 저수지에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도랑의 물고기가 죽고, 황산 폐기물이 둑을 넘쳐 농경지를 덮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을 주민들은 뇌졸중, 암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 원인 중 하나아이스팩
 "대책 마련해야"
코로나 19 영향으로 배달 식품 구매가 늘어났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아이스팩이 환경오염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아이스팩 원료에 들어가는 미세 플라스틱의 경우 자연 분해에만 5백 년이 걸리는데요. 올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쓰인 아이스팩은 3억 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아이스팩 재사용을 활성화하고, 제조 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성분을 쓸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와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함께할 거리
2021 밤섬 달력을 보내드려요!
아직 마음에 드는 달력을 못찾으셨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하신 분들께 밤섬에 살고 있는 친구들이 그려져있는 'Green Ecology' 달력을 무료로 보내드려요! 재활용을 위해 스프링 없이 제작되었답니다.
여러분의 최애는 누구인가요?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의 이름과 본인의 이름을 #2540-1000(한 건당 3000원)으로 문자 보내주세요! 문자후원으로 모인 기금으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를 막기위한 숲을 조성합니다🌳
위클리어스는 매실, 킹크랩, 아현이 만들고
서울환경연합에서 발행합니다.

위클리어스를 계속 만나보시려면 구독하기
지난호를 보고 싶다면 최신 뉴스레터 보기
이메일을 더이상 받고 싶지 않다면 수신거부
궁금한 점이나 의견, 제안은 문의하기 클릭해주세요.
서울환경연합 후원하기
건당 3000원 문자후원 #2540-1000
서울환경운동연합 |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seoul@kfem.or.kr | 02-735-7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