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원동/봉황동
부원동과 봉황동은 김해 구도심 중심가로 김해경철전을 기준으로 안쪽(구도심) 바깥쪽(소규모 택지지구)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김해수로왕릉 주변은 글로벌 푸드타운이 생길 정도로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곳이구요. 대표 아파트인 부원역 푸르지오의 경우 34평 기준 최고가 6.5억을 찍고 2억이 떨어져 4.5억까지 가격이 하락된 상태예요.
금년 초부터 급매들이 실수요자 위주로 조금씩 거래가 되고 있으나, 여전히 4억 초반대 급매물들이 쌓여있고 활발한 상황은 아니구요. 부원역푸르지오 바로 옆 3년 더 신축인 e편한세상봉확역이 있지만 주상복합이고, 롯데마트와 부원역 아이스퀘어몰을 끼고 있는 부원역푸르지오 시세를 넘지는 못하고 비슷한 시세를 형성하고 있어요.
📌푸릉한줄정리 :실수요자 위주로 급매 거래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급매물들이 쌓여있음
내/외동
입지가 갖추어진 중심지 된 내/외동은 아파트 근처로 학원가 밀집해 있죠. 그런데 술집 유흥 상권들이 공존하는 특징이 있어요. 내외동이 구축으로 변해가면서 새로운 랜드 마크가 등장하게 되는데요. 바로 '연지공원푸르지오'지요. 사실, 분양권 상태에서 P가 최고 2억까지 갔었으나 현재는 분양가 수준으로 가격이 떨어진 상황이예요. 하지만 김해 시민의 자랑인, 연지공원이 보이는 앞 동은 34평 기준 매매7억/전세3.7억, 뒷동은 매매4.5억/전세2.8억 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호수가 보이는 앞 동과 뒷동은 1.5억 이상 가격 차이가 나구요, 최근 전세도 3억 초반대 매물들이 몇 개 거래되긴 했지만 여전히 2억대 매물들이 남아있네요.
📌푸릉한줄정리 :투자금이 많이들어, 투자 문의는 거의 없고 실거주 위주로 문의가 간간이 있는 상황
삼계동/구산동
2000년 초반부터 신도시가 들어섰으며, 김해 시내와 달리 부산으로 이동이 불편했지만 부산김해 경전철이 개통되며 교통이 개선된 곳이죠. 삼계동을 대표하는 한라비발디센텀시티는 아직 입주 2년이 되지 않은 신축으로 거래가 없어 시세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구요, 바로 위에 삼계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가 '23.06에 입주 예정으로 현재 마이너스P 4천만원 까지 매물이 나온 상태로 RR을 투자금 3800에 매수할 수 있었어요. 가격은 저렴하지만 위치와 브랜드가 아쉬워 투자 문의는 거의 없고 실거주자 위주로 간간이 거래가 되고 있어요.
구산동을 대표하는 구산푸르지오파크테르 분양권의 경우 분양가가 평당 1800만원으로 33평 중층 기준 5.5억으로 고분양가 논란이 있던 곳이예요. 분양가가 비싸 투자로 접근하기엔 추천하지 않네요. 삼계동/구산동 정리 구축의 경우 급매 위주로 실거주자들 움직임이 있으나 활발하지 않구요, 분양권도 마이너스 P까지 나온 상황이랍니다.
📌푸릉한줄정리 : 고분양가 논란속에 마피가 속출중
율하/장유동
2010년 초반에 형성된 장유신도시와 2010년 후반에 들어선 율하신도시로 구분하죠. 두 곳 모두 택지지구답게 깔끔한 상권, 율하천과 공원을 끼고 있어 주거 만족도가 높은 곳이예요. 특히 가깝게 김해롯데 워터파크와 롯데아울렛도 위치해 있거든요. 이곳을 대표하는 원메이저푸르지오 아파트의 경우 34평 기준 최고가 5.9억을 찍고 4억까지 가격이 떨어졌고 거래가 거의 없는 상황이예요. 현재 4억 초반의 급매물들만 남아있어요.
율현마을9단지 e편한세상의 경우 최근 거래량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급매 위주의 매매예요. 투자자는 거의 없고 실거주자 위주의 거래예요. 급매가 있으면 매매하거나 급매 없으면 전세를 선택하는게 현장 분위기랍니다.
📌푸릉한줄정리 : 투자자 문의는 없고 급매 위주 거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