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께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 업계의 주요 이슈를 정리해드려요
  안녕하세요. 엠블록레터의 김디터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첫번째 맞이한 명절이었던 추석 연휴가 지나갔습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오랫만에 일가 친척들이 모여 회포를 푸는 분들도 많았겠지만 김디터는 친척 중 뒤늦게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이 있어 예년과 마찬가지로 각자 집에서 연휴를 보내야 했답니다. 덕분에 장안의 화제인 넷플릭스의 수리남을 몰아보기도 했는데요. 독자 여러분들은 추석 연휴 어떻게 보내셨나요?

  추석 연휴 이후 가상자산 업계는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가 코앞에 닥쳐온 탓에 다소 소란스런 분위기입니다. 예상대로라면 뉴스레터를 받아본 바로 다음날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까지 사전 업그레이드는 큰 무리 없이 진행됐지만 한때 블록 생성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죠. 이번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은 본격적으로 이더리움 2.0이 되는 것인데요. 머지 이전에도 그랬지만 머지 이후 바뀔 것들에 대한 기대도 부풀어오르고 있습니다. 일단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거래소를 포함한 가상자산 인프라가 이더리움의 지분증명을 잘 반영하길 기원해야겠습니다. 가상자산 업계에서 네트워크 중단은 여러 왜곡이 생기는 원인이 되니까요. 이더리움 재단 화이팅!

  • 세계 최대 헤지펀드 창업자가 메타버스에서 강연을 한다?
  오늘 뉴스레터의 첫번째 소식은 엠블록의 모회사인 매일경제 얘기입니다. 매일경제가 매년 개최하는 전세계 최대 지식 축제인 세계지식포럼에 대한 것입니다. 세계지식포럼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에도 인터넷과 모바일, 그리고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지식과 이로 인한 혁신을 다뤄왔는데요. 올해는 메타버스관을 신설하고 메타버스에서 시청자와 참석자를 만날 예정입니다.

  세계지식포럼 메타버스관은 엠블록과 유명 NFT 작가인 레이레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관 내에는 세계지식포럼의 오픈 세션이 행사기간 중 내내 스트리밍으로 중계될 예정이구요. 폴 크루그먼 등 유명 연사들의 소개와 진행 세션에 대한 내용이 게시될 예정입니다. 특히 전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의 강연을 메타버스관 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소설 '파친코'의 이민진 작가, 메타버스의 창시자이자 '세컨드 라이프' 설립자인 필립 로즈데일 등도 메타버스 내에서 강연을 펼칩니다.

  엠블록은 세계지식포럼 메타버스관 개설을 기념해 행사 기간 중 메타버스관에서 강연을 듣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레이레이 콜라보 NFT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엽니다. 메타버스관 내 강연 인증샷을 찍어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NFT를 제공하는데 딱 1장만 발행되는 레어 NFT는 무려 싯가 360만원 상당의 내년 세계지식포럼 티켓이 함께 제공됩니다. 또 매경미디어그룹이 일반인 대상으로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참석할 수 있는 권한이 함께 제공되니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계지식포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라 설립자 도권, 한국에서 보게 될까?
  가상자산인 루나를 발행한 테라 프로젝트의 도권, 한글명으로는 권도형 설립자를 한국에서 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은 권도형 설립자와 테라폼랩스의 공동 창업자인 니콜라스 플라티아스 등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최근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권도형 설립자는 현재 싱가포르에 체류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검찰 당국은 인터폴 적색수배 등의 절차를 거쳐 한국 송환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테라 사태를 둘러싸고 합동수사단 등에서 권도형 대표를 포함한 테라의 핵심 관계자들에게 어떤 혐의를 적용할 것인지에 많은 눈길이 쏟아졌습니다. 적용되는 혐의에 따라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 합법과 불법의 경계선이 보다 또렷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검찰에서도 이같은 정황을 인지하고 루나를 지원하는 가상자산 거래소 등 다수의 관련 소재지를 압수수색하고 방대한 양의 자료를 확보, 분석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만큼 많은 자원을 투입한 것이죠.

  그 결과 현재 적용된 것으로 알려진 혐의는 놀랍게도 자본시장법 위반입니다. 즉 루나를 투자계약증권으로 간주하고 이와 관련해 명시된 법적 절차 등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업계에서는 다단계 금융 사기나 다른 혐의 등을 예상했는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적용된 것에 다소 놀란 반응입니다. 루나가 만약 증권으로 판명된다면 다른 가상자산 역시 증권으로 판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권도형 설립자에 대한 체포영장이 테라 사태 하나에 그치지 않고 전체 가상자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수도 있어 보입니다. 사건의 추이를 잘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의 엠블록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가상자산에 관심있는  님의 친구들에게 엠블록레터를 소개해주세요.
뉴스레터에 대한 문의는 newsletter@m-block.io로 가능합니다. 


🎈오늘 엠블록레터는 어떠셨는지 평가해주세요!
 😀 좋았어요   ㅣ   😥 별로예요
엠블록컴퍼니
  website : https://m-block.io
email : newsletter@m-block.io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190, 매경미디어센터빌딩 8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