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결과에 따른 유형별 평가 후 면담 가이드
성과 평가, 면담으로 완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커 님


지난 한 해의 성과를 돌아보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이지만, 그 일이 '성과 평가'라는 말로 요약되면 어쩐지 불편한 느낌이 들곤 하지는 않으신가요? 평가 이후 한창 진행되고 있을 평가 후 면담도 이 불편함에 한몫하는 요소일 텐데요. 구성원이든 리더이든 평가 후 면담을 평가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부담스러운 자리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 실제 조사에서도 이와 같은 인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설문에 응답한 관리자(manager)의 69%가 '구성원과의 대화가 불편하다'고 답했고, '(구성원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 예상되면) 성과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응답도 37%에 달했습니다.(링크)


이러한 부담과 불편함의 이유도 다양하지요. 평가 결과를 두고 서로의 실망을 마주하거나 감정적으로 불편함을 느낄까봐, 보상이나 승진과 이어지는 평가 결과가 중요할 뿐 면담에서는 딱히 할 말이 없어서, 생각지 못한 일장연설이나 하소연을 듣는 시간이 될까봐 등등… 그래서 많은 구성원과 리더들이 평가 면담을 가능한 짧게 하기 위해 그저 평가 결과를 통보하고 '다음부터는/다음에도 잘 해보자'로 끝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평가를 줄 세우기 또는 보상 결정을 위한 단편적인 잣대로 사용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의 성장과 더 나은 성과를 위한 성과관리 도구로 활용하자면, 평가 후 면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평가 결과와 상황에 따른 피드백이 있어야 이를 기준으로 다음 업무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하지만 그만큼 어렵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평가 후 면담, 부담은 덜고 효과는 더하기 위해 레몬베이스 캠프에서는 리더를 위한 구성원과의 평가 후 면담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성과관리의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LbC Weekly는 성과관리 서비스 레몬베이스의 지식과 노하우를 모아둔 '레몬베이스 캠프'에서 최신의 이슈와 트렌드만 선별하여 보내드립니다.
💌 2024년 1월 5주 (1/31)
#76 평가 후 면담
'구성원의 성장과 더 나은 성과 추구'라는 평가 후 면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구성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처한 상황에 따라 다루어야 하는 주제나 면담 목적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주기의 성과 수준별로 면담 상황을 구분해, 저/중/고성과자와 각각 나누어야 할 이야기 주제를 세 개의 레몬베이스 캠프 아티클로 선보입니다. 각 구성원들이 평가 후 면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할지 감이 오지 않을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 이야기해야 할지 모를 때 참고하신다면 평가 후 면담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개별 가이드의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높게 평가받지 못한 업무에 대한 회고 과정은 유쾌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이 저성과자임을 알게 된 구성원의 실망감 또는 분노를 마주해야 하는 리더의 입장도 난처하지요. 하지만 이들을 끌어올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구성원으로 되살리는 일은 리더에게 주어진 중요한 역할이자, 조직에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피할 수 없는 저성과자와의 평가 후 면담을 '대반전'의 계기로 삼기 위해 기억해야 할 일들을 정리했습니다.
리더는 한정된 시간을 다른 구성원의 성과에까지 해를 끼칠 수도 있는 저성과자나, 혁신과 도전을 즐기는 고성과자와의 대화에 투자하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스타플레이어'가 될 잠재력이 큰 평균 수준의 성과자, 즉 'B 플레이어'들은 투자할 가치가 매우 높은 구성원들입니다. 이들에게는 현실 인식이라는 '채찍'과, 충분한 지원과 인정이라는 '당근'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이미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구성원은 별다른 피드백 없이도 높은 성과를 유지할 것이라는 믿음 혹은 바람이 있어, 이들 구성원과의 평가 후 면담을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지금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 구성원에게도 다음 주기에도 높은 성과를 낼 동기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피드백이 주어져야 합니다.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야 이들의 성과를 인정하면서 더 나은 성과와 성장을 유도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 [안내] 레몬베이스 북캠프 2기를 모집합니다!

레몬베이스에서 하이커들을 대상으로 현업 리더를 위한 북캠프 2 참가자 모집합니다. <목표관리 플레이북>과 책 3권을 함께 읽으며 성과관리를 위해 필요한 리더의 역할에 대해 온・오프라인에서 밀도 높은 대화를 나눌 예정입니다. 리더로서 자신의 역할과 리더십을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레몬베이스 북캠프에서 힌트를 얻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하단 신청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 지난 북캠프 1기 활동이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 북캠프 일정

  • 진행 기간: 2월 29일(목) ~ 5월 23일(목)
  • 오프라인 모임: 월 1회
    • 일자: 2월 29일(목), 3월 28일(목), 4월 25일(목), 5월 23일(목)
    • 시간: 19:30 ~ 22:00
    • 장소: 강남 일대


⏳ 신청 기간

  • 신청 마감: ~ 2월 7일(수)
  • 선정 결과 발표: 최종 참가자는 2월 16일(금) 개별 메일로 안내 드립니다.


🎁 북캠프에 참여하면 얻을 수 있어요!

  • 바쁜 업무에 밀려 혼자서는 읽기 어려운 책, 함께라면 읽을 수 있습니다.
  •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때로는 위로와 응원을, 때로는 고민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오늘의 레터는 어땠나요?
독자 여러분의 피드백은 레몬베이스 캠프 위클리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지난 뉴스레터도 살펴보고 싶다면?  
content@lemonbase.com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68, 11층, 12층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