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Š€ν”Œλž˜μ‹œ μ œμž‘μ„ μœ„ν•œ 팁

πŸ‘€μŠ€ν”Œλž˜μ‹œ, μ–΄λ–»κ²Œ κ΅¬μ„±ν• κΉŒ?
 μŠ€ν”Œλž˜μ‹œ ν™”λ©΄, μ™œ μ€‘μš”ν• κΉŒμš”?
(에디터 🐳Z) λͺ¨λ°”일 μ•± μ‹€ν–‰ μ‹œ 처음 λ§Œλ‚˜κ²Œ λ˜λŠ” μŠ€ν”Œλž˜μ‹œ ν™”λ©΄. μ§§κ²ŒλŠ” 1μ΄ˆμ—μ„œ κΈΈκ²ŒλŠ” 3초 μ •λ„κΉŒμ§€ μ΄μ–΄μ§€λŠ” μ„œλΉ„μŠ€μ™€ μ‚¬μš©μžμ˜ μ€‘μš”ν•œ μ—°κ²°κ³ λ¦¬μž…λ‹ˆλ‹€. μ•± μ„€μΉ˜ β†’ 런치 μ•„μ΄μ½˜ β†’ μŠ€ν”Œλž˜μ‹œ ν™”λ©΄ β†’ ν™ˆ ν™”λ©΄μœΌλ‘œ 이어지기 λ•Œλ¬ΈμΈλ°μš”. 졜근 λ„€νŠΈμ›Œν¬ ν™˜κ²½μ˜ λ°œμ „μ— 따라 μŠ€ν”Œλž˜μ‹œ ν™”λ©΄ 없이도 μ£Όμš” 화면듀을 뢈러올 수 μžˆλŠ” ν™˜κ²½μ΄ λ˜μ—ˆμŠ΅λ‹ˆλ‹€. 이 경우 Placeholder UIλ₯Ό ν™œμš©ν•˜κ²Œ λ˜κ³ μš”. ν•˜μ§€λ§Œ μ‚¬μš©μžκ°€ λ§Œλ‚˜κ²Œ 될 첫 화면을 뢈러 였고, μ„œλΉ„μŠ€μ™€ κ΄€λ ¨λœ 'μ‹œκ°μ ' μš”μ†Œλ₯Ό 톡해 긍정적인 첫 인상을 심어쀄 수 μžˆλŠ” 기회λ₯Ό μ œκ³΅ν•΄ μ€€λ‹€λŠ” μΈ‘λ©΄μ—μ„œ μŠ€ν”Œλž˜μ‹œ 화면은 κ½€ 맀λ ₯적인 μž₯치라고 μƒκ°ν•©λ‹ˆλ‹€. 'Thermopylae'에 λ”°λ₯΄λ©΄ μ‚¬λžŒμ˜ λ‡ŒλŠ” ν…μŠ€νŠΈλ³΄λ‹€ 60,000λ°° λΉ λ₯Έ μ†λ„λ‘œ 이미지λ₯Ό λ°›μ•„ 듀이며, λ‡Œλ‘œ 전달 λ˜λŠ” μ •λ³΄μ˜ 90%λŠ” μ‹œκ°μ μΈ 것이라고 ν•˜λ‹ˆ μ•± 싀행을 κΈ°μ€€, μš°λ¦¬κ°€ 'μ‹œκ°μ  μš”μ†Œ'λ₯Ό ν™œμš©ν•΄μ•Ό ν•˜λŠ” μ΄μœ λŠ” 이미 μΆ©λΆ„ν•œ 것 κ°™λ„€μš”.
(에디터 πŸ₯D) λͺ¨λ°”일 μ•± μ‹œμž‘μ„ λ‹΄λ‹Ήν•˜λŠ” μŠ€ν”Œλž˜μ‹œ ν™”λ©΄. κ·Έ 짧은 μ‹œκ°„μ„ μš°λ¦¬λŠ” μ™œ μ£Όλͺ©ν•΄μ•Ό ν• κΉŒμš”? μ•± μ‹€ν–‰ μ‹œ μ‚¬μš©μžμ—κ²Œ 반볡적인 의미 λΆ€μ—¬κ°€ κ°€λŠ₯ν•œ 점이 첫번째 μ΄μœ μž…λ‹ˆλ‹€. μ‹€μ œλ‘œ λ§Žμ€ μ„œλΉ„μŠ€λ“€μ΄ 첫 인상 ꡬ좕과 λΈŒλžœλ”©μ„ μœ„ν•΄ μ‚¬μš©ν•˜κ³  있죠. κ²Œμž„ μ„œλΉ„μŠ€λŠ” 징글을 ν™œμš©ν•˜κΈ°λ„ ν•©λ‹ˆλ‹€. "γ…‹γ…‹λ„·λ§ˆλΈ”"을 ν•œ 번쯀 듀어보셨을거라 μƒκ°ν•©λ‹ˆλ‹€. 
 μŠ€ν”Œλž˜μ‹œ ν™”λ©΄, μ–΄λ–»κ²Œ κ΅¬μ„±ν• κΉŒμš”?
μŠ€ν”Œλž˜μ‹œ 화면을 κ΅¬μ„±ν•˜κΈ° μ „, μ—¬λŸ¬λΆ„μ€ μ–΄λ–€ 고민을 ν•˜μ‹œλ‚˜μš”? μ €λŠ” 개인적으둜 μŠ€ν† λ¦¬λ³΄λ“œλ₯Ό μ œμž‘ν•  λ•Œ, 처음과 λ§ˆμ§€λ§‰μœΌλ‘œ μˆ˜μ •ν•˜λŠ” 화면이 μŠ€ν”Œλž˜μ‹œ ν™”λ©΄μž…λ‹ˆλ‹€. λΉ λ₯΄κ²Œ 섀계할 수 μžˆμ§€λ§Œ μ£Όμš” 화면에 따라 관점이 λ‹¬λΌμ§ˆ 수 있기 λ•Œλ¬Έμž…λ‹ˆλ‹€. 이 λ•Œ, νŒ€κ³Ό κ°€μž₯ μ€‘μ μ μœΌλ‘œ κ³ λ―Όν•œ 뢀뢄을 3κ°€μ§€μž…λ‹ˆλ‹€. 
  • 기획 : μ„œλΉ„μŠ€ ν˜Ήμ€ λΈŒλžœλ”© ν‘œν˜„ 방식
  • λ””μžμΈ : μ „λ°˜μ μΈ λ””μžμΈ, λ§₯락을 κ³ λ €ν•˜λŠ” 방식
  • 개발 : μ• λ‹ˆλ©”μ΄μ…˜ λ“±μ˜ 효과λ₯Ό λ„€νŠΈμ›Œν¬ ν™˜κ²½ 등을 κ³ λ €ν•΄ μžμ—°μŠ€λŸ½κ²Œ κ΅¬ν˜„ν•  수 μžˆλŠ” 방식
μ‚¬μš©μž κ²½ν—˜ κ΄€μ μ—μ„œ 봀을 λ•Œ, μŠ€ν”Œλž˜μ‹œ 화면은 'μ•„μ΄μ½˜'κ³Ό μ§μ ‘μ μœΌλ‘œ κ΄€λ ¨μžˆκ³  이후 λžœλ”©λ˜λŠ” ν™ˆ ν™”λ©΄ 등을 ν•¨κ»˜ κ³ λ―Όν•΄μ•Ό ν•©λ‹ˆλ‹€.(κ΄€λ ¨ κΈ€) 그럼 κ΅­, λ‚΄μ™Έ μ£Όμš” μ„œλΉ„μŠ€λ“€μ€ μŠ€ν”Œλž˜μ‹œ 화면을 μ–΄λ–»κ²Œ ν™œμš©ν•˜κ³  있으며, 사둀λ₯Ό 톡해 μš°λ¦¬κ°€ 확인할 수 μžˆλŠ” λ‚΄μš©λ“€μ΄ 무엇인지 μ‚΄νŽ΄λ³΄κ² μŠ΅λ‹ˆλ‹€.
1. ν•œ μ€„λ‘œ λ‹΄μ•„λ‚Έ, μ„œλΉ„μŠ€μ˜ νŠΉμ§•

μ™Όμͺ½λΆ€ν„° μˆœμ„œλŒ€λ‘œ μ•Όλ†€μž, 마이 리얼 트립, 데일리 ν˜Έν…”
μ™Όμͺ½λΆ€ν„° μˆœμ„œλŒ€λ‘œ μ˜€λŠ˜μ˜μ§‘, KT κΈ°κ°€μ§€λ‹ˆ, μš”κΈ°μš”
이듀은 λͺ¨λ‘ μ„œλΉ„μŠ€ κ΄€λ ¨ 문ꡬλ₯Ό ν™œμš©ν•˜κ³  μžˆμŠ΅λ‹ˆλ‹€. '문ꡬ와 잘 μ–΄μšΈλ¦¬λŠ” λ°°κ²½ 이미지'λ₯Ό ν™œμš©ν•˜κ³  μžˆλ‹€λŠ” 점도 κ°™μ£ . 문ꡬλ₯Ό ν™œμš©ν•  경우, μ•± μ‹€ν–‰ μ‹œ μ£Όμš” νŠΉμ§•μ„ μ‰½κ²Œ μ„€λͺ…ν•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λ³€κ²½ κ°€λŠ₯ν•΄ μ£Όλͺ©λ„λ₯Ό 높일 수 μžˆμŠ΅λ‹ˆλ‹€. μ—¬ν–‰ μ„œλΉ„μŠ€λΌλ©΄ μ‹œμ¦Œλ³„ 적용이 κ°€λŠ₯ν•˜λ©°, 컀머슀라면 μ΄λ²€νŠΈμ™€ 상황에 맞좰 적용이 κ°€λŠ₯ν•œ μ‹μœΌλ‘œ 말이죠. 
  • μ•Όλ†€μžλŠ” κΈ°μ‘΄ μˆ™μ†Œ, λ ˆμ € μ™Έ κΈ°μ°¨ν‘œλ₯Ό μ˜ˆλ§€ν•  수 μžˆλ‹€λŠ” κΈ°λŠ₯적 μž₯점을 이미지와 문ꡬ둜 반영
  • 마이 리얼 νŠΈλ¦½μ€ μ‹œμ¦Œμ— λ§žλŠ” 이미지와 문ꡬλ₯Ό 반영
  • 데일리 ν˜Έν…”μ€ μ—¬ν–‰ 보닀 'λ¨Έλ¬΄λŠ” 곡간' κ·Έ μžμ²΄μ— λŒ€ν•œ 문ꡬλ₯Ό 반영
  • 였늘의 집은 μ„œλΉ„μŠ€ 성격이 잘 λ“œλŸ¬λ‚˜λŠ” '예쁜 집'μ΄λΌλŠ” ν‚€μ›Œλ“œλ₯Ό 반영
  • μ§€λ‹ˆλŠ” μ—¬λŸ¬ 개의 μŠ€ν”Œλž˜μ‹œλ₯Ό ꡐ차 λ°˜μ˜ν•˜κ³  있으며, μ§€λ‹ˆμ—κ²Œ λ¬Όμ–΄λ³΄κ±°λ‚˜ 말할 수 μžˆλŠ” λ‚΄μš©μ„ 반영
  • μš”κΈ°μš”λŠ” '배달'을 맛집 여행이라고 ν‘œν˜„, 반영
2. λ‘œκ³ λ‘œ λ‹΄μ•„λ‚Έ, μ‹¬ν”Œν•¨

μ™Όμͺ½λΆ€ν„° μˆœμ„œλŒ€λ‘œ μŠ€νƒ€λ²…μŠ€, λ§ˆμΌ“μ»¬λ¦¬, μ—λ²„λ…ΈνŠΈ
μ™Όμͺ½λΆ€ν„° μˆœμ„œλŒ€λ‘œ 퍼블리 λ‰΄μŠ€, ν† μŠ€, λΈ”λΌμΈλ“œ
λˆˆμ— λ„λŠ”, μ„œλΉ„μŠ€λ₯Ό λŒ€ν‘œν•˜λŠ” 이미지λ₯Ό ν™œμš©ν•˜λŠ” 것도 μ’‹μ§€λ§Œ μš©λŸ‰ 등을 잘 κ΄€λ¦¬ν•˜μ§€ μ•ŠμœΌλ©΄ λ‘œλ”© 속도가 되렀 느렀질 수 μžˆμŠ΅λ‹ˆλ‹€. 특히 κΈ€λ‘œλ²Œ μ„œλΉ„μŠ€μ˜ 경우 κ΅­κ°€ 별 λ„€νŠΈμ›Œν¬ ν™˜κ²½ λ‹€λ₯΄λ‹€λŠ” 점도 ν•¨κ»˜ κ³ λ € λ˜μ–΄μ•Ό ν•©λ‹ˆλ‹€. 이 경우 μ„œλΉ„μŠ€μ˜ '둜고'와 ν•¨κ»˜ μ£Όμš” 컬러λ₯Ό 배경으둜 μ‚¬μš©, μžμ—°μŠ€λŸ½κ²Œ μ•± ν™”λ©΄μœΌλ‘œ μ ‘κ·Όν•  수 μžˆλŠ” 방법을 ν™œμš©ν•  수 μžˆμŠ΅λ‹ˆλ‹€.
3. μ• λ‹ˆλ©”μ΄μ…˜μ˜ ν™œμš©, μžμ—°μŠ€λŸ¬μš΄ μ—°κ²°

μŠ€ν”Œλž˜μ‹œ λ‚΄ μ• λ‹ˆλ©”μ΄μ…˜κ³Ό μ˜μƒμ„ ν™œμš©ν•˜λŠ” 방법도 μžˆμŠ΅λ‹ˆλ‹€. 첫 번째 λ‰΄μŠ€λ ˆν„° 'πŸš¦μ•„μ΄μ½˜'μ—μ„œλ„ μ–ΈκΈ‰ λ˜μ—ˆλ˜ λ‚΄μš©μ΄μ§€λ§Œ, μ•„μ΄μ½˜κ³Ό μ•± λ‚΄ UI κ°„ 일관성이 μ€‘μš”ν–ˆλ˜ κ²ƒμ²˜λŸΌ, μŠ€ν”Œλž˜μ‹œ ν™”λ©΄κ³Όμ˜ λ§₯락도 κ½€ μ€‘μš”ν•œλ°μš”. λ§Œν™”κ²½κ³Ό λ‹€μŒ μ›Ήνˆ°μ˜ 사둀λ₯Ό 보면 μŠ€ν”Œλž˜μ‹œ λ‚΄ 적용된 μ• λ‹ˆλ©”μ΄μ…˜μ΄ ν™ˆ ν™”λ©΄κ³Ό μžμ—°μŠ€λŸ½κ²Œ μ΄μ–΄μ§€λŠ” 것을 확인 ν•  수 μžˆμŠ΅λ‹ˆλ‹€. 'Shazam'은 μŠ€ν”Œλž˜μ‹œ ν™”λ©΄κ³Ό λžœλ”© 화면을 κ΅¬λΆ„ν•˜κΈ° νž˜λ“€λ§ŒνΌ κΈ°λŠ₯적으둜 잘 μ—°κ²°λ˜μ–΄ μžˆλ„€μš”. ν…λ°”μ΄ν…μ˜ κ²½μš°μ—λŠ” μŠ€ν”Œλž˜μ‹œμ— μ‚¬μš©λœ μ• λ‹ˆλ©”μ΄μ…˜μ΄ ν™ˆ ν™”λ©΄ νŠΉμ • λ©”λ‰΄μ—μ„œλ„ λ°”λ‘œ 확인 ν•  수 μžˆμ–΄ κ°•μ‘°ν•˜κ³ μž ν•˜λŠ” 뢀뢄을 λͺ…ν™•ν•˜κ²Œ μ•Œ 수 μžˆμ—ˆμŠ΅λ‹ˆλ‹€. 
4. 3초 μ΄λ‚΄λ‘œ λ§Œλ“€κΈ°, κΈΈμ–΄μ§ˆ 경우 μ•Œλ €μ£ΌκΈ°

이미지 원본 좜처 : Minh Pham 
μΉ΄μΉ΄μ˜€ν†‘μ΄λ‚˜ 페이슀뢁 λ©”μ‹ μ €λ₯Ό μ—΄ λ•Œλ§ˆλ‹€ 3초 μ΄μƒμ˜ μŠ€ν”Œλž˜μ‹œ 화면을 μ ‘ν•΄μ•Ό ν•œλ‹€λ©΄? λ°”λ‘œ λ©”μ‹œμ§€λ₯Ό 봐야 ν•˜λŠ” μƒν™©μ—μ„œ λ‹΅λ‹΅ν•˜κ²Œ 느껴질 수 밖에 μ—†μŠ΅λ‹ˆλ‹€. μ„œλΉ„μŠ€ 성격에 따라 μ‘°κΈˆμ”© λ‹€λ₯΄κ²Œ 적용 λ˜λŠ” λ‚΄μš©μ΄μ§€λ§Œ, 일반적으둜 μŠ€ν”Œλž˜μ‹œ 화면은 3초 μ΄λ‚΄λ‘œ μ„€μ •ν•˜λŠ” 것이 μ’‹μŠ΅λ‹ˆλ‹€. 이 μ‹œκ°„μ΄ 길어지면 κΈΈμ–΄μ§ˆμˆ˜λ‘ μ‚¬μš©μžλ“€μ€ λ„€νŠΈμ›Œν¬ ν™˜κ²½ 등을 κ³ λ €ν•˜κΈ° λ³΄λ‹€λŠ” μ„œλΉ„μŠ€μ˜ 문제라고 μƒκ°ν•˜κΈ° 쉽기 λ•Œλ¬Έμž…λ‹ˆλ‹€. λ§Œμ•½ 3초 μ΄μƒμ˜ μ‹œκ°„μ΄ ν•„μš”ν•  경우 ν”„λ‘œκ·Έλž˜μŠ€λ°” 등을 ν™œμš©ν•΄ 남은 μ‹œκ°„μ„ λͺ…ν™•ν•˜κ²Œ μ•Œλ €μ€˜μ•Ό ν•©λ‹ˆλ‹€. λŒ€κΈ° μ‹œκ°„μ΄ 였래 μ†Œμš”λ˜λŠ” κ²Œμž„μ—μ„œλŠ” 특히 더 μ€‘μš”ν•˜μ£ .
5. λ‹€μ–‘ν•œ λ””λ°”μ΄μŠ€ 해상도 κ³ λ €

iOS도 λ””λ°”μ΄μŠ€κ°€ λ§Žμ•„ μ‘Œμ§€λ§Œ, μ•ˆλ“œλ‘œμ΄λ“œλŠ” μ—¬λŸ¬ μ œμ‘°μ‚¬μ—μ„œ μ·¨κΈ‰ ν•˜κ³  μžˆκΈ°μ— 해상도가 훨씬 λ‹€μ–‘ν•©λ‹ˆλ‹€. λ‹€ν–‰νžˆ(?) 각 OS 별 μ·¨κΈ‰ν•˜λŠ” 해상도λ₯Ό κΎΈμ€€νžˆ μ—…λ°μ΄νŠΈ ν•΄μ£Όκ³  μžˆκΈ°μ— μ„œλΉ„μŠ€ 별 λ””λ°”μ΄μŠ€λ‚˜ OS 뢄포에 따라 μŠ€ν”Œλž˜μ‹œ ν™”λ©΄ 섀계 μ‹œ λ°˜μ˜ν•  ν•„μš”κ°€ μžˆμŠ΅λ‹ˆλ‹€.
6. μŠ€ν† μ–΄ 등둝 정보λ₯Ό ν•¨κ»˜ κ³ λ € ν•˜κΈ°

μ•Όλ†€μžμ™€ λ°μΌλ¦¬ν˜Έν…”μ˜ 경우, μŠ€ν† μ–΄ 등둝 정보 쀑 μŠ€ν¬λ¦°μƒ· λ‚΄ 첫 번째 이미지λ₯Ό μŠ€ν”Œλž˜μ‹œ μ΄λ―Έμ§€λ‘œ ν™œμš©ν•˜κ³  μžˆμŠ΅λ‹ˆλ‹€. 반볡적 ν™œμš©μ„ 톡해 μ„œλΉ„μŠ€μ— λŒ€ν•΄ 더 λͺ…ν™•ν•˜κ²Œ 인지 ν•˜κ²Œ λ§Œλ“€ 수 μžˆλ‹€λŠ” μž₯점이 μžˆμŠ΅λ‹ˆλ‹€.
κ²°κ΅­ 쒋은 μŠ€ν”Œλž˜μ‹œ 화면은, 
βœ“ μ„œλΉ„μŠ€ 성격에 λ§žλŠ” 이미지와 문ꡬλ₯Ό ν™œμš©ν•œλ‹€
βœ“ μ„œλΉ„μŠ€ λ‘œκ³ μ™€, 성격에 λ§žλŠ” 배경색을 ν™œμš©ν•œλ‹€
βœ“ μ„œλΉ„μŠ€λ₯Ό 잘 λ“œλŸ¬λ‚Ό 수 μžˆλŠ” μ• λ‹ˆλ©”μ΄μ…˜κ³Ό λ™μ˜μƒμ„ ν™œμš©ν•œλ‹€
βœ“ μ„œλΉ„μŠ€ 성격에 λ§žλŠ” μ‹œκ°„ 섀정이 ν•„μš”ν•˜μ§€λ§Œ, 3초 μ΄λ‚΄λ‘œ κ°€λŠ” 것이 μ’‹λ‹€. κΈΈμ–΄μ§ˆ 경우 λͺ…ν™•ν•˜κ²Œ μ•Œλ € μ€€λ‹€.
βœ“ μ„œλΉ„μŠ€ μ‚¬μš©μž λ””λ°”μ΄μŠ€μ™€ OSλ₯Ό κ³ λ €, 해상도에 λ§žλŠ” 섀계λ₯Ό ν•΄μ•Ό ν•œλ‹€
βœ“ μŠ€ν† μ–΄ 등둝 정보 λ‚΄, μŠ€ν¬λ¦°μƒ·κ³Ό ν•¨κ»˜ κ³ λ €ν•΄μ•Ό ν•œλ‹€.
μŠ€ν”Œλž˜μ‹œ ν™”λ©΄ 섀계에 도움이 λ˜λŠ” μ„œλΉ„μŠ€λŠ” μ—†λ‚˜μš”?
μš°λ¦¬μ™€ μœ μ‚¬ν•œ μΉ΄ν…Œκ³ λ¦¬ λ‚΄ μ„œλΉ„μŠ€ 사둀λ₯Ό μ‚΄νŽ΄λ³΄λŠ” 것이 μ’‹μŠ΅λ‹ˆλ‹€. (이미 λ‹€λ“€ κ·Έλ ‡κ²Œ ν•˜κ³  μžˆμœΌμ‹œκ² μ§€λ§Œ!) 'μŠ€ν”Œλž˜μ‹œ'λΌλŠ” ν‘œν˜„μ΄ ν•΄μ™Έμ—μ„œλŠ” '런치 슀크린'μœΌλ‘œλ„ λΆˆλ¦¬λ‹ˆ μΉ΄ν…Œκ³ λ¦¬ 확인 μ‹œ μ°Έκ³ ν•΄μ£Όμ„Έμš”!
1. Mobbin Design
λ‹€μ–‘ν•œ μ’…λ₯˜μ˜ iOS용 μ•± 화면을 νλ ˆμ΄μ…˜ ν•΄μ£ΌλŠ” κ³³μž…λ‹ˆλ‹€. μ„œλΉ„μŠ€ 성격은 λ¬Όλ‘ , ν™”λ©΄ 성격에 λ”°λΌμ„œλ„ 확인이 κ°€λŠ₯ν•˜λ©° νšŒμ›κ°€μž… ν›„ λ§ˆμŒμ— λ“œλŠ” 화면을 λ”°λ‘œ μ €μž₯ν•΄ 관리할 수 μžˆμ–΄ μœ μš©ν•©λ‹ˆλ‹€.
2. Shots
 1번과 λ§ˆμ°¬κ°€μ§€λ‘œ ν™”λ©΄ 성격에 λ”°λ₯Έ 사둀λ₯Ό 확인해볼 수 μžˆμŠ΅λ‹ˆλ‹€. 맀λ ₯적인 건, 화면을 κ΅¬μ„±ν•˜λŠ” 컬러, μš”μ†Œλ“€μ˜ 크기와 μœ„μΉ˜ 정보λ₯Ό ν•¨κ»˜ λ³Ό 수 μžˆλ‹€λŠ” 점! 
3. Behance
λ‹€μ–‘ν•œ λ””μžμ΄λ„ˆλ“€μ˜ ν¬νŠΈν΄λ¦¬μ˜€μ™€ 사둀λ₯Ό μ‚΄νŽ΄λ³Ό 수 있고, 특히 컨셉 λ””μžμΈ μΈ‘λ©΄μ—μ„œμ˜ μž¬μΉ˜μžˆλŠ” μŠ€ν”Œλž˜μ‹œ 화면듀을 μ°Ύμ•„λ³Ό 수 μžˆμŠ΅λ‹ˆλ‹€.
Written by  πŸ³μž¬κ·Έλ§ˆμŠ€ν„°, πŸ₯동동
였늘 λ‰΄μŠ€λ ˆν„°λŠ” μ–΄λ– μ…¨μ–΄μš”?
메일을 μ›ν•˜μ§€ μ•Šμ€ 뢄듀은 μˆ˜μ‹ κ±°λΆ€λ₯Ό ν•΄μ£Όμ‹œλ©΄ κ°μ‚¬ν•˜κ² μŠ΅λ‹ˆλ‹€.
μˆ˜μ‹ κ±°λΆ€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