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달에 한 번 발송되는 열림프린팅 뉴스레터 10월호🍂

이번 뉴스레터도, 열림프린팅이 직접 만드는 단독발행 콘텐츠만 모아 인쇄에 도움이 되는 알찬 소식들로 준비했습니다.🙏 10월호에서는 후가공 추천 2종, 아트지VS스노우지 비교분석, 10월 표지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10월의 메인 스토리
인쇄의 꽃, 후가공🌸

에폭시,
톡톡 튀는 입체감✨
인쇄의 꽃🌸 후가공은 평범한 책도 단숨에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글자나 그림 위에 투명한 잉크를 덧입혀서 촉감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는 3D 인쇄 공법인 에폭시는 고급 후가공에 속하는데요. 인쇄시스템으로 세밀하게 조정하여 원하는 부위에 잉크를 올릴 수 있어 특정 부분에만 광택을 줄 수 있답니다.😊 코팅되지 않은 종이에도 자유롭게 에폭시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패턴 인쇄를 하는 대신 에폭시를 올려서 돌출된 배경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폭시(스코딕스)효과 바로 알기🔎

주문 시 흔히 같이 언급되는 에폭시 스코딕스의 차이를 아시나요?🤔
스코딕스(SCODIX)인쇄 기기 명칭 중 하나이고, 에폭시 도무송, 라미네이팅과 같은 인쇄 후가공 종류 중 하나를 의미합니다.
'스코딕스' 기기를 통해 '에폭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고, 이 에폭시의 농도 조절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볼록한 모양, 흩뿌린 모양 등)

📢열림프린팅에서는 주문상 편의를 위해 에폭시-스코딕스 용어를 함께 사용합니다.

도무송,
원하는 대로
톰슨가공이라고도 하는 도무송은 스티커 작업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위와 같이 인쇄면 특정 부분에 뒷면이 보이는 구멍을 만들고 싶을 때 사용되는 후가공입니다.

그 외에도 인스(인쇄스티커)제작 시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도무송은 그림 또는 도형의 모양 테두리를 따라 칼집을 내어 구멍을 내거나 스티커 이미지 위에 미리 칼선을 만들어 쉽게 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굿즈 제작 시, 원하는 이미지를 인쇄할 때 특정 부분에 도무송이 들어가면 그 부분에 절취선이 만들어지는 원리입니다.😎
도무송 제작 과정 알아보기🔎

도무송 작업을 위해서는 칼선의 역할을 하는 목형이 필요한데요. 목형 제작을 위해 원하는 모양으로 칼을 접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칼이 박히는 지지대가 되는 합판을 레이저로 컷팅하여 홈을 만든 후, 빈 공간에 얇은 칼을 모양대로 삽입해 인쇄된 종이를 누르면 종이가 모양에 맞춰 잘려나가게 됩니다.

칼을 접어 합판에 끼운 후 틀을 제작하는 목형 방식으로는 아주 세밀하고 정교한 모양의 가공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목형은 금형에 비해 제작기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여 대량주문이 아니어도 생산이 가능합니다. 금속으로 전체 틀을 만드는 금형을 선택하면 더욱 정교한 가공이 가능하지만, 목형에 비해 비용이 높아 소량제작 시에는 추천드리지 않는 방식입니다.💡
아트지 VS 스노우지
비교하기💡
아트지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쇄용지 종류 중 하나로, 단가가 저렴하면서 구하기 쉬워 여러 인쇄물에 사용됩니다. 종이 표면이 매끄러우면서 광택이 있어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스노우지 또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용지이지만, 광택이 있는 아트지와는 달리 광택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아트지

아트지의 특징인 광택감은 인쇄물을 더욱 화사하고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표면이 매끄럽기 때문에 일부 필기구는 사용 시 미끄러지며 제대로 필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트지는 필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교육교재 등 필기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경우에는 다른 용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지

스노우지는 아트지와는 반대로 광택감이 없는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스노우지 인쇄를 통해 잉크가 덧발라지게 되면 은은하고 부드러운 광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트한 질감으로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인쇄물을 원하는 경우 스노우지로 인쇄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용지관련 Q&A

🤷‍♀️
가정용 프린터로 아트지/스노우지에 인쇄할 수 있나요?

💁‍♂️
불가합니다.
상업용지는 가정용 프린터를 사용할 경우 잉크가 용지 표면에 달라붙지 않아 원하는 인쇄모양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상업용 인쇄기기를 사용하는 전문업체에 따로 주문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  
150아트지, 스노우지200 등 종이 이름과 함께 붙는 숫자는 무엇인가요?

💁‍♂️ 
인쇄용지 이름과 함께 붙는 숫자는 종이의 평량(g)을 나타냅니다.
평량은 각 인쇄물의 두께에 해당하며, 숫자가 높을 수록 더욱 두꺼운 용지임을 의미합니다.

  
🤷‍♀️  
300페이지 가량의 책자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표지로 아트지 또는 스노우지를 사용하고 싶은데, 추천하는 평량이 있나요?

💁‍♂️ 
300페이지 이상의 책자는 내구도를 올려주세요.
두꺼운 책자는 표지의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250g 이상으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열림디자인 소식
10월 추천 무료디자인🎉
열림디자인에서는 열림프린팅 인쇄고객을 위한 상시 무료표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위기와 컬러에 따른 다양한 샘플로 인쇄디자인 비용 걱정 없이 쉽고 빠르게 책자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매월 다른 디자인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통해, 각 책자의 특성과 분위기를 잘 살려 줄 수 있는 감각있는 디자인을 선정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 열림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인쇄에 관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의견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내용은 더욱 알찬 레터를 만드는 데 활용됩니다.🙏
(주)열림씨앤피
desk@ylcnp.co.kr
경기 성남시 중원구 갈마치로 314 성남센트럴비즈타워 3층
고객센터 02-6959-6657
수신거부 Unsubscribe
본 메일은 2020년 10월 15일 기준,
회원님의 이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 후 수신에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