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4(목)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후폭풍이 거셉니다. 민주당은 검찰공화국이 될 거라며 맹공을 퍼붓고 있습니다. 한 부원장을 시작으로 법무부와 검찰 요직에 과거 윤 당선인의 측근들이 중용될 거란 분석도 많습니다. 분석의 요지는 차기 정부의 검찰 인사와 수사권 조정에 대한 대응입니다.

그런데 법무부 장관은 어떤 자리일까요. 당선인 공약대로 민정수석실을 없애면 고위 공직자의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막강한 부처가 됩니다. 또 헌법에 따라 법무부령으로 수많은 법규명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권한이 검찰과 관련된 내용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독자적으로 상설특검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수사권 박탈과 관련 없이 '대장동 특검'이 가능한 것입니다. 민주당이 거세게 반응하는 이유입니다. 한 후보자 지명을 둘러싼 ‘정치적 뇌관’을 분석했습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장관 후보자들의 자격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복지부 장관에 지명된 정호영 후보자는 '아빠 찬스'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북대병원 부원장과 원장 시절 딸과 아들이 의대에 편입한 것을 두고서입니다. 정 후보자의 자녀들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특별전형으로 편입했다는데, 두 사람 모두 경북대병원 봉사활동 경험을 기재했다고 합니다.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외대 총장 시절 회계부정 의혹으로 고발돼 수사를 받았던 이력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교육부 감사에서 법인카드로 골프장 이용료나 식대 등 약 1억 4000만원을 교비로 썼지만 업무 관련 증빙이 없어 업무상 횡령·사립학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습니다. '공정과 상식'의 눈으로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공동대표

어제 JTBC '썰전라이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의 토론이 화제입니다. 출근길 지하철역 시위를 비판한 이 대표에게 박 대표가 토론을 제안해 이뤄졌는데요. 이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 해결에 대해 '정치도 노력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하며 엘리베이터 문제 등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박 대표는 실행하지 않는 정치인들의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뉴스룸은 20년 이상 '하겠다'는 말만 있을 뿐 해결되지 않고 있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를 현장에서 직접 짚어봤습니다.


▪ 이준석 vs 박경석 '장애인 이동권' 맞짱토론 다시보기 - 1부2부
오늘 저녁 7시 30분에 만나요!

미성년 자녀 불법행위로 '비극'
연락 끊고 지낸 부모 책임은?


이혼하고 오래전 인연을 끊은 부모에게 자녀가 한 잘못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요?

대법원은 피해자 부모가 가해자와 그 부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오래전 이혼하고 연락을 끊은 아버지에겐 배상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김일성 살던 자리에 최고급 주택

한 채씩 쐈다, 누구에게?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측근들을 챙기는 모습은 어떨까요. 통 크게 집을 쐈습니다. 평양 보통강변 주택구는 김일성 주석이 살았던 '5호댁 관저'가 있던 곳인데요. 최근 이곳에 고급 주택들을 지어 50년간 조선중앙TV 간판 아나운서로 활동한 리춘히(79) 등에게 한 채씩 선물했다고 합니다. 어떤 이들이 대상이었을지 함께 보시죠.

[영상] 3분 만에 무인 빵집 '싹쓸이'…그녀는 왜?

 
무인점포로 운영하고 있는 한 빵집에서 수십만원어치의 케이크, 음료 등을 도난당한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무인 빵 가게를 운영하는 A씨에 따르면 지난 5일 마스크와 모자를 뒤집어쓴 여성이 빵, 케이크, 음료수 등을 비닐봉지 3개에 나눠 담고 계산 없이 빵집을 빠져나갔습니다. 단 3분 만에 벌어진 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클릭해 확인하세요👆
매일 오후 6시 JTBC뉴스레터 600이 찾아갑니다!
더 다양한 소식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