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유니브페미 뉴스레터

2020 정기총회 
Next Right Thing
2월 21일 금요일,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에서 유니브페미의 2020년 정기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당일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브리핑회의 결과 보고를 준비했어요.
💬 2월의 성명 💬

숙명여자대학교 트랜스젠더 여성 입학 소식에 부쳐, 단일한 정체성에 대한 상상 대신 서로 다른 모습을 한 존재들이 나만큼 특별하고 그만큼 평범한 구성원이라고 믿어지는 세계로 나아가자는 성명을 2월 5일 발표했습니다.
📚 페미니스트의 책장 📚

여성주의 저널 <일다> 기고 ②
홍성수,『말이 칼이 될 때』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유니브페미 활동가들의 페미니즘 서평이 <일다>에 [페미니스트의 책장]이라는 코너로 연재됩니다. 지난 달에 이어 두 번째 연재는 요즘 혐오표현에 대해 관심이 많은 서영 활동가가 고른 책이었는데요. 『말이 칼이 될 때』입니다.

여성주의 저널 <일다> 기고 
오드리 로드,『시스터 아웃사이더』
세 번째 연재는 승희 활동가가 고른 책 『시스터 아웃사이더』였는데요. 저자 오드리 로드를 가로지르는 중층적인 정체성과 수많은 삶의 형태는 지금-여기의 한국 사회가 맞닥뜨린 페미니즘 내의 배제와 혐오의 문제를 사유하는데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여성주의 저널 <일다> 기고 
박이은실,『월경의 정치학』
네 번째 연재를 맡은 승연 활동가는 단일한 ‘여성’의 이야기로만 상상되어왔던 월경에서 더 나아가 이 사회의 다양한 몸들이 교차하는 지점들을 발견해보고자 한다면,  월경의 정치학(아주 평범한 몸의 일을 금기로 만든 인류의 역사)』가 새로운 상상력을 제공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어줄 것이라고 소개합니다.
평등문화 규약 제정TF 활동종료

1월부터 2월까지 유니브페미가 생각하는 평등을 정의하고 여성주의적 공동체를 지향으로 삼고자 평등문화 규약 제정TF 위원 9인이 노력해주셨어요. 총회에서 통과되기까지도 심도 깊은 논의가 있었답니다.
행사 연기 공지 😥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로 인해, 2월 말과 3월 초로 예정되어 있던 유니브페미 행사들이 잠정 연기되었습니다. 혐오와 배제를 넘어 모두가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획으로 얼른 다시 만나뵐 수 있기를 바라요. 아래는 잠정 연기된 행사들 목록입니다 T.T
1. 긴급토론회 
<더 멀리 나아가는 페미니즘>
“나는 비록 여기에서 멈추지만, 앞으로 다른 분들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힌 숙명여자대학교 입학생 A씨의 믿음처럼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서, 페미니즘의 이름으로 트랜스젠더 혐오가 정당화되는 현실 속 페미니스트의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100여 분이 신청을 해주셨는데, 아쉽게도 잠정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2. 제2회 여성의 날 
대학 페미 퍼포먼스 <마녀행진>
2020년, 다시 여성의 날을 맞아 제2회 마녀행진을 개최함으로써 대학 안팎의 온라인 커뮤니티 속 혐오표현의 심각성을 알리고, 차별적 화행(話行)에 대한 공식적인 대응을 선포합니다. 현재까지 30여 개 공동주최 단위가 모집되었으며, 여성대회 날짜가 공지되는 대로 함께 혐오의 공론장을 부수고 평등한 공론장을 만들러 나아갑시다!
혹시 공동주최 단위로 참여하고 싶다면?
univfemi@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유니브페미
univfemi@gmail.com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공유동 6층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 607호 샘 010-7589-153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