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스타가 사랑한 위스키, 잭다니엘 편
  #3  
제가 아는 테네시 중 최고였어요
: 락스타가 사랑한 위스키, 잭다니엘
(잭다니엘 밖에 안 먹어본 게 함정😎)

프-하! 6밖에 됐는데도 날이 후덥지근하네요🔥

수박 주스, X리비안베이, 쮸쮸바.. 온갖 여름 단어들이 절로 당기는 요즘입니다.


사실 위라니👼에게도 이맘때쯤만 되면 떠오르는 음료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잭콕(잭다니엘에 콜라🥤를 섞어 만드는 초간단 칵테일)'입니다. 스무 살의 어느 초여름 밤, 난생처음 잭콕을 마신 뒤 "와! 여기서 여름맛🌴이 난다!"라고 외쳤던 기억이 생생하거든요(그 조명, 온도, 습도...✨)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위라니의 추억이 담긴 초여름 밤의 꿀~🎵 F.W.F 세 번째 주인공은! 세상에서 제~일 잘 팔리는 아메리칸 위스키이자 희대의 락스타🎸들이 사랑한 바로 그 술, 잭다니엘 올드 No.7입니다.

🥃 Today's Whiskey
예 암 X킹 락스타~🤘🤘
PRODUCT DETAIL
🥃 가격 :  1만 7천 원 (200mL 기준)
🥃 구매처 : 편의점 및 마트
🥃 ABV : 40%
🥃 Region : 미국 테네시 주
🥃 Type : 테네시 위스키
🥃 Age : NAS (최소 4년 이상 숙성)

CHECK POINT
✅ 희대의 락스타들이 사랑한 술
✅ 아메리칸 위스키 판매량 1위
✅ 테네시 위스키의 대명사
✅ 잭팟? 잭콕! 코카콜라와 영혼의 짝꿍
가성비 + 접근성은 기본 옵션

잭다니엘만 있으면 다른 건 뭐든 상관없다” 위대한 5인조 하드 록밴드, AC/DC의 라이더*에 적혀 있던 문구입니다. AC/DC의 리드보컬 본 스콧은 살아생전 거의 매일 잭다니엘을 마셨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외에도 너바나, 롤링스톤즈, 프랭크 시나트라 등 세기의 뮤지션🎤들이 죽고 못 살던 위스키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 잭다니엘입니다.


잭다니엘은 저번 화의 짐빔과 비교해 보면 좀 더 이해가 쉬워요. 짐빔이 미국의 소주🗽라고 했던 것 기억나시나요? 잭다니엘도 짐빔과 함께 아메리칸 위스키의 쌍두마차로 불린답니다. '지구상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 아메리칸 위스키'로 정평이 나 있죠(1년에 2억 병씩 팔린다고😮) 그럼! 둘이 생산 국가(미국)도, 도수(40%)도, 숙성 연수(NAS, 4년 이상)도 같고! 가격(1~2만 원대)도 큰 차이는 안 나는데.. 대체 뭐가 어떻게 다른 거냐고요🤔? 여러분, 아메리칸 위스키도 여러 가지 종류(버번, 테네시, 라이, 콘...)로 나눠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그 세부적인 분류가 조금 다릅니다. 한마디로 말해, 짐빔은 버번 위스키, 잭다니엘은 테네시 위스키에 속해요.


그런데요! 이 지점에서 논란거리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잭다니엘이 버번 위스키🌽인가 아닌가"에 관한 문제에요. 아까는 테네시 위스키라더니, 대체 뭔 SSAP소리냐고요😫? 이 테네시 위스키를 두고, "사실상 테네시 주에서 생산되는 버번 위스키인거 아니야?"(즉, 테네시 위스키 ⊂ 버번 위스키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거든요. 잭다니엘을 버번 위스키의 한 부류로 봐야 할지, 독립적인 테네시 위스키로 봐야 할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인 거죠. 자세한 얘기는 Whiskey Knowledge 코너에서 하고, 일단은 이렇게만 기억해 두세요! 잭다니엘은 아메리칸 위스키 중에서도 테네시 위스키인데, 버번 위스키에 속한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한편 잭다니엘은 가격이 합리적이고, 구하기도 쉽다 보니 칵테일🍹의 기주*로 많이 쓰이는데요! 앞서 잠깐 말씀드렸던 '잭콕🥤'도 잭다니엘 베이스의 칵테일입니다. 지구상에서 제~일 유명한 칵테일이라고들 하죠. 올 하반기에는 아예 코카콜라사와의 협업을 통해 잭콕 프리믹스(pre-mix) 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 위잘알 용어정리집

라이더(Rider): 아티스트가 편하게 공연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요청 사항들을 정리한 문건이에요. 대기실에 꼭 꽃을 구비하라던가, 어떤 위스키를 준비하라던가.. 특히 해외 뮤지션들의 라이더에는 술에 관련한 요청 사항이 많아서, 라이더만 봐도 그들의 술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기주: 칵테일의 베이스가 되는 술을 뜻합니다. 보드카, 럼, 위스키, 진 등 거의 대부분의 술이 기주가 될 수 있어요.
🥂 Tasting Talk
향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
🌝🌝🌗
가성비  🌝🌝🌝🌘
접근성  🌝🌝🌝🌝
총점 2.98
"버번계의 오드뚜왈렛"
"강력한 캐러멜과 바닐라 향 + 우디 향..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위라니 : 첫 코(?) 첫 입이 엄~청 달고 부드러워. 바닐라 & 캐러멜 그자체! 
🛌 위영감 : 단맛도 단맛인데.. 나는 생각보다 신맛이 엄청 튀었어! 그래도 버번인데 조금 당황;;
👼 위라니 : 그리고 5분 정도 지나니 향이 다 날아가 버려서 놀랐어. 처음엔 향이 '부드러워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단조롭게' 느껴졌달까.. 전편의 짐빔과 비교했을 때 조금은 심심했던 것 같아.
🛌 위영감 : 사실 나도... 알코올 부즈가 조금 강하더라도 버번의 캐릭터와 다채로운 향이 살아 있는 짐빔 쪽이 더 취향이야. 심지어 짐빔이 두 배나 싸니까..큼..
👼 위라니 : 그래도 아메리칸 위스키를 처음 접한다면, 혹은 니트로 첫 도전이라면 추천해볼 만할 듯!
➕ BONUS : 위스키 좀 아는 분들을 위한

"(기영🍌ver.) 부드럽고...새콤한 맛이 나고..."

뚜껑을 열면 달콤한 바닐라, 캐러멜 향이 가장 먼저 느껴집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차콜멜로잉 과정을 거쳐 튀는 것 없이 부드럽고 우디한 향이 인상적. 코를 찌르는 강력한 아세톤의 향은 짐빔에 비해 약한 편이라 부드럽다는 인상을 남깁니다. 맛에서는 향만큼의 바닐라와 캐러멜 맛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다른 버번 위스키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산미가 굉장히 튀는 편이라, 산미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이라면 샷이나 니트로 마시기에 호불호가 갈릴 듯합니다.

🍸 Cocktail Talk
잭콕보다 맛있어! 라고 할 뻔~😛
BEST  콜라 🌝🌝🌝🌘
불패의 잭콕.. 누구나 먹기 좋다

토닉워터 🌝🌝🌝
평타지만 짐빔 or 조니워커 블랙이 낫다
엑설런트 🌝🌝🌖
바닐라 향이라는 연속성은 있으나 아이스크림의
단맛이 끝난 후 밀려오는 아세톤 향은 꽤나 고역
토마토주스 🌝
토마토에 가려진 버번.. 괴식 탐험 종결자
"콜라 > 토닉워터 > 엑설런트 >>>>> 토마토주스"
👼 위라니 : 잭콕은 전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칵테일인 만큼 무난했던 것 같아.
🛌 위영감 : 그렇지만 스파이시한 맛을 즐긴다면 버번 캐릭터가 강한 위스키가 나을 듯?
👼 위라니 : 그리고..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랑 잘 어울린댔잖아 영감아..
🛌 위영감 : 미안ㅎ 그래도 둘 다 바닐라 향이 강해서 처음엔 괜찮지 않았어? 끝맛이 소주 맛이라 그렇지..
👼 위라니 : 그리고 토마토주스랑은 안 먹는 걸로 하자. 괴식 탐험은 여기까지.
🍸이 칵테일은 어떠세요?
"이건 처음 들어 봤을걸? 테네시 콜드브루"
한마디로 말해 테네시 위스키 ver. 커피 칵테일☕이에요. 테네시 위스키의 대표 격이라는 잭다니엘을 리뷰하는데! 이걸 그냥 넘어갈 순 없잖아요😎 위영감이 숨겨왔던 바텐팅 솜씨를 한껏 발휘했답니다. 먹어본 결과, 맛은 아~~주 많이 달아진 에스프레소 마티니* 느낌! 안 그래도 단 버번 위스키에 깔루아, 시럽까지 추가되니 저희의 취향은 아니었지만..😅 커피 칵테일 종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시도해볼 법합니다. 아! 설탕 처돌이가 아니라면 시럽은 빼는 걸 추천할게요.
재료
잭다니엘(35mL), 깔루아(15mL), 
심플시럽(12.5mL), 에스프레소(25mL)

레시피
1️⃣ 칵테일 셰이커의 1/2를 얼음으로 채워주세요.
2️⃣ 모든 재료를 한데 넣고 2-30초 동안 쉐낏!
3️⃣ 얼음을 넣은 글라스에 부어주세요.
4️⃣ 커피빈 등으로 장식해주면 완성~

총점 🌝🌗
"슈가 프리❌, 슈가 쇼크.. 시럽은 빼고 드세요 "

📕 위잘알 용어정리집

에스프레소 마티니: 보드카에 깔루아, 심플시럽, 에스프레소를 넣어 만드는 칵테일이에요. 칵테일 맨 위층에 에스프레소 크레마 거품이 생기는 것이 특징! 

💬 Whiskey Knowledge
숨 참고 테네시에게로 Dive🏊‍♂️

👼 위라니 : 그래서 테네시 위스키랑 버번 위스키가 뭐가 어쨌다고...?

🛌 위영감 : 사실은 오래전부터 그런 질문을 기다려왔다우👨‍🦲

위영감🛌은 오늘만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저번 화에 테네시 위스키 내용을 한 바가지 넣었다가 너무 길다며 위라니에게 퇴짜를 맞았거든요😅 오늘은 여러분께 테네시 위스키와 버번 위스키에 얽힌 사연에 대해 마음~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oday's Whiskey 파트에서 테네시 위스키를 '테네시주에서 만드는 버번 위스키'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었는데요. 그 이유부터 말씀드리면, 재료부터 생산과정이 정말 '거~의' 비슷해서 그렇습니다. 차이점을 꼽자면 딱 2가지에요. 첫 번째는 테네시주에서 만들어야 한다는 것, 두 번째는 차콜멜로잉 과정을 추가로 거쳐야 한다는 것!


여기서 차콜멜로잉Charcoal Mellowing이란 증류한 주정(a.k.a 위스키 스피릿)을 오크통에 숙성하기 전, 사탕단풍나무 숯으로 한 방울~💧 한 방울~💧 여과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그 과정에서 불순물이 제거되고, 사탕단풍나무의 향이 입혀지면서 맛과 풍미가 더욱 부드러워져요. 테네시 위스키들이 버번 위스키보다 타격감이 적고 우디하다는 평을 듣는 이유죠.

           차콜 멜로잉 (출처 : 잭다니엘)

그런데, 테네시 위스키 중 차콜멜로잉을 하지 않는 브랜드도 있어요! 바로 벤자민 프리차드입니다. 사실, 차콜 멜로잉은 잭다니엘의 전통적인 양조 방식이거든요(당시 테네시 주에서 생산되던 위스키 판매 점유율 90% 이상이 잭다니엘이었기 때문! 모회사인 브라운포맨의 로비가 있었다는 후문도..😲) 그래서, 테네시 위스키 관련 법 제정 당시 다른 증류소들이 '👥: 테네시에서 만들어지면 다 테네시 위스키지, 왜 잭다니엘 방식을 따라해야 되는데!'하고 거세게 반발했대요. 특히나 벤자민 프리차드는 “잭다니엘의 맛이 나길 원한다면 잭다니엘 맛이 나게 만들겠다”며 어엄~청나게 화를 냈죠. 그 결과 '👨‍⚖️: 오키. 그럼 벤자민 프리차드는 차콜멜로잉 안 해도 돼. 땅땅!'이라며 예외 조항을 만들게 된 거랍니다(??? : 프리차드, 쫌 치네?)


한마디로 정리하면, 테네시 위스키 제조 과정 = 버번 위스키 제조 과정 + 차콜멜로잉(벤자민 프리차드 제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 차콜멜로잉 과정이 추가되긴 했지만, 어쨌건 버번 위스키의 기본 조건은 모~두 갖추고 있는 거잖아. 그러니까 테네시 위스키는 버번 위스키의 한 종류인 거 아니야?'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은 거랍니다. (심지어 테네시 주를 제외한 미국 연방법이나 국제 무역 시에서는 테네시 위스키를 '테네시 주에서 만드는 버번 위스키'라고 명시하고 있다고!)


이렇듯 테네시 위스키와 버번 위스키의 포함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이렇다! 하고 확언하기가 어려워요. 그렇지만! 어쨌거나 둘 다 아메리칸 위스키인 건 확실하고, 무엇보다도... 맛있으니 장땡인 것 아니겠어요🤩? 

📰 Whiskey News
버번 위스키: 나올게 심장: 나댈게
밥딜런이 만든 버번 '헤븐스 도어' 국내 출시
싱어송라이터이자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도 유명한 밥 딜런의 버번 위스키 헤븐스 도어가 국내 상륙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스트레이트 버번, 더블 배럴, 스트레이트 라이 3종으로 각종 글로벌 어워드에서 40회 이상 수상 경력이 있다고 하니, 그 맛이 기대되는걸요? 😋
이미지 및 기사 출처: 뉴스1
GS, '켄터키스피릿 프라이빗배럴' 독점 판매
GS리테일이 버번 3대장 '와일드터키'의 대표 상품인 '켄터키스피릿'과 손을 잡고 한정판 상품 '켄터키스피릿 프라이빗배럴 GS리테일'을 독점판매한대요. 아시아 배정 물량 25개 배럴 중 한 개를 통째로 구매해 딱! 170병 한정이라는 점😤 22일 오후 2시부터 와인25플러스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이미지 및 기사 출처: 서울경제
오늘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

Freaky한 Whiskey Friday를 즐길 준비 되셨나요?
뉴스레터가 좋았다면, 친구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Freaky한 Editors
🛌 위영감 : 이 세상 모든 알코올을 사랑하는 위스키 터줏대감. (나이가 많아서 터줏대감이다.)
👼 위라니 : Z세대 위스키 입문러 대표주자. 고라니처럼 뛰어다닌다 해서 위라니가 되었다.
모오오든 문의는 여기로 👉 freakywhiskeyfriday@gmail.com

위 레터에 포함된 모든 콘텐츠 저작권은 Freaky Whiskey Friday 팀에 있습니다.

뉴스레터가 자꾸 스팸함으로 간다면?
주소록에 hello@stibee.com 을 추가해주세요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