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 만족 vs 장기적 만족의 대결
장기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우리의 뇌가 확실하지 않은 미래의 보상보다 즉각적으로 확실한 현재의 보상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이에요. 맹물보다 콜라가, 나물 반찬보다 떡볶이가, 운동보다 따듯한 침대가, 지루한 공부보다 재미있는 쇼츠가 우리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가져다줘요. 즉각적인 보상은 뇌에서 도파민 분비를 촉진해 즐거움과 동시에 그 행동에 중독되게 만들죠.
로이 바우마이스터 교수의 ‘자아 고갈’이론에 따르면 즉각적인 보상을 지속적으로 거부하기 위해서는 ‘자기 통제력’이 필요한데, 이 능력은 쓰면 쓸수록 고갈되는 한정된 에너지예요. 일반적으로 자기 통제력이 보충되는 속도는 고갈되는 속도보다 느리기 때문에 즉각적 만족을 꾸준히 거절하고 장기적 만족을 선택하는 건 몹시 어려운 일이 되는 거죠. 게다가 장기적 이익은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어요. 지금 나물 반찬을 먹는다고 건강해질 거란 보장이 없고, 지금 공부를 한다고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확신이 없으니 불확실한 미래의 이익을 포기하고 확실한 지금의 이익을 추구하는 거죠.
장기적 만족을 쉽게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즉각적 만족을 주는 행동 대신 장기적 만족을 주는 행동을 보다 쉽게 그리고 꾸준히 선택할 수 있다면 삶은 분명히 더 나아질 거예요. 다행히 많은 심리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단기적 만족의 유혹을 물리치고 장기적 만족을 보다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전략들을 소개했어요. 오늘 밑미레터에서는 우리가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세 가지 전략을 소개할게요.
첫 번째 전략 : 장기적 만족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설계하세요.
나에게 도움이 되는 선택을 에너지의 고갈 없이 쉽게 할 수 있게끔 내 주변 환경을 바꿔보세요. 정크푸드를 많이 먹는 게 고민이라면 집 냉장고를 건강한 식재료로 채우고, 배달 어플을 삭제해요. 책을 더 자주 보고 싶다면 TV를 치우고 보이는 곳 어디든 책을 놓아 보세요.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도록 집이나 사무실 환경과 같은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설정 등을 새롭게 설계해 보세요. 환경은 우리 의지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어요.
두 번째 전략: 즉각적 만족을 주는 활동과 장기적 이익을 주는 활동을 결합하세요.
나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활동과 장기적 이익을 주는 활동을 결합하면 자기 통제력을 덜 소모 하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어요. 좋아하는 팟캐스트나 TV 시리즈는 운동할 때만 보거나 듣는다든지, 영어 공부를 마친 후 내가 좋아하는 커피와 쿠키를 먹는 식으로 내가 정말 꾸준히 하고 싶은 행동과 즉각적 만족을 주는 활동을 결합하면 지루하거나 어려울 수 있는 활동을 즐겁고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어요.
세 번째 전략: 아주 작고 사소한 성취도 축하하세요.
장기적 만족을 주는 것들은 보통 변화를 느끼기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려요. 결과가 눈에 보일 때까지 축하를 미루다 보면 중간에 지쳐 포기하기 쉬워요. 그러니 아주 작은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축하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아주 작은 성공 경험을 축하하는 연습은 우리의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고 동기부여를 지속하게 도와줘요. 20분 운동한 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열심히 운동한 나 자신을 축하하고, 하루 한 끼 건강한 식사를 한 자신을 축하하고, 매일 10분씩 외국어를 공부한 나에게 축하를 보내는 거예요. 작은 축하가 쌓일수록 장기적으로 나에게 유익한 행동을 더 쉽게 지속하는 힘이 생기고, 작은 축하가 모이면 내가 이루고자 했던 큰 목표도 저절로 이루어질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