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사회적경제 소식을 담아 매주 수요일에 인사드렸던 부산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정기 뉴스레터 <소셜브릿지>의 발행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매월 첫째, 넷째 주 수요일에 만나실 수 있으며, 8월의 28번째 뉴스레터가 오늘 25일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도착하였습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1.08] vol.28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추석 풍속도가 많이 달라질 거 같다. 시대 변화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코로나19가 더 많은 변화를 가져다줄 게 틀림없다. 그래도 추석 선물, 차례상은 최소한이라도 준비하고 차려야 한다. 
사회적경제 기업들은 추석 특수를 기대한다. 공공기관의 의무구매제도, 우선 구매 제도는 사회적경제 기업과 장애인 기업들을 보호하고 활성화하려는 최소한의 조치다. 2019년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 우선 구매 실적은 평균 2.5%에 불과했고, 이 중에 국가기관은 0.86%, 기타 사회적경제 기관은 0.91% 정도이다. 올해부터는 추석 선물, 차례상이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들로 채워졌으면 좋겠다.
                                                         - 부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 김해몽 -

<사회적경제 커뮤니티케어 지역전략 수립 안내서>
 :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기본 이해와 실천사례, 실무 가이드 및 발전 방향

<목차>
1장) 커뮤니티케어의 개념과 정책현황
2장)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커뮤니티케어
3장) 커뮤니티케어 실무 가이드
4장)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경제 커뮤니티케어


 *자세한 사항은 아래 자료 보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
대안문화행동 재미난복수

예술행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

#서브컬처 #대안적예술 #공유기업

대안문화행동 재미난복수는 장전동 대학가 청년들의 문화를 기반으로 2003년 창립하여 축제, 전시, 퍼포먼스 등을 기획하는 단체이다. 2011년부터 10년간 부산의 서브컬처 페스티벌인 제로(ZERO) 페스티벌을 운영하였고, 온천천 문화 공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라피티 작업 및 프리마켓, 공연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2019년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되었고, 2020년에는 부산시 우수 공유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최근에는 예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꿈꾸고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마을을 뜻하는 륜(輪)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공간, 마을 도시를 새롭게 프로듀싱하고 있다. 부산의 문화와 예술이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공유되고, 유지되는 지속 가능한 마을이 확산되길 기대해 본다.
예비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틴커스페이스

메이커 스페이스
신(新) 교육의 새바람

#메이커교육 #메이커스페이스 #진로체험

주식회사 틴커스페이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 교육으로 메이커 꿈나무와 전문 강사 인력을 양성하는 기업이다. 틴커스페이스의 메이커 교육은 일반 교과목과 달리 3차원 공간에 각자의 상상력을 발휘하는 3D 프린팅 교육으로, 디자인, 모델링 등 미래를 여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란 다양한 디지털 정보 기술을 배우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장비 시설을 갖춘 창작활동 공간을 말한다. 융합교육 현장이자 메이커 문화를 완성하고 공유하는 ‘공방’으로서 나아가고 있는 틴커스페이스는, ‘거점 전문 강사’ 발굴에 뜻을 두어서 경력 단절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강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미숙한 학생들이 사소한 부분일지라도 교육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돕는다’는 틴커스페이스의 비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홈페이지
블로그
※ 『금주의 Pick 기업』코너에 홍보를 희망하시는 기업은 아래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부산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로 22 부산벤처타워 801호
      (051)505-1090 | busan@bsec.or.kr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