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
위에서 말한 사이클이 지금 실제로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입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기업들이 9월엔 아주 좋았지만, 지금 완전 상황이 엉망이기 때문에 2023년을 어떻게 계획해야 할지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보수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은 만약 올해 1000만 개의 매출을 이루어 냈고 내년엔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시장 상황이 매우 안 좋을 것이기 때문에 10%의 매출을 잃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내년의 목표로는 900만 개 정도의 매출로 계획을 잡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년 목표를 잡게 된다면 1분기에는 250만 개의 매출을 달성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1분기에 250만 개를 달성하게 되면, 남은 기간 동안 목표를 수정하여 추가 예산을 지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1분기에 200만 개 이하라면, 다음 분기의 목표를 수정하면 되는 일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면 정기적인 예측이 편하게 됩니다. 매 분기 예측을 하는 것은 어려울 뿐더라 사업을 이어 가기에도 어려운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의 예측을 세우되, 마일스톤과 체크 포인트들을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낙관주의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목표는 낙관적인 시선보다는 솔직하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