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장이 바로 팀 문화다
1. 정리하라: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라
상사로서 감내해야 할 직원들의 시선을 고려할 때, 무엇보다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침묵도 마찬가지.
2. 분명한 논의와 의사 결정: 문화가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두지 마라
어떤 논의와 의사 결정은 그냥 '인사팀에 위임' 하고픈 생각이 듭니다. 가령 이번 행사를 '홀리데이 파티'라고 할까, 아니면 그냥 '크리스마스 파티'라고 할까?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해야 할까? 술을 준비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지만, 당신이 의사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조직은 결국 무정부상태로 빠져들게 됩니다.
3. 설득하라: 사소함에 집중하라
세부 사항에 관심을 기울이면 당신은 직원들에게 조직 문화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설득할 수 있습니다. 예로 사무실 환경은 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신은 은은한 조명의 차분한 분위기를 원하나요? 아니면 모두가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활기찬 사무실 분위기를 원하나요? 사소한 선택을 통해 직원들이 조직 문화에 따라 행동하도록 설득할 수 있어요.
4. 실행하라: 행동은 문화를 반영해야 한다
놀랍게도 당신의 사소한 행동마저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루한 말이지만 리더의 솔선수범이 팔로워들을 움직이게 합니다.
5. 배워라: 실수에서 배우는 팀 문화를 만들어라
골치 아픈 일은 언제든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그런 일이 벌어질 때, 문제로부터 배우고 변화를 추진하는 것은 상사인 당신의 몫입니다. 그러한 책임을 게을리할 때, 실수에서 배우는 조직 문화를 구축할 수 없어요.
6. 들어라: 팀 문화는 자기 복제로 퍼져나간다
조직 문화와 관련해서 가장 놀라운 점은 강력한 문화는 자가 복제 기능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당신이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많은 의식적인 노력을 했더라도, 자기 자신보다 더 큰 가치를 이룩했다고 느낄 때 비로소 성공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죠. 이를테면, 내가 직접 관리 감독 하지 않은 일이지만, 팀원들끼리 내가 그리는 그림을 완성해냈을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