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전기차’ 내세운 소니·혼다
 2022년 10월 14일(금)
 🗞 글/기획 : 노우진•심두보
🗞 제작/편집 : 이유림•강동현 
오늘 뉴스레터에는 머니네버슬립 RHK가 함께하는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강연회 모집📣 및 도서 증정 이벤트📚가 있어요!
NASDAQ 10,649.15 (▲+2.23%)
S&P 500 3,669.91 (▲+2.60%)
Dow 30,038.72 (▲+2.83%)
오늘의 미국장 소식 🇺🇸
  • 넷플릭스의 6.99달러 플랜
  • ‘프리미엄 전기차’ 내세운 소니·혼다
  • 두 번째 아마존 프라임 데이의 결과 (네이버프리미엄)

오늘의 머슬TUBE 🎞
  • 애플, 노조를 빼고 새로운 혜택을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 빅쇼트 주인공 마이클 버리가 최근 메타와 알파벳을 처분하고 매수한 기업은?

💬 Editor's Comment


위기는 치우침을 불러옵니다. 팬데믹이 발발하자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앞다퉈 돈을 풀었습니다. 그 규모는 역사상 최대였고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주는 두려움과 불확실성은 정말 컸습니다. 실제 위기와 정치적 선택이 버무려지면서 돈은 목적 없이 시장에 흘러나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완전히 반대의 움직임입니다. 정부는 보조금을 확 줄였고,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은 빠른 속도로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돈을 너무 빨리 풀어서 인플레이션이 왔는데, 이제는 너무 빨리 거둬들여 디플레이션이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죠. 각자의 최선의 선택이 모두의 최악의 케이스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넷플릭스의 6.99달러 플랜

💸 무슨 일이지?


넷플릭스가 드디어 6.99달러짜리 광고형 플랜을 공개했어요. 넷플릭스는 이 플랜을 13일(현지시간) 11월 3일 선보인다고 밝혔어요. 대상 국가는 미국, 한국, 일본, 브라질, 프랑스, 멕시코 등 11개국입니다. 주요 시장은 모두 포함된 셈이에요. 시간당 4분에서 5분 정도의 광고가 영상에 포함될 예정이며, 더 비싼 플랜에 비해 낮은 화질이 제공됩니다. 넷플릭스는 구독자가 동일한 광고를 너무 많이 보지 않도록 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다만 광고형 플랜 구독자는 광고가 붙지 않는 일부 콘텐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미 수백 개 기업의 광고주를 섭외했고요, 기본 광고(Basic with Ads)로 불리는 이 상품은 대부분 매진된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로써 넷플릭스는 이미 광고형 플랜을 운영하는 HBO맥스와 디즈니플러스 등에 대응하는 플랜을 운영하게 됩니다.


🤔 그래서?


넷플릭스의 광고형 플랜의 구독료는 경쟁사에 비해 낮아요. 꽤 공격적인 가격 책정을 이행한 겁니다. 넷플릭스의 등장 이전 케이블 방송은 광고를 핵심 수익 모델로 삼아왔습니다. 넷플릭스는 이 지점을 파고들며 '광고 없는' 컨텐츠에서 승부수를 걸었고요. 때문에 '광고 없음'은 넷플릭스의 핵심 경쟁력이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구독자가 감소하면서 넷플릭스도 다시 광고를 들고 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새로운 시도가 성공할지는 미지수예요. 우리는 두 가지 수치를 지켜봐야 합니다. 하나는 얼마나 많은 구독자가 이 광고형 플랜을 구독하느냐고요. 다른 하나는 시청률 지표입니다. 광고의 효율이 얼마나 좋냐는 거죠. 넷플릭스는 2023년 1분기부터 더블베리파이(DoubleVerify)와 인테그럴 애드 사이언스(Integral Ad Science) 등과 제휴해 광고의 가시성과 트래픽의 효용성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고요.


📈 주가는 어때?


넷플릭스 주가는 13일(현지시간) 5.27% 급등한 232.51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어요. 증시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가운데 이를 크게 상회하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 겁니다. 공격적인 가격의 광고형 플랜을 공개한 데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목표주가를 체크하면요, 골드만삭스는 10월 11일 186달러에서 182달러로 소폭 하향했어요. 오펜하이머는 9월 19일 325달러란 매우 높은 목표주가를 제시했고요.

💰 프리미엄 전기차’ 내세운 소니·혼다

💸 무슨 일이지?


일본 전자제품 업체 소니와 완성차 업체 혼다가 합작 설립한 ‘소니·혼다 모빌리티’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오는 2025년부터 프리미엄급 자동차를 생산하며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는 게 목표입니다. 특히 컨텐츠와 자동차의 결합이라는 이종 산업 간 모빌리티 융합이라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소니·혼다 모빌리티는 이날 일본 도쿄에서 공식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프리미엄급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테슬라 등 기존 전기차 기업이 장악한 보급형 시장은 피하고,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이며 고급화 전략을 펼칠 전망입니다.


첫 번째 전기차는 혼다의 미국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로 제한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의식한 결정으로 풀이되는데요. 오는 2025년 상반기에 온라인을 통해 선주문을 받고, 2026년에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2026년 하반기에는 일본 시장에서도 소니혼다의 합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니혼다가 ‘프리미엄급’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낸 차량은 내년 1월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공개될 계획입니다. 차량에는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보여요. 여기에 소니가 보유한 영상 및 음향 기술을 도입해 기존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기능 탑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명과 차량 가격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소니·혼다 모빌리티는 기존 전기차와의 경쟁력으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소니가 개발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즐길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소니는 차량에 고품질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물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내장 컨트롤러도 탑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또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손쉽게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한다고 해요. 마치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즐기는 것처럼, 차량을 스마트 기기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입니다.


합작사의 사장 겸 최고운영자를 맡은 가와니시 이즈미 소니 부사장은 “자율주행 등 운전보조 기술이 계속 진화할 것이고, 이에 따라 운전에 필요한 집중력은 줄어들 것”이라며 “차량을 공간으로써 즐기고 이 공간 안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제는 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기술이 선제적으로 구현돼야 한다는 겁니다. 소니·혼다 모빌리티가 차량에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레벨 3 자율주행기술은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라고도 불리는데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스스로 판단해 운전하지만 위험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개입하는 형태입니다. 운전자가 운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백분 즐길 수는 없다는 거죠. 과연 소니혼다가 ‘프리미엄급’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완성도의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 주가는 어때?


이날 미국 증권시장이 상승 마감에 성공하며 소니혼다 주가는 13일(현지시간) 동반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소니 주가는 전장대비 3.17% 상승한 65.17달러를 기록했고 혼다 주가는 2.48% 올라 22.30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전기차 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큰 만큼, 두 기업 주가에 모두 상승 발판으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후발주자인 만큼 다른 경쟁사를 압도할 만큼 뛰어난 성과를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 노조를 빼고 새로운 혜택을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빅쇼트 주인공 마이클 버리가 최근 메타와 알파벳을 처분하고 매수한 기업은?

📚국내 최고 이코노미스트 홍춘욱첫 투자서📚


달러, 주식, 경매, 리츠, 부동산까지 나이대별 투자 전략!
“수익률은 투자 순서에 좌우된다”


이벤트 응모 기간: 10/14(월)~10/18(화)

당첨자 발표: 10월 20일 이후~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투자에도 순서가 있다> 출간 기념 북토크에 초대합니다 💌
(홍춘욱 박사와의 1대1 QnA 및 사인회 시간 포함)

▼ 아래 링크로 함께 신청해 보세요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하려면?
머니네버슬립의 모든 소식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자에게만 공개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콘텐츠에선 애프터마켓(장 마감 후) 뉴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층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 <머니네버슬립> 뉴스레터는 어땠나요?
머니네버슬립

snowballlabs.officia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