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미리보기 
👉   단 해봐야 진짜 고수가 된다 
👉   경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   숨고의 발견 - 그거 얼마예요?



숨고레터 vol.6
낯선 이에게 길을 묻다


분쟁 지역을 다니며 취재하는 김영미 PD가 아프리카 수단에서 겪은 일입니다.
GPS를 켜봐도 길이 없는 흙바닥을 한참이나 헤맸다고 해요. 고생 끝에 찾은 마을에서 만난 사람에게 돌아가는 길을 물었죠. 그의 대답은 단순했습니다.

"당신이 가는 곳이 모두 길이다."

산길을 걸어본 사람이라면 압니다.
매끈하게 닦인 이 길도 처음부터 길이 아니었음을. 앞선 이의 걸음이 땅을 다지고 무수히 많은 발자국이 길을 내었죠.

남과 다른 길을 간다고, 이 길은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라고 염려하지 마세요. 님이 걸어왔기 때문에 길은 이미 길이 되었으니까요. 
발자국이 겹겹이 쌓인 단단한 길 위로 님의 이름이 자랑처럼 새겨질 것입니다.

오늘의 숨고레터, 우리들의 길을 향해 출발합니다!


당신을 응원하는 숨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숨고 컴퓨터 레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곽경일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 데이터 분석이랑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이었다가 올해 초에 졸업했고요. 숨고에서 고수로 활동한 것은 1년 정도 된 것 같아요. 

대학원생들은 대부분 돈에 쪼들려요. 연구 용역비라는 게 워낙 짜기도 하지만, 그나마 연초에 예산이 없으면 아예 못 받기도 하거든요. 월세도 내야하고 생활비도 필요한데 막막한거죠. 그래서 여기저기 과외 전단지도 붙여봤는데 잘 안 됐어요. 아파트에 전단지를 붙이려면 일주일에 10만원이나 내야하는데 부담이 컸고, 버스정류장이나 전봇대 같은 데 붙이면 항의 전화만 잔뜩 왔죠. 연결도 잘 안 됐어요. 제가 아주대학교 학생인데 저희 학교 주변에 워낙 좋은 학교가 많거든요. 전단지만 보고 학생들이 어떻게 저를 신뢰하겠어요. 

그러다 숨고를 알게 되었어요. 지금은 코딩 분야 레슨으로는 제가 고용 수가 제일 많은데, 첨부터 저도 잘 됐던 건 아니었어요. 아무리 제가 견적을 보내도 학생분들이 답이 없었죠. 그러다 프로필도 열심히 꾸미고, 리뷰도 쌓이면서 조금씩 상황이 나아졌어요. 한 분 한 분 진짜 소중한 분들이니까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성을 다했어요이제는 한 달 수익이 천만 원 정도 되니까 정말 많이 달라졌죠. (웃음)

저는 4차 산업혁명이 프로그래밍이랑 인공지능이라고 보거든요. 1차 산업혁명 때 러다이트 운동이 있었잖아요. 기계가 일자리를 다 빼앗아간다고 기계를 부수었지만 그렇다고 시대의 흐름을 바꿀 수는 없어요. 누군가는 기계에 적응했고, 새로운 일자리를 얻었죠. 저는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을 다루는 사람들이 이 시대에서 살아남을 거라고 생각해요. 제 학생들도 대부분 비전공자분들이예요. 이런 변화를 몸소 깨닫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분들이죠.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프로그래밍은 어려운 거였어요. 요즘 프로그래밍은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파이썬이 얼마나 강력하냐면 C언어로 30만 줄 정도 되는 코드가 파이썬으로는 300줄이면 해결돼요. 인스타그램이라는 어플도 파이썬으로 만들어졌으니까 쉬우면서 굉장히 강력하죠. 6개월, 1년 정도 열심히 공부하면 웬만한 건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 실력이 돼요.  

저도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편이 아니었어요. 비전공자였고, 저보다 잘하시는 분이 많지만 그래도 숨고에서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비전공자니까 배우는 분들이 뭘 어려워하는지 더 잘 알거든요. 그런 게 진짜 경쟁력이잖아요.

저는 주변 사람들한테 숨고에서 고수를 해보라고 추천을 많이 해요. 돈 걱정을 하는 분이건, 새로운 일을 하고 싶은 분이건 숨고에는 여러 가지 기회가 있거든요. 한번 해보는 건 어려운 게 아니잖아요. 
그런데 대부분 이렇게 답해요. 자기는 아직 완벽하지 않고, 실력이 뛰어난 것도 아니라고요. 나중에 해보겠다고 하고 영원히 시작하지 않죠.  

시작도 해보기 전에 완벽하지 않다고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일단 해봐야 고수가 되거든요. 하나하나 실행을 할 때마다 실력이 생기고, 경력도 되고 그게 수익도 돼요. 남들이 알아봐주기 시작하죠. 저 사람은 고수구나 하고요. 누구든지 시작은 작고 소박해요. 눈앞에 길이 있다면 너무 오래 머뭇거리지 말고 과감하게 전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당신 곁에 서비스
경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72%의 운전자들이 내비게이션의 추천경로를 그대로 따라간다고 합니다. 초행길일수록 내비게이션을 신뢰하는 정도가 더욱 높아진다고 해요. 저 역시 내비게이션 없던 시대에 어떻게 운전을 했을지 상상조차 어렵습니다😂

내비게이션 앱마다 추천경로를 찾는 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바탕으로 경로를 추천한다는 큰 틀은 모두 같지요. 하지만 교통 신호나 과속 단속 구간, 고속도로와 국도, 유료 도로 이용 여부 등등 각 요소에 저마다 다른 가중치를 적용합니다. 그러다보면 가끔은 T맵의 추천경로는 카카오내비의 비추천 경로가 될 수도 있어요.

님은 지금 어떤 경로를 탐색하시나요?
인생 경로에 가중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때로는 둘레길이 지름길보다 더 큰 기쁨을 주지요.
가던 길을 잠시 멈춰도 괜찮습니다. 조금 늦더라도 목적지에 닿을 수 있어요. 

차가 막혀 지루하다면, 숨고가 추천하는 서비스 구경도 한번 해보세요! 
👋 야구 레슨
깡, 하고 공이 떠올랐습니다. 타자는 이제 홈을 떠나 여행을 시작했어요. 무사히 돌아오기 위해 떠나는 타자의 모습은, 퇴근을 위해 출근을 하는 제 모습과 묘하게 닮았습니다. 이번 주말, 집에 돌아온 기념으로 야구 레슨은 어떠신가요? 
👋 이력서/자소서 컨설팅
취업 시장은 늘 어렵다지만, 요즘 같은 때가 또 있었을까요. 하지만 갈래갈래 갈린 길이라도 취업 고수님과 함께라면 목적지에 닿을 수 있어요. 숨고에서 활동 중인 이 분야 고수는 9,800명. 딱 맞는 경로를 탐색할 수 있어요! 
👋 내비게이션 설치
숨고에 내비게이션 설치/수리 서비스가 있다는 걸 설마 모르시는 건 아니겠죠😎
숨고에는 내비 설치는 물론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설치 서비스까지 가능해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이 불편하셨다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 인쇄물 디자인
전단지, 브로슈어, 메뉴판, 리플렛의 공통점은? 모두 새로운 시작을 도울 인쇄물이라는 점이예요! 새로운 고객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면 숨은고수를 만나보세요. 준비된 디자인이 있다면 인쇄만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숨고의 발견
그거 얼마예요? 

숨고 고객님들의 인기 키워드는 바로 '견적'입니다.
어떤 서비스가 과연 얼마인지 궁금한 분들이 숨고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오늘은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예상금액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예상금액 페이지에서는 서비스별 평균금액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숨고의 에어컨 청소 평균금액은 103,000원, 최저 금액은 6만원, 최고금액은 17만원입니다. 숨고에서 활동 중인 5,278명의 에어컨 고수들이 약 12만명의 고객에게 견적서를 보낸 통계치인데요! 예상금액 페이지에서는 왜 이런 금액이 산정되는지, 어떤 요소가 있을 때 추가금액이 생기는지 자세히 알려 드린답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도, 서비스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면 예상금액부터 확인해 보세요!
님의 현명한 선택을 도와드릴게요!



💌 
🧭북극성을 찾아서
혹시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나침반이 항상 북극성을 가리키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예요. 어떤 회사(제품)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북극성 지표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숨고의 북극성 지표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님과 고수님을 더 많이 이어주는 것이랍니다!

님 마음속 빛나는 북극성🌟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열심히 달리다보면 어딜 향해 가고 있는지, 얼마나 잘 가고 있는지 잊기 쉬워요. 그럴 땐 나만의 나침반을 꺼내 북극성을 찾아보세요. 

당장 오늘, 한 달, 일 년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10년 뒤, 50년 뒤, 100년 뒤 나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니까요!

벌써 목요일입니다. 주말까지 얼마 안 남았어요! 님, 오늘도 힘내세요💪

(주)브레이브모바일
contact.us@soomgo.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31, 14층 (삼성동, 저스트코타워) 1599-5319

수신거부 는 숨고레터에만 적용됩니다.  
그밖의 알림 설정은 숨고 웹/앱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