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시겨! 강화유니버스 쿠키레터입니다.

길에 피어있는 만개한 장미를 보셨을까요? 형형색색의 꽃들과 푸르른 식물을 관찰하며 산책할 때면, 완연한 봄을 지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답니다!


이번 쿠키레터에서는 저희가 운영하는 강화의 로컬기념품샵 ‘진달래섬’의 제작 과정과 변천사,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 하려고 해요. 그리고 그동안 저희가 겪었던 고민과 앞으로의 방향도 함께 건네 드리고자 합니다.

1기: 다음 세대를 위한 작은 실험(2019~2022)

‘진달래섬’의 시작은 다음 세대를 위한 작은 실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지역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먹고살기가 중요하지만, 이를 지역 내에서 해결하기란 쉽지 않았어요. 그러던 중 강화 지역 내 대안학교인 산마을고등학교 졸업생들이 지역 살기에 도전하게 되었고, 저희는 이들과 함께 먹고살기를 해결하기 위해 기념품샵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진달래섬 오픈 전 사진   
진달래섬 오픈 후 사진   
지역의 대안학교, 산마을고등학교 졸업생들과 함께한 '진달래섬'
2기: 지역 협업의 장이 펼쳐지는 공간(2022~2024)
시간이 흐르면서 조양방직이라는 강화의 큰 카페 옆에 더 큰 공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공간은 위치도 좋고 넓어서 이사가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그만큼 월세가 비싸 큰 고민에 빠지게 되었어요. 멤버들 간의 치열한 논의 끝에 다음 단계로 도전하기로 결정하고, 모아두었던 돈과 일부 대출을 받아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저희는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결과물과 지역의 사회적 기업, 농업 회사들의 제품을 입점시키며 진달래섬을 재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진달래섬’은 단순한 기념품샵을 넘어 지역 협업의 장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제작한 '강화소창 자수수건'
3기: 전국 최고의 로컬 콘텐츠 상점을 꿈꾸며(2024~)

하지만 진달래섬을 운영하면서 디자인 중심의 상품에는 한계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조양방직이나 기념품샵의 고객들은 먹거리나 더 다양한 특산물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변화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막막했던 시기를 보내고 있었어요.

관련된 다양한 책도 보고, 사례탐방도 가고 치열한 회의를 하면서 문제점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의 진달래섬이 단순히 물건을 팔고 있는 상점이 아니라 전시하는 상점이었음을 깨달았어요.

겨울 동안 디스플레이와 물건을 놓는 방식을 치열하게 고민하여, 상점 안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하며, 고객들이 사고 싶은 상점으로 리뉴얼하게 됩니다. 더불어 강화의 많은 업체들과 협력하여 상품의 종류도 확장하였고요.
진달래섬 리뉴얼을 위해 진행했던 일본 교토 탐방

올해 리뉴얼하면서는 아래 두 가지 목표를 잡고 준비하였습니다:)

목표 1. 고객들이 좀 더 많이 들어오는 것 
: 조양방직에는 사람들이 많이 오지만, 바로 옆에 있는 진달래섬까지는 연결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고 외부에 데크를 만들어 외부와 내부의 연결이 원할 수 있게 동선을 만들었습니다.


목표 2.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

진달래섬에 많은 분이 방문하시긴 했지만, 그냥 구경만 하시고 나가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진달래섬에는 20-30대만 오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방문하다보니 앞 전의 진달래섬의 기념품은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특산물부터 먹거리, 와인, 막걸리까지 다양한 품목을 배치하고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서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자 했어요.

리뉴얼 전, 구상했던 진달래섬 컨텐츠 배치
리뉴얼 후, 진달래섬 공간 모습
리뉴얼을 하고 50일 정도 지난 지금, 이 두 가지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해 나가고 있어요. 긍정적이게도, 좀 더 많은 고객이 진달래섬에 들려주고 오시는 분들은 강화의 기념품 하나라도 챙겨가시는 모습들을 보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좀 더 채워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올해 이 두 가지 목표를 잘 이루어 나가고 싶어요!
@핑크김치, @에덴화원 등 지역의 상점과 함께 매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진달래섬, 앞으로의 계획
진달래섬은 앞으로, 단순히 물건을 파는 상점을 넘어 강화의 아이덴티티와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상점이 되고자 합니다. 두둥! 그래서 올해 6월부터 진달래섬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질 계획이에요. 진달래섬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 주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협동조합 청풍
coop.cheongpung@gmail.com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강화대로 368번길 6 032-934-0229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