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루닉스 주간 뉴스레터
Clunix News Letter
클루닉스 뉴스레터
안녕하세요, 클루닉스입니다.💙

인공지능의 미래로 불리고 있는 AI 챗봇, '챗GPT'🤚가 연일 뜨거운 화제를 몰고 오고 있어요. 최근 미국 로스쿨, 의사 시험에 통과하면서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해외 빅테크 기업은 물론, 국내 통신사들도 챗GPT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고 해요.🌁

위와 관련하여 최근 어떤 기사가 있었는지와 함께,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등의 업계에서 어떤 소식이 있었는지, 같이 알아봐요!🎉
경기 불황에도 클라우드 투자↑... '비용 효율성·유연성' 효과👍
 올해 전세계적 경제 불황으로 기업들이 IT 투자 비용을 줄이는 와중에도,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어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지난해보다 20.7% 증가한 5천918억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클라우드 수요가 점점 높아지면서 클라우드 관련 업체들도 설비 증설 등 인프라 투자 비용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韓 SaaS 업계 클라우드보안인증 규제 완화에 '반색'😊
 전 세계 100대 유니콘 기업 중 국내에서 사업이 가능한 기업은 45개사에 불과해요. 국내 SaaS 사업자는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해외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데요. 이번 CSAP 등급제 개편에 반색하는 이유예요. 특히 중소 SaaS 업체는 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플랫폼과 협업해야 하는데, CSAP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으로는 글로벌 플랫폼과 호환할 수 없어요. 이에 정부가 규제 완화 카드를 꺼냈다는 것이 업계 해석인데요. 한 업계 관계자는 CSAP 개편을 통해 국내 SaaS 기업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삼성SDS, 클라우드 연매출 1조 원 돌파... 어떻게 SI 넘었나👀
 삼성SDS의 2022년 연간 매출 17조2347억원, 영업이익 9161억원을 기록했어요. 전년 대비 각각 26.4%, 13.4% 증가한 수치로, 연간 사상 최대 매출이에요. 특히 클라우드 매출의 증가 추세가 이어지며 4분기에 처음으로 SI 매출을 앞섰는데요. 정부의 공공 소프트웨어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와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민간 기업들의 IT 투자 감소로 인해 SI는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요. 
NHN클라우드, 1500억원 투자 유치... 1조 가치 '유니콘' 등극🦄
 NHN클라우드는 IMM인베스트먼트가 설립한 '카리테스 주식회사'로부터 약 1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어요. IMM인베스트먼트는 무신사,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등 굵직한 유망 기업을 초기 발굴한 국내 대표 대체투자회사인데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NHN클라우드는 기업가치 1조원을 달성하고 유니콘 기업에 등극했다고 설명했어요.
한국형 챗GPT 나올까... 尹정부, 전국민 AI 일상화 프로젝트 추진
 미국 비영리 스타트업 오픈AI가 개발한 AI 챗봇 '챗GPT'가 IT 업계를 넘어 교육계 및 학계 등에서 연일 화제예요. 우리 정부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챗GPT와 같은 초거대AI 육성을 위한 기반 을 마련하고, '전국민의 AI 일상화'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우선 과기정통부는 AI 일상화와 산업 고도화에 집중하여, 712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또한 AI 기술 발전을 좌우하고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이터와 관련하여, '제1차 데이터산업진흥 기본계획'도 심의했다고 해요.
"AI 시장 500조원"... MS·아마존·엔비디아 관심집중😮
 인공지능(AI)이 새해 글로벌 투자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요.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세계 AI 시장은 2027년까지 연 평균 36.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요. 현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이고, 아마존과 엔비디아 등도 AI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어요. 중국과 한국의 관련 기업 역시 주목할 만하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고, 국내에선 AI 반도체 분야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삼성전자나 솔트룩스, 루닛, 셀바스 AI, 브리지텍 등이 주목받고 있어요.
AI반도체 개발 나서는 기업들... "AI시장 선점, 풀스택 전략이 대세"
 국내외 IT 기업이 인공지능(AI) 반도체 개발에 나서면서 인프라부터 서비스까지 필요한 모든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풀 스택'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어요. 특히 기존 IT 기업이 반도체 제조 기업으로부터 반도체를 제공받아 제품을 개발하던 방식에서, 자체 개발한 반도체를 활용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 이동통신사들도 풀스택 전략에 앞장서고 있고, 이외에도 특정 산업과 접목한 AI 기술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스타트업도 늘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