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빈의 꽃병(Rubin vase)’은 덴마크의 심리학자 에드가 루빈(Edgar Rubin)이 고안한 이미지로, 어느 곳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 보일 수 있음을 말한다. 『리아의 나라』에서 앤 패디먼은 리아가 태어나고 자라난 머세드 지역 몽족을 루빈의 꽃병에 간접적으로 비유한다. 이 대목을 마주한 순간, 이것이 바로 『리아의 나라』를 담아내기에 가장 걸맞은 꽃병이라고 생각했다.
저자는 이 꽃병을 머세드의 몽족을 소개하는 용도로 활용하였지만, 그와 더불어 『리아의 나라』가 다루는 미국과 몽족 문화의 관계와도 상당히 유사하다는 감상을 받았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대척하거나 혹은 마주 보고 있는 두 얼굴, 그리고 두 얼굴이 만든 경계에 머무르는 연약한 꽃병….
결국 『리아의 나라』의 표지는 이런 꽃병을 담아내게 되었다: 꽃병 밖 영역에는 몽족과 미국, 두 문화를 상징하는 얼굴이 각 문화를 상징하는 패턴을 입고 나타났다. 리아를 상징하는 꽃병의 영역에는 그의 삶을 담은 『리아의 나라』의 제목과 제목의 부속 텍스트들이 자리하게 되었다.
꽃병 안팎의 요소들이 자리를 잡은 후에는, 이들이 아름답게 어울릴 수 있도록 다듬어가는 일에 열중했다. 몽족과 미국 문화의 패턴을 만드는 임무가 우선이었다. 몽족의 화려한 텍스타일과 미국의 성조기를 오가며 형상을 수집한 후, 모니터 위에서 『리아의 나라』를 위한 패턴을 제작했다. 그렇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성조기 색상의 미국 패턴, 갖가지 화려한 색상의 몽족 패턴이 아닌, 『리아의 나라』에서 두 문화를 바라보는 평등하면서도 따스한 시선을 담은 노란 톤의 패턴이 탄생했다.
완성된 패턴을 입은 두 얼굴과 함께, 꽃병의 영역에서는 『리아의 나라』의 인상과 어울리는 서체를 선택하고 조화롭게 자리 잡는 일에 열중하였다. 제목 서체로 ‘금빛나루’, 제목 부속 서체로 ‘Sandoll 단편선’이 활용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작지만 단단하고 다부진 ‘반비’의 로고와 함께 마무리되었다.
『리아의 나라』를 만들며, 그 과정이 마치 한땀 한땀 수를 놓는 듯한 수공예적인 경험에 가까웠다고 돌아본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실제 제작 방식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나, 책의 많은 페이지 중 한 문장을 찾아 그로부터 상징을 끌어내고, 그 의미를 적절히 담을 형태를 다듬으며, 긴 시간을 들여 직접 패턴을 제작하는 디자인의 과정적인 측면에서 와닿은 감상이다. 이 경험을 조금이나마 전해보고자, 책의 제작 단계에서 질감이 묻어나는 종이를 선택하였고, 꽃병의 입체감을 살리는 형압을 넣었으며, 책은 코팅하지 않았다. 그렇게 560쪽의 종이와 함께 엮여, 『리아의 나라』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이제 『리아의 나라』의 꽃병은 나의 손을 떠났다. 이 문화의 꽃병에 담길 것이 무엇인지는 독자의 선택과 해석에 달렸다. 그것이 궁금하다면, 얼굴과 꽃병을 들춰, 560쪽의 페이지를 넘겨, 그리고 마침내 남은 것들을 찬찬히 마주해보길….
―Reum(『리아의 나라』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