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13호 2022.09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 

9.24 기후정의행진 

지난 5월 18일 세계기상기구(WMO)는 <2021 글로벌 기후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WMO는 현재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4대 핵심 지표를 분석한 결과 온실가스 농도, 해수면 상승, 해수 온도, 해양 산성도가 모두 2021년과 비교해봤을 때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세계 곳곳에서는 기후위기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영국에서는 40도가 넘는 폭염이, 프랑스에서는 산불로 2만 헥타르의 숲이 불탔고, 파키스탄은 홍수로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고 1,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한국에서도 폭우와 태풍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2021년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이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하고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해 약속했던 연간 1,000억 달러의 기금은 전달하지 못하면서, 2조 달러를 무기에 쏟아부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 800개 군사기지에서는 매일 150만 리터의 석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도 핵발전과 화력 발전은 확대하면서 재생에너지 지원예산을 전년대비 3,000억원 줄여 기후위기의 해결의 방향과는 멀어지고 있습니다.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9월 24일 환경과 노동·교육·종교·여성계 등 400여 개 단체로 구성된 ‘9월 기후정의행동 조직위원회’는 서울 서울광장 주변에서 기후정의행동 행진 집회를 열었습니다. 약 3만 5천명이 참여한 이 집회에 국제전략센터도 함께했습니다. 집회에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외쳤듯이,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야 합니다. 기후위기 문제의 해결을 시장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나서서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체제를 모색하고 변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함께 행동해야만 변화는 일어날 것입니다. 


그 변화를 국제전략센터와 함께 만들어 갑시다. 

물가인상의 두 얼굴

배재홍(정책연구팀)  

노동자, 서민,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요즘 경기침체를 온몸으로 견디고 있다.


2019년 말 COVID-19가 발생하고 전 세계에 확산되면서 국경폐쇄 등 COVID-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취했던 각국의 정책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노동자, 서민,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에게 타격이 클 수밖에 없었다.


사람들의 이동이 급격히 줄어들고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식당과 카페에는 손님이 없어 문을 닫는 사례도 많았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각국은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여 경기를 회복시키려고 안간힘을 썼지만 노동자, 서민,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여전히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최근 뉴스에서는 물가상승 관련 뉴스가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다.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2021년 10월부터 3.2%로 상승하면서 지속적으로 상승해 오고 있으며, 2022년 5월에는 5.4%까지 올랐다.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생활물가지수는 6.7%까지 오른 상태다. 공업제품은 전 년 동월 대비 8.3% 상승했으며, 농축수산물은 4.2%가 증가했다. 공공요금인 전기·가스·수도요금도 9.6% 급등했다.

낙태법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것은 거리에서의 투쟁이었다

인터뷰: 조이 영미 블랭크(ISC 네트워크팀)
기사작성: 매튜 필립스(네트워크팀)
번역: 김지은(서울여성회)

출처: 리버레이션뉴스   

국제전략센터(ISC)와 서울여성회는 지난 8월 28일 “로 대 웨이드 판결의 위기, 미국 사례로 보는 여성의 재생산권”이라는 주제로 진보포럼을 개최했다. 아래 기사는 8월 진보포럼에서 ISC 네크워킹팀의 조이 영미 블랭크가 사회주의해방당(PSL) 기관지 리버레이션뉴스의 편집장이자 당의 여성주의 잡지인 브레이킹더체인스의 스탭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이스 체디악(Joyce Chediac)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편집해 요약한 것이다.

  뉴스브리핑

ISC는 8월부터 뉴스브리핑을 시작했습니다. 매주 국내외의 진보적인 기사들을 발굴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하는 뉴스브리핑을 준비해 지속적으로 공유하려 합니다. 아래 SNS 링크를 클릭하면 지난 뉴스브리핑 모음을 볼 수 있습니다. 국제전략센터의 SNS 좋아요, 팔로우 많이 해주시고 주위에도 널리 공유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9월 진보포럼

미국과 중국의 디커플링: 향후 한반도의 미래

9월 18일 진보포럼 "미국과 중국의 디커플링, 향후 한반도의 미래"는 공동주최로 함께한 미국민주적사회주의자(DSA), 연사로 함께해주신 이정철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님, 그리고 일요일 아침부터 관심가지고 함께한 참가자분들과 잘 진행했습니다. 진보포럼에서는 센터에서 준비한 짧은 프레젠테이션과 이정철 교수님과의 대담, 참가자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10월 진보포럼

헌법 개정안 국민투표 부결 이후 칠레의 미래는?

[화제의 책] 워싱턴 불렛
국제전략센터는 <워싱턴 불렛>의 번역본 감수와 더 정확한 번역을 위해 저자와 직접 소통을 하며 번역과정을 함께했습니다. 그동안 미제국주의가 주류 언론과 미디어를 동원해 은폐하고 왜곡해 온 개입과 침략의 역사를 알리는데 힘을 보태게 된 것이 무엇보다도 큰 의미입니다.
과거에도 지금도 워싱턴발의 총탄에도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역사의 진보를 만들기 위해 전진하는 세계 많은 민중과 연대하며 희망을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그 과정에 힘을 보태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서점 도서 링크>
교보문고 https://bit.ly/3qScYlQ
알라딘 http://aladin.kr/p/wfIqp
예스24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신로47길 2 2층 국제전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