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퍼 에이커 스탠포드대 교수는 유머라는 것은 근육처럼 쓰면 쓸수록 튼튼해진다고 설명을 해요. 워밍업은 필수예요. 항상 듣는 사람을 배려하고, 타이밍을 살피고, 민감한 소재를 써서는 안됩니다. 아래 공식을 갖고 연습해 보세요.
1. 언어유희(Word play)
말장난인데요. 초딩개그 아재개그로도 불려요. 사실 초딩과 아재는 많이 통해요, “아재가 웃으면 초딩도 웃는다!” 실제로 마케팅에서도 많이 쓰여요. 매워도 다시 한 번: 해찬들, 장마? 설마? 하마!: 물먹는 하마, Soft Where?: 한글과컴퓨터
📌 실전예제 알그모그 Quiz
※ 알그모그(알아도 그만 모올라도 그만)는 기억력 향상을 돕고자 마련한 퀴즈 코너입니다.
2. 실수(me-stake)
실수를 하거나 자신을 낮추는 유머를 보면 항상 웃음이 나와요. 호모 사피엔스는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남의 실수에 대해 그 실수가 치명적이지 않는다면 마음의 무장을 해제하거든요.
📌실전 예제: 영화 내부자 중
👨모히또 가서 몰디브 한잔 해야지!
3. 반전(Punch line)
또 호모사피엔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추론 능력인데요. 자신이 생각한 추론이 무너지면 사람들은 크게 웃습니다. 코미디언들이 많이 쓰는 스킬 중 하나!
📌 실전 예제: 개그콘서트 감수성
😔장군: 전하~! 전쟁전에, 마지막 주먹밥을 전하께 올리옵니다.
😠임금: 이딴 걸 나보고 먹으라고! (뿌리쳐서 주먹밥이 떨어진다)
🥶장군: 우웽!!!! 우리엄마가 나 먹으라고 마지막 남은 거 준건데.
😅임금: 어우~야! 진~작 이야기 하지! 미안해서 어쩌나. 호호 불어먹을게.
4. 위트(Wit)
위트는 순발력 있게 새로운 발상으로 상대방의 허를 찔러 웃음을 주게 하는 기법이에요. 위트가 있는 사람이 큰 인물이 될 가능성은 덤!
📌실화 예제: 구두를 닦는 링컨
🤔친구: 아니! 대통령이 구두를 닦는가?
😳링컨: 아니! 그럼 대통령이 남의 구두도 닦아 줘야 한단 말인가?
📌실화 예제: 미국 레이건 대통령의 위트 모음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