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이 뭐야? (feat. 일론 머스크)
테슬라 주가는 떨어지는데 CEO는 떼돈을 번다? 네. 사실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스톡옵션'이라는 제도 덕분에 앞으로 테슬라 주가 변동에 큰 영향없이 수십조원을 더 벌어들일 예정이에요.
스톡옵션이란 한 회사가 임직원에게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인데요, 주식매수선택권이라고도 불러요. 이 권리는 부여하는 시점에 일정한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나중에 회사 주식 값이 오르면 임직원이 큰 돈을 벌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A회사가 직원 B씨에게 회사 주식을 만원에 살 수 있는 스톡옵션을 100주 부여했는데, 나중에 회사 가치가 높아져 주가가 5만원이 됐다면 B직원은 권리를 행사해서 100주를 100만원에 산 다음 이걸 500만원에 팔 수 있는 거죠.
회사는 왜 직원들에게 이런 권리를 줄까요? 보통 자금이 부족해서 높은 연봉을 주기 힘든 벤처기업에서 많이 활용해요. 유능한 인재는 채용하고 싶은데, 연봉을 두둑히 주기는 어려우니까 "회사 주식을 싸게 사게 해줄테니 함께 성공시켜보자"고 제안하는 거예요. 스톡옵션은 보통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바로 팔지는 못하게 해요. 회사에 충분한 기여를 할 시간 동안은 갖고 있게 하는 거죠.
회사가 성공하면 할 수록 큰 돈을 벌게되니 근로 의욕이 높아지겠죠? 만약 전망이 밝은 기업이라면 스톡옵션 매력은 더 클 거구요.
일론 머스크도 테슬라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했는지 애초부터 월급을 하나도 안 받는 대신 스톡옵션을 많이 받기로 했어요. 머스크가 받는 스톡옵션은 테슬라를 주당 약 70달러에 사들일 수 있는 권리로 알려져 있어요. 테슬라의 현재 주가는 약 900달러 수준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