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요약 + 2020 트렌드 대예측 신내림 뇌피셜 무당글

2019 요약 * 2020 예측 


안녕하세요. 어김없이 돌아온 미디어 뉴스레터 어거스트입니다. 오랜만에 뵙습니다. 오랜만에 뵙는 만큼 더욱 장문의 스크롤 압박으로 찾아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19년 한 해와 다가올 2020년을 예측하는 글을 써보았습니다. 에디터가 2명이니만큼 시선이 약간은 다르네요. 길지만 긴만큼 깊은 생각을 담고자 했으니 찬찬히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도 많이 받으시구요 :)

이 넓은 세상에 살아가기 위해 더 다양하고 널리 조망하는 시선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격주로 보내는 이 글들이 여러분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넓히는 트리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장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정보는 알려지고, 지식은 공유되고, 경험은 연결되어야 합니다. 저희 어거스트를 통해 더 많은 이야기가 공유되고, 더 좋은 아이디어가 연결되기 바랍니다.

지금 에디터 TUE, WED가 있고 MON, THU, FRI, SUN, SAT 다 기다리고 있습니다 :) 편하게 연락주세요. 
- 격주 화요일 오전에 뵙겠습니다 :)   
최근 OTT 서비스의 글로벌화가 큰 화두가 되면서 조금씩 잊혀져 갔던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그 것은 IP 글로벌화의 선두주자였던 웹툰 서비스들이었는데요. 국내에선 카카오 페이지로 입지를 굳혀가던 당시 전 포도트리 현 카카오페이지는 일본 진출을 시도합니다. 그로 인해 나온 앱이 픽코마라는 웹툰 서비스였죠.

일본 시장은 누구나 공감하는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시장으로 진출 당시 부정적인 여론이 강하게 있었던 상황 속에서 빠른 MAU (월간 활성화 유저수)를 확보하고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던 기다리면 무료 형태의 페이 투 타임 형태의 결제 시스템은 일본 내에서도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렇게 일본 내에서 카카오의 시장 진출이 화두가 될 시점에 네이버 웹툰 역시 라인을 통한 시장 진출을 한 이후였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의미로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죠. 그런 상황 속에서 네이버웹툰 북미로 빠른 시장확보를 진행하였고 여러 기사들에서 나름의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왔습니다. 이 상황 속에서 네이버가 유럽의 대표적인 국가인 프랑스와 스페인으로 거점 확대를 해나가려 하고 있죠.

이쯤에서 카카오와 네이버의 해외 시장 진출 방식에 대해 한 번쯤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탄생한 이 두 서비스들은 항상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경쟁해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조금은 일관된 시장 진출 방식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죠.

카카오는 한 시장에서 성공을 하는 순간 그 시장에서 경쟁자가 설 자리가 없도록 만들 정도로 빠르게 점유율과 시장에서의 공고한 지위를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일정 정도의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 애매한 상황들이 생기고 그 예시가 대표적으로 메신저 기준 인도네시아와 일본 진출이었죠.

반면에 네이버 (라인)은 시장에서의 1위가 유력한 경쟁자가 보이면 빠르게 다른 시장을 개척하여 최소 2위를 차지하는 전략들을 펴오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글로벌 유저를 다양하게 모으는 전략들을 사용하고 그 결과 카카오에 비해 유저층의 다양도나 진출 국가의 다양성으로 인한 유연한 사업전략 등이 강점이죠. 다만, 어느 한 시장에서도 강자이지 못하기 때문에 포지션적으로 캐시카우 국가가 명확하지 않아 비즈니스 전개 자체가 너무 유동적인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죠.

국내 검색 시장에서 구글로 인해 네이버의 지위가 예전만 못하고 일본에서 결국 야후 재팬과 손잡았다는 것이 그것을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기업 모두 특유의 시장 진출 방식을 통한 성과들을 거둬왔고 이제는 좀 더 다양한 시장에서 맞붙을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웹툰은 그 어떤 나라보다 국내에서 먼저 자리 잡았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글로벌 IP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결론적으로 네이버 웹툰의 유럽 진출 그리고 카카오 페이지의 아시아 시장 점유율을 공고히 해나가는 상황 속에서 어떤 방향성이 몇 년 뒤에 좋은 평가를 받을지 기대가 됩니다. 일단, 글로벌 기준 플랫폼 비즈니스인 메신저는 네이버가 판정승을 거둔 상황이라 콘텐츠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향 모두를 가지고 있는 웹툰 시장의 경우 어떤 식의 결과가 보일지 예측이 쉽지는 않네요.
🤘스트리머 뺏고 빼앗기 by TUE🤘
얼마 전 트위치 소속 스트리머 닌자가 믹서로 이적한 이후, 트위치 소속 디스가이즈드 토스트가 페이스북 게이밍으로 이적했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 하스스톤으로 유명한 이 스트리머는 타 플랫폼 대비 페이스북 게이밍의 성장세를 기대하고 계약했다는데요, 아무리 봐도 거절하기 힘든 금액이 크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트위치도 이에 질세라 자사에서 활동 중인 유명 스트리머와 재계약을 맺는 등 방어 전략에 나섰습니다

물론 이런 스트리머 이적은 한국에서도 빈번했습니다. 해외와 다른 점은 한국 이적 같은 경우, 해당 플랫폼에서 사건사고가 터지거나 이유 모를 정지를 먹어서 이적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요. 하지만 최근의 이적이 과거 이적과 다른 점은 경쟁 플랫폼이 '공격적으로' 스트리머 영입을 추진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 들어올 때와 같은 양상입니다.

현재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은 문자 그대로 군웅할거입니다. 전통의 강자 트위치, 영상 플랫폼의 거인 유튜브, 다시금 돌진하는 페이스북, 신생 믹서를 비롯해 21세기 폭스의 투자를 받았던 카페인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명 스트리머 확보는 이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유일한 무기입니다. 우리가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에서 고민하는 지점은 앱의 사용성이 아닌 콘텐츠인 것과 마찬가지죠. 

물론, 아직 대세는 트위치입니다. 1등이 무너지기 쉽지 않죠. 하지만 한계는 분명합니다. 스트리밍 플랫폼은 성장할수록 스트리머 사이 부익부빈익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결국, 플랫폼 입장에서 핵심은 기존 스트리머의 유명세를 키우는 동시에 신진 스트리머가 성장하는 생태계 조성입니다. 결국 이 노하우가 플랫폼의 능력이기도 하죠. 

유튜브 대비 콘텐츠 검색이 어려운 스트리밍 플랫폼 서비스 특성상 새로운 스트리머를 발견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플랫폼은 매번 다른 스트리머를 앱 메인에 띄워서 추천해주거나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신규 스트리머를 시청자에게 끊임없이 소개해야하죠. 아프리카TV, 트위치 모두 고민하는 지점입니다.

사업자 관점에서 가능한 전략은 특정 MCN과 전략적 제휴입니다. 매력적인 크리에이터 방송을 해당 플랫폼 단독으로 송출하며 동시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 크리에이터와 플랫폼 모두 윈윈을 노려야 합니다. 제휴의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콘텐츠 제휴를 포함해 인수까지 가능합니다. CJ이란 방송사가 소속사를 보유하듯 플랫폼이 MCN을 보유하는 일도 아귀는 맞습니다. MCN 단위가 너무 크다면 크루 단위로 일을 해도 되겠네요.
🤘2019 미디어 트렌드 요약🤘
TUE's 2019 국내 미디어 요약 1) 기믹X크로스오버

기믹 놀이가 대세가 됐습니다. FLEX의 염따, 신인 가수 유산슬, 연습생 펭수, 워크맨 장성규, 코리안 조커 김민아 등등. 2019년 한 해 대세 콘텐츠는 전부 '리얼한' 현실 속 '언리얼한' 기믹으로 중무장했습니다. 콘텐츠는 판타지라는 콘텐츠 업계 전통의 격언이 생각나네요. 다만 과거와 달리 우리는 모두 이게 하나의 놀이라는 걸 알고 캐릭터를 즐겁게 소비합니다. 

즉, 익숙한 현실 내에 익숙하지 않은 판타지를 가져오며 생기는 이 갈등이 해당 콘텐츠의 서사구조입니다. 너무나 리얼한 일터에서 진짜 리얼이었다면 하지 못했을 발언을 하는 장성규와 아나운서라는 리얼한 이미지와 선 넘는 언리얼한 캐릭터 김민아, 그 안에 사람이 있는 걸 알지만 펭귄으로 즐기는 펭수까지요. 염따의 FLEX 캐릭터도 이 선상에 있습니다. 사지 말라고 방송하는 염따를 괴롭히고 그의 FLEX를 그저 역할놀이로 가볍게 즐기고 댓글로 대화하는 시청자의 모습을 종합해서 보면 마치 WWE 레슬러의 기믹 놀이와 비슷합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크로스오버가 가능했습니다. 만약 유재석이었다면, 만약 진짜 펭귄이었다면 (혹은 그 안의 연기자였다면) TV 방송 간의 크로스오버는 불가했을 것이며 유튜브 등에서의 인기도 어렵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판타지지만) 진짜밖에 없는 관찰버라이어티가 TV를 통해 소비되는 동시에 이런 언리얼한 기믹 예능이 디지털을 통해 소비되는 현실을 보면, 그만큼 채널 및 플랫폼별로 시청자 분리가 많이 진행되지 않나 싶습니다.

TUE's 2019 국내 미디어 요약 2) 국내 OTT 워밍업

한국에서도 드디어 OTT 경쟁이 시작됐습니다. 그 주인공은 웨이브입니다. 기존 푹과 SKT의 옥수수가 합쳐진 이 서비스는 조선로코-녹두전에 100억을 투자하며 포문을 열었습니다. 웨이브 탄생 이후, TVING도 JTBC-CJ 연합 OTT로 재탄생했습니다. 아직까지 뚜렷한 오리지널 콘텐츠 및 제작 계획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내년 상반기 안에 제대로 된 그림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플, HBO, 디즈니 등 온갖 사업자가 각축을 벌이는 글로벌 시장 대비 한국 시장 OTT 경쟁은 아직 걸음마 수준입니다. 시장 규모 때문이죠. 한국어로 된 콘텐츠를 제작하면 시장이 줄어들기 때문에 콘텐츠 하나에 부을 수 있는 돈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 OTT가 투자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뚜렷하게 남긴 족적이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국내 OTT는 과연 규모를 키울지 혹은 효율성을 앞세워 다양한 작품을 내세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TUE's 2019 해외 미디어 요약 1) 뉴미디어 인수합병

복스가 뉴욕매거진을 인수하고 바이스 미디어가 리파이너리 29를 인수하는 등 인수합병이 일어났습니다. 사실 올해 초 뉴욕타임스는 2019가 뉴미디어 업계의 멜트다운이 될 거라 예측했는데요. 이유는 버즈피드 및 복스의 성장세와 영업 이익이 예상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이죠. 

이런 경영악화를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수합병을 제시했고, 복스와 바이스는 각각 잡지 매체인 뉴욕매거진과 뉴미디어인 리파이너리 29를 인수했습니다. 버즈피드는 테이스티를 중심으로 신규 광고영업상품 등을 개발해 경영을 개선했고요. 

뉴욕타임스의 예측과 달리 멜트다운은 일어나지 않았고 뉴미디어들은 각자만의 방법으로 어떻게든 추운 겨울을 견뎌냈네요.

TUE's 2019 해외 미디어 요약 2) OTT 쩐의 전쟁 준비

진짜 OTT 전쟁의 포문이 열렸습니다. 넷플릭스가 찍어둔 시장에 디즈니, HBO, 애플, 아마존 등 다양한 사업자의 OTT가 치고 들어옵니다. 그 첫 시작은 디즈니 플러스였는데요, 서비스가 열리자마자 1천만 명이 가입했습니다. 2020년엔 HBO MAX, 애플티비플러스가 출시되고 아마존 역시 투자를 늘리기에 이 전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WED's 2019 국내 미디어 요약 1) 기믹과 컨셉형 콘텐츠

올해는 많은 컨셉형 콘텐츠 (기믹)들이 곽광을 받는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작년 한 해를 뜨겁게 달궜던 와썹맨을 시작으로 기존 방송사에서 기존 탄탄한 팬덤을 가지고 있던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 시리즈를 활발히 만들었던 한 해였습니다.

그 현상 속에는 유산슬, 워크맨, 펭수와 같은 지상파 PD가 새롭게 기획한 컨셉형 인물들부터 기존 뉴미디어 플레이어들이 자신들의 네트워크와 문법으로 가지고 있는 탤런트를 폭발시켜줬던 염따와 같은 인물들도 있었죠.

이 모든 현상 속에서 크리에이터들 또는 신규 진입 미디어들은 새로운 문법에 대한 힌트를 얻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자신의 모습만이 해답은 아니며 유산슬 이전에 마미손 그 이전에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믹인 에미넴의 슬림 셰이디처럼 새로운 자아를 콘텐츠화 시키는 것이 더 많은 콘텐츠와 신선함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울림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언제나 새로운 캐릭터의 탄생은 디테일에서 승부가 나기 마련으로 생각보다 뉴미디어 플레이어보단 기존 미디어 플레이어들에게 새롭고 중요한 울림이 아니었나 생각이 드네요. 그런 상황 속에서 뉴미디어 플레이어들은 어떤 해법을 들고 올지 내년이 기대됩니다.

WED's 2019 국내 미디어 요약 2) OTT 경쟁 시작

3분기부터 연말까지 해당 키워드의 빅딜이 많이 생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의 JTBC와 스튜디오 드래곤 투자부터 옥수수와 푹의 인수합병으로 생겨난 웨이브라는 서비스 그리고 기존 IPTV 플레이어들의 합병 등 (LG 헬로비전) 여러 콘텐츠 플랫폼 플레이어들의 빅딜이 여기저기서 폭발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기존에 각자도생하던 국내 플레이어들이 포털과 유튜브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빠르게 선택과 집중을 하고자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렇게 인수 합병된 플레이어들은 너도나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다른 의미에서 모든 서비스의 기본은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 기획이 가장 우선시된다고 생각합니다.

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이전에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 예를 들면 저화질이지만 영상이 끊기지 않게 배려한다던가 여러 가지 플랫폼적인 유저 친화적인 기능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가 빛났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현상에만 집중하지 않은 플랫폼 운영 전략을 세워 국내 플레이어들 역시 글로벌 시장에 큰 울림을 주는 2020년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WED's 2019 해외 미디어 요약 1) OTT 각축전

신규 OTT 플레이어들이 정말 많이 언급되었던 한 해였습니다. 애플의 애플 TV와 디즈니의 디즈니+ 그리고 기존에 꾸준히 운영하고 있던 아마존 프라임까지. OTT 빅뱅은 결국 기존 TV라는 주류 매체의 파워를 어디에서 가져갈 수 있느냐라는 것에 나름의 블루오션적인 시장 상황과도 영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적인 내용으로 생각해보면 유튜브와 TV 사이, TV와 영화관 사이 혹은 영화관 이상의 콘텐츠 퀄리티를 원하는 유저들을 잡는 자가 결국 플랫폼 유저 체류시간을 잡을 것이고 기존 유튜브가 그랬던 것처럼 혹은 기존 TV 채널들이 그래 왔듯이 유저들에게 다양한 카테고리의 어필을 할 수 있는 파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그 파워의 규모가 이전에 국가 하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글로벌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파급력의 차이는 엄청날 수밖에 없으니까요.

하지만 OTT의 상품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1인자가 모두 독식하는 상황보다는 한 시장에서 여러 플레이어들이 나름의 포지션을 차지하는 구성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콘텐츠는 결국 그 지역만의 특유의 문화가 가장 중요한 키이긴 하니까요.

하지만 혹시 모르죠. 플랫폼적인 사고를 통한 진출하고자 하는 로컬 콘텐츠 플레이어들을 독식하는 기업이 생긴다면?

네! 그렇습니다. 지금의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보여주고 있는 방식이네요.
🤘2020 미디어 트렌드 예측🤘
TUE's 2020 국내 미디어 예측 1)콘텐츠의 플랫폼 종속 심화

내년은 국내에서도 유의미한 플랫폼 전쟁이 시작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점에서 플랫폼의 형태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거나 새로운 시청 패턴을 만들 확률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먼저인지 플랫폼이 먼저인지 물으면, 전 플랫폼이 시청 패턴을 만들고 콘텐츠가 트렌드를 만든다고 주장합니다. 각자 나와바리가 다른 셈이죠. 

새로운 플랫폼은 새로운 시청 패턴 내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듭니다. 내년은 카카오가 톡 TV를 만들고, 웨이브가 본격적으로 돈을 푸는 시기입니다. 정치사회적으로는 총선거가 있죠. 앞의 두 가지는 플랫폼의 변화이며 뒤의 총선은 유튜브 정치사회콘텐츠의 대폭발을 예고합니다. 

2019년 주목받던 콘텐츠 제공자 스튜디오 드래곤의 주요 라인업이 예상보다 실패하면서 자연스레 카카오가 만들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대가 올라갔습니다. 콘텐츠뿐만 아니라 검색탭 자체가 바뀌는 변화이기에 사용자 시청습관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저항이 거셀 거란 카카오톡 채팅창 리스트 광고도 자연스레 침투시킨 카카오기에 어떤 변화를 꿈꾸고 이를 어떻게 적용시킬지 궁금합니다. 

웨이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통신사 대장 SKT와 지상파가 힘을 내서 출범한 만큼 그에 맞는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첫 투자인 녹두전에 100억이나 쓴 만큼 적어도 내년엔 건당 100억 이상 가는 큰 투자 위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친 듯이 투자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해 계약 종료로 빠지는 영화를 메운 넷플릭스와 초고퀄리티로 콘텐츠를 만드는 HBO MAX 중 웨이브의 길은 어느 뱡항일까요?

결국, 내년 콘텐츠 및 미디어 시장의 변화는 플랫폼 사업자가 촉발할 것이며 이점에서 콘텐츠의 플랫폼 종속은 심화될 듯합니다. 해당 플랫폼 사업자가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 혹은 해당 플랫폼에서 인기 있을 콘텐츠 위주로 제작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쩐주는 플랫폼이니까요.

TUE's 2020 국내 미디어 예측 2) 레거시의 디지털 적응 완료

채널로 대표되는 레거시와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이 결합된 콘텐츠 및 광고 상품이 더욱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단서는 나영석입니다. 나영석 사단은 아간세를 비롯해 라끼남까지 디지털과 TV가 결합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요, TV IP를 디지털 형태 (콘텐츠 내 리듬, 편집법 등)에 맞춰 재가공했습니다. 신서유기와 강호동을 디지털에 녹였죠. 내년엔 금요일 금요일 밤에라는 형태로 위와 같은 10분 숏폼 콘텐츠를 옴니버스식으로 다양하게 제작해 30~60분을 채워 TV로도 송출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김태호 피디도 성공적으로 정착했습니다. 음악과 기믹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유튜브 상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죠. 10분 내외라는 디지털 포맷에 적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지금 젊은 사람에게도 먹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증명했습니다. 딩고가 제작한 주말의 영화는 디지털과 TV 동시에 편성했죠 (금금밤과 같은 방식입니다 - 유튜브에는 10분, 채널엔 10분*6개 등)

TV와 디지털을 결합시킨 레퍼런스가 나왔기에 다른 방송국 소속 피디들도 도전할 것입니다. 핵심은 해당 조직이 그 피디들에게 얼마나 큰 발언권을 부여하고, 도전하고 실패할 기회를 줄지입니다. 라끼남과 아간세는 1박 2일 - 신서유기 등 10년 넘은 공력을 가졌기에 성공했습니다. 이미 성공한 레퍼런스가 있기에 도전할 수 있지만, 당연하듯 성공할 순 없겠죠. 

결국 위 TV - 디지털 결합 콘텐츠에 도전할 수 있게끔 기회를 주는 게 핵심입니다. 나영석만의 무언가로 남겨서는 사업자의 전략으로 남지 않으니까요. 물론 가장 큰 적은 내부에 있습니다. 조직 내 디지털 팀은 무엇이 되느냐부터 으으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TUE's 2020 해외 미디어 예측 1) 뉴미디어 숨고르기

2019에 진행된 인수합병 이후 뉴미디어 사업자들은 각자 숨을 고르고 새로운 사업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인수합병은 필연적으로 조직 문화 개선 및 조직 문화 융합이 필요한데, 내년이면 기존 조직과 신 조직 사이 조직 문화가 하나로 합쳐져서 비즈니스 모델 및 콘텐츠 제작이 더욱 수월하게 돌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시에 기존 광고영업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고, 신규 사업 모델에 도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 투자를 유치하는 뉴미디어 사업자 입장에선 인수합병이 성공적이었다는 새로운 증명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TUE's 2020 해외 미디어 예측 2) 스트리머 인수합병

현재 트위치와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시청시간 및 사용자 수 증가로 시장 성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개별 사업자의 시장성은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각광받고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 모두 개별 사업자가 아니라 모기업을 뒤에 두고 있기 때문이죠. 

결국 이런 시장은 1등이 될 때까지 묻고 더블로 가는 투자를 진행해야 하고, 이 투자는 크게 플랫폼 서비스 개선 및 스트리머 확보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믹서와 페이스북 게이밍이 트위치의 유명 스트리머를 빼앗아가고 트위치는 이에 대항해 스트리머와 새롭게 계약을 체결했죠. 이런 스트리머 확보 전쟁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미시적으로 계약을 체결해 스트리머를 확보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스트리머에게 타 플랫폼 대비 성공적인 BM을 제공해야 합니다. 동시에 기존 스트리머는 물론이고, 신규 스트리머가 이 플랫폼에 유입되게 신진 스트리머 확보에도 열을 가해야죠. 

스트리머 뺏고 빼앗기가 중심이었던 2019 스트리밍 플랫폼 대결은 내년에 신규 비엠 및 신진 스트리머 확보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WED's 2020 국내 미디어 예측 - 뉴미디어들의 BM 구축 시도

내년도에는 사실상 2년 정도의 테스트를 통한 시장 진출이 아닌 좀 더 본격적인 뉴미디어 진출과 OTT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순히 뉴미디어 플레이어들로 칭해졌던 딩고, 플레이리스트와 강자들이 아직 건재한 가운데 펭수와 워크맨 등의 시장에 울림을 주었던 기존 미디어 플레이어들의 약진이 눈에 띄겠네요.

하지만 저는 내년도 미디어 트렌드의 키는 콘텐츠 시리즈라는 생각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역설적으로 BM 구축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전까지는 기존 미디어 플레이어든 뉴미디어 플레이어든 트래픽을 끌어모아 그것을 바탕으로 광고 비즈니스를 해왔습니다. 혹은 광고가 필요 없을 정도로 큰 자본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른 형식 예를 들면 굿즈 판매 등의 수익화 방식을 테스트해왔고 나름의 러닝 포인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 제 개인적인 사견을 더해서 말씀드린다면 흔히 AVOD로 칭해지는 광고형 BM들은 뛰어난 광고 영업력과 채널들이 다양하거나 항상 새로운 콘텐츠 기획이 가능하지 않다면 유지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사람이고 결국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미션이 되기 때문이죠.

게다가 요즘 그 많은 영상을 만들던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번아웃 증후군이 만연하게 퍼져있다는 것이 업계의 공공연한 사실이니까요. 이런 상황 속에서 AVOD 플레이어들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그 트래픽을 단순히 하나의 플랫폼에서 끝내는 것이 아닌 새롭게 생겨나는 플랫폼 혹은 기존 유저들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로직과 방법을 찾고 그로 인한 부차적인 수입 예를 들면 일정 기간 동안 선공개 후 콘텐츠 제작비용을 받는다던가 그 플랫폼의 광고 영업권을 통한 더 나은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방법은 이미 네이버 V 혹은 더 이전에 옥수수가 했던 선공개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요. 그때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이유는 이제는 시청자들이 앞서 19년도 트렌드 언급과 같이 와썹맨과 워크맨, 펭수 같은 컨셉형 콘텐츠를 유튜브 내에서 시청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한 유저 학습효과를 폭발시킬 한 해가 내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내년 혹은 내후년까지 BM을 찾지 못한다면 미디어들은 세련된 광고 홍보 영상을 만드는 하나의 플레이어 (돌고래유괴단) 또는 팬덤 비즈니스 (버즈피드, 일부 크리에이터_우왁굳 등)를 하여 큰 수익보다는 작은 수익으로 버티는 구조가 될 여지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광고 비즈니스가 좋지 못한 BM이냐 그렇지 않습니다. 광고 비즈니스가 좋은 BM이 되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많은 채널과 광고 영업력을 갖추면 됩니다.

그 방법은 아마 미디어 플레이어들이 하기 어려운 수준의 비즈니스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MCN 업체들이 견고히 그 자리를 잡고 있고 광고 시장은 아마 MCN 플레이어 위주로 조금씩 재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VOD 플레이어들은 그냥 잘 만들면 됩니다. 이게 무슨 트렌드냐고요? SVOD 플레이어들에겐 트렌드라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냥 재밌으면 됩니다.

하지만 그게 제일 어려운 미션인 것은 그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온에어 하는 플랫폼이 서서히 TV가 아닌 OTT가 되겠죠. 아마 SVOD 플레이어들에게 내년도 변화되는 것은 온에어 하는 플랫폼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명목으로 말이죠.

아! 그로 인한 유저들에게 줄 수 있는 감동의 크기가 달라지지 않도록 신경 쓴다면 그것이 트렌드가 되겠네요. 시청 환경을 고려한 콘텐츠 구성처럼 말이죠.

**AVOD : 광고 시청 후 무료 시청이 가능한 영상
**SVOD : OTT와 같은 구독형 플랫폼에서 구독료를 내야 시청이 가능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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