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5/16 월요일
오늘 뉴스룸&
[출처: 이제석 광고연구소]
ISSUE 01
우크라 침공의 '나비효과' 👀

옛 소련의 2차례 침공을 막아내 주권을 지켰지만 러시아와 1300km의 국경을 맞대고 있는 안보 현실과 타협해 중립국을 선택한 핀란드. 핀란드는 74년 만에 이 결정을 뒤집고 나토에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나토 가입 추진 등을 차단하기 위한 명분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인접국인 핀란드가 나토 가입에 나서는 등 역풍을 불러들인 겁니다. 어디서 나비효과를 일으킬지 모르는 국제정치의 속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뉴스였습니다. 뉴스룸에서 분석합니다.

ISSUE 02
핵? 문제는 바이러스야! 🤧

북한의 코로나 확산 사태가 매우 우려스러운 지경입니다. 오미크론 변이종의 감염 속도를 겪어본 우리로선 하룻밤 새 확진자가 수십 만 명이 늘어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조차 새삼스럽지 않습니다.

당장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호응한다면 백신을 포함해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지만 핵강국을 자처하는 북한이 바이러스에게 밀려 외부에 손을 내밀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겁니다. 핵무기의 투발(投發) 수단인 미사일을 고도화하는 와중에 코로나 사망자가 속출하는 사태가 터지면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릅니다. 안갯속 한반도 정국이 새로운 국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어 어느 때보다 긴장의 수위가 높은 상황입니다. 뉴스룸에서 짚어드립니다.

ISSUE 03
대선처럼 '0.7%p' 초박빙 👩‍💼👨‍💼

61 지방 선거가 약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판이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JTBC 여론조사 결과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맞붙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와 민주당 김동연 후보 간 경쟁이 한 치 앞도 예상하기 어렵게 초박빙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대선과 똑같은 '0.7%p' 차이입니다. 여기에 무소속 강용석 후보까지 뛰어들어 단일화 변수가 급부상했습니다. 대선 후보로 뛰었던 안철수 후보와 이재명 후보는 각각 보궐 선거판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들의 출마에 대한 여론의 온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잠깐, 뉴~쓱
미국 마트 판매대 '텅텅'
분유대란에 '원정쇼핑' 🎂

홍콩 특파원 시절 대륙의 중국인들이 홍콩에 원정 쇼핑 와서 수입 분유를 싹쓸이하는 광풍에 휩싸인 적이 있었습니다. 번화가 상가의 재고가 동나면서 늘 다니던 동네 슈퍼마켓의 진열장까지 텅텅 비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분유 한 통 사기 위해 가족이 총동원돼 지하철을 몇 번씩 갈아타며 매장을 샅샅이 훑고 다녔던 웃픈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미국도 분유대란이라고 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공급망에 교란이 일어난 건데 예전이면 어디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마음을 드려요' 2억 기부
아이유의 '따뜻한 생일' 🍼

아이유(이지은)가 생일을 맞아 '크게' 기부했다고 하는군요. 아이유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는 '아이유가 자신의 생일을 맞아 사랑의 달팽이한국 미혼모가족협회이든아이빌사회복지법인 창인원 등에 총 210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중의 사랑을 토대로 부와 명성을 거머쥔 연예인들이 대중에게 쓰일 세금을 빼먹는 뉴스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 와중에 이렇게 사회의 낮은 곳을 보살피는 연예인의 손길도 있어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핫이슈, 주목 이순간!
[영상] 프로펠러 위로 향한 채…거제서 헬기 추락, 1명 사망 😰
경남 거제시 선자산 인근에서 헬기가 추락해 1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헬기에는 3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소방당국이 모두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기장 1명은 결국 숨졌습니다. 나머지 2명은 허리와 머리 등을 다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클릭해 확인하세요👆
실시간 랭킹 기사
매일 오후 6시 JTBC 뉴스레터 600이 찾아갑니다!
오늘 레터, 어때요?
©JTBC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