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 수요일 크립토 뉴스
2022. 5. 4 [수요일]
오늘의 🕸3️⃣😘 서핑 가이드 - Kyle
웹에서 보기  ㅣ  구독하기
  
📌 공지사항 - 웹삼뽀 디스코드 커뮤니티
안녕하세요, 웹삼뽀 서퍼 여러분!
지난 수요일에 공지드렸던 ‘웹삼뽀 커뮤니티'에 서퍼님들을 초대합니다!
웹삼뽀 커뮤니티는 웹삼뽀에서 다루었던 웹3 소식에 관한 의견도 두런두런 나누고, 서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소개나 트위터 팔로우 등을 통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광장이에요. 다같이 웹3 공부를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어요! 아래 초대링크로 서버에 입장한 후에 웹삼뽀 커뮤니티 디스코드 #roles-n-rule 채널에서 서퍼 이모지🏄‍♂️ 를 누르시면 모든 채널에 입장하실 수 있어요.
우리, 디스코드에서 곧 만나요! 😆
💌  초대링크: https://discord.gg/jdrHN8XDpY
🔎 오늘의 단어 - 난이도 폭탄 (Difficulty Bomb)
채굴 난이도를 점차 높여 채굴 수익이 나지 않도록 📉
이더리움은 블록 생성 및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어요. 이 전환을 장려하고 기존 작업증명 체인 채굴자들이 지분증명 전환을 따라오도록 만들기 위한 장치 중 하나가 바로 난이도 폭탄이에요. 난이도 폭탄은 작업증명(PoW) 체인에서 새 블록을 채굴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요. 자연스럽게 채굴자가 암호를 해독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블록을 생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채굴에 대한 동기부여를 잃게 될 수 있어요.
💰 크립토 시장
#이더리움 개발진, 난이도 폭탄 기존 스케줄 대로 강행
이더리움이 좀 느려지는 비용 vs 난이도 폭탄을 지연하는 하드포크를 개발하는 비용 🥊
운전 중에 교차로를 건너려는데 갑자기 신호등이 초록 불에서 노란불로 바뀌면 여러분은 엑셀을 밟고 빨리 건너실 건가요? 아니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다음 신호를 기다리실 건가요? 이 질문이 지금 이더리움 개발진들이 결정해야 하는 사항과 매우 비슷해요. 이더리움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필요한 '난이도 폭탄'의 스케줄을 지연시킬 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갈 것인지에 대해 이더리움 개발진들 간 회의가 있었어요.

별도의 하드포크 없이 이더리움을 지금 상태로 내버려 두면 난이도 폭탄이 기존 스케줄대로 진행되고 이더리움 블록 생성 속도가 느려지게 돼요. 현재 평균 13초 정도 소요되는 블록 생성 시간이 30초까지도 느려질 수 있다는 것이죠. 이더리움 병합 스케줄이 계획한 대로 진행되어 PoS로 부드럽게 전환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타이밍이 지연된다면 해당 기간 이더리움 유저들은 속도가 매우 느려진 이더리움을 경험해야 해요. 앞서 교차로의 예로 들면 엑셀을 밟고 지나가는 선택을 하는 것이지만, 타이밍을 잘못 계산하면 급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죠.

반대로 하드포크를 통해 이더리움 난이도 폭탄 스케줄을 지연시키게 되면, 상기와 같은 문제는 겪지 않아도 되지만 제한된 리소스를 '이더리움 병합'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난이도 폭탄을 지연시키는 데 사용하게 돼요. 즉, 발전하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힘을 써야 한다는 것이죠. 다시 한번 교차로의 예를 들자면 브레이크를 밟고 다음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지만 그동안 지연되는 시간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기회비용을 감수해야만 해요.

이더리움 코어 개발진들은 이러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난이도 폭탄 스케줄을 지연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되, 리소스를 '이더리움 병합'에 집중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어요. 비탈릭 뷰테린은 "이더리움이 느려진다고 해서 세상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느린 이더리움을 경험해 보았다"라고 말했어요.
#잭 도시와 마이클 세일러 등, 비트코인 채굴 환경오염 조사 요구안 반박 서한
IT기업 데이터 센터와 다른게 뭐야? 🧐
대표적인 비트코인 옹호론자들이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추가 환경조사를 요청하는 민주당 하원위원의 요청에 대한 응답을 공동으로 작성했어요. 여기에는 블록의 CEO 잭 도시(Jack Dorsey),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Machael Saylor), 갤럭시 디지털 CEO 마이클 노보그라츠(Michael Novogratz) 등 암호화폐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했어요. 이들은 "부정확한 정보를 수정하고 대중을 교육하기 위해 응답을 작성했다"며 미국 환경보호국(EPA) 공동으로 서한을 보냈어요. 반박 내용의 핵심은 다음과 같아요
  • 암호화폐 채굴 센터가 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운영하는 데이터 센터와 다르지 않다.
  • 환경 오염은 에너지 발생원에서 시작되는데, 모든 데이터센터는 외부에서 에너지를 구입하고 있다.
  • EPA가 데이터센터 내에서 처리되는 계산의 종류를 규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 PoW채굴 방식이 전자 폐기물을 발생시킨다는 주장에 쓰인 근거로 컴퓨터의 감각상각 기간을 1.3년으로 가정하는 것 자체가 
#크립토 퀀트 기고자, "기관 투자자들 BTC 지속 매집중"
장외거래 통한 BTC 축적이 늘고 있다 📈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립토선문(crypto sunmoon)이 “기관 투자자들은 최근 지속해서 BTC를 매집하고 있다”고 분석했어요. 그는 "비트코인의 UTXO(미사용 잔액)이 2017년 정점에 도달한 후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UTXO COUNT는 하락했으나, 최근 들어  다시 UTXO COUNT가 증가하고 있다. 거래소가 아닌 OTC(장외거래)를 통한 BTC 물량이 늘어나고 있고, 이는 지난해 7월부터 OTC를 통한 BTC 매집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음을 암시한다"라고 말했어요. 그러면서 그는 "대규모 기관들이 비트코인 매집을 마치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어요.
🏦 기관뉴스
#카카오뱅크-코인원, 실명계좌 가닥
인터넷 은행의 비대면 계좌 개설 기능 장점 활용 🏦
카카오뱅크가 국내 4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원에 실명 확인 입출금 계좌를 공급해요. 이르면 6~7월 중 코인원에 카카오뱅크 실명계좌 연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코인원은 현재 NH농협은행과 실명 확인 계좌 업무 제휴를 맺고 있지만, 만약 카카오뱅크와 제휴를 맺게 되면 암묵적인 '1사 1 은행' 지침에 따라 'NH농협은행과의 계약은 종료될 것으로 예상돼요.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 은행의 경우 비대면 계좌 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가상자산거래소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라 두 회사의 협력이 시너지 효과를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실제 업비트와 케이뱅크도 서로 윈윈이 됐다는 게 업계의 정설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1000억 펀드 결성한 하이퍼리즘…웹3 투자 본격화
제 2의 점프 크립토가 되겠다 🚀
하이퍼리즘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가상자산 투자 신탁 및 브로커리지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로, 현재 운용 중인 규모만 7000억~8000억 원에 달해요. 이러한 하이퍼리즘이 웹 3분야 디지털 생태계 구축 사업에 진출해요. 이미 국내외 대기업들로부터 1,000억 원 규모 출자를 받아 펀드를 결성했는데 이 규모를 3,000억 원으로 증액하기 위해 IT·게임 회사들과 추가 출자 논의를 진행 중이에요. 오상록·이원준 하이퍼리즘 대표는 "가상자산 생태계에서는 벤처투자펀드와 헤지펀드의 경계가 사라질 것"이라며 "미국 점프 트레이딩(Jump Trading)의 웹3 벤처투자회사인 점프 크립토(Jump Crypto)의 사례를 벤치마크해 웹3 시장에서 하이퍼리즘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어요.
⛔️ 규제
#윤석열 정부 "가상자산, 증권형·비증권형 분류 규제…코인 보험 제도 도입"
국내 ICO 허용, 가상자산 과세 연기 👨‍⚖️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를 통해 가상자산 규제에 대한 계획을 밝혔어요. 가상자산을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구분하고, 가상자산 해킹 및 시스템 오류 등에 대비한 보험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증권형 토큰을 따로 구분하여 규제한다는 것은 국내에서도 STO(증권형 토큰)을 전면 허용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돼요. 이러한 증권형 토큰의 경우 '자본시장법' 규율에 따라 발행될 예정이고 필요시 금융 규제 샌드박스 제도도 활용될 수 있다고 해요. 비증권형 토큰의 경우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논의를 통해 발행·상장·불공정 거래 방지 등 규율 체계를 마련될 예정이에요. 이러한 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투자자가 안심하고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그동안 국내에서 금지되었던 ICO를 차츰 허용하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어요. 가상자산의 투자수익 과세와 관련해서는 "투자자 보호장치 법제화 이후 추진"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사실상 가상자산 과세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볼 수 있어요.
🖼 NFT & Metaverse
#두바이 가상자산규제청, 메타버스 샌드박스에 가상 본부 설립
규제기관 최초 메타버스 진출 ⚖️
두바이 가상자산규제청(VARA)이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에 메타버스 본부 'VARA MetaHQ'를 설립할 예정이에요. 이는 규제기관이 메타버스에 진출한 첫 사례에요. 메타버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VARA에 접근하여 정계 리더에게 의견을 제안하고, 가상자산사업자들과의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해요. 두바이 왕세자이자 집행 위원회 의장인 셰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Sheikh Hamdan bin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은 "제약이나 국경 없이 개방된 기술 영역에서 청중에게 서비스와 규제 권한을 확장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라고 말했어요.
#롯데홈쇼핑, NFT 마켓플레이스 'NFT SHOP' 공개
유통업계 최초 NFT 마켓플레이스 🖼
롯데홈쇼핑이 자체 NFT 마켓플레이스 'NFT SHOP'을 런칭해요. 롯데홈쇼핑 모바일 앱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거래 화폐도 원화로 지원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구입한 NFT는 롯데홈쇼핑 모바일 내 ‘MY NFT 지갑’에 보관되고, 향후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에서 2차 판매가 가능해질 예정이에요. 롯데홈쇼핑은 출시 기념으로 2일 110만 팬덤을 보유한 인기 캐릭터 ‘벨리곰’ NFT를 선보였어요. 또한, 4일에는 인기 작가 ‘모어킹’의 새로운 시리즈 NFT가 소개될 예정이고, 오는 9일부터는 롯데홈쇼핑 가상모델 ‘루시’를 모티브로한 NFT ‘루시365일’과 내달 개봉을 앞둔 영화 ‘마녀2’ NFT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고 해요.
#크라켄 거래소, NFT 마켓플레이스 웨이팅 리스트 공개
코인베이스 따라가야지 🏃‍♂️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이 곧 출시될 NFT 마켓플레이스인 '크라켄 NFT(Kraken NFT)'의 대기자 명단이 공개했어요. 크라켄 NFT는 NFT 판매 및 전송에 대한 가스 수수료가 없다는 것과, 현금 결제를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또한 이더리움과 솔라나 메인넷의 NFT 프로젝트를 지원해요.
🚀 펀드레이징 뉴스
#Syndicate DAO
- 기업(서비스) 정보 : 탈중앙 투자 프로토콜
- 투자 유치액 : 2천 8백만 달러
- 투자자 : Andreessen Horowitz, Carta, Deadfellaz, Friends With Benefits (FWB), FalconX, OpenSea, Uniswap Labs, Rug Radio, Yield Guild Games. 등

Disclaimer

자료는 투자를 권유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며, 크립토 시장 web3 이해 증진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자료는 해치랩스 주식회사에서 작성되었으며 무단 도용 배포를 금지합니다 자료에 대한 이용 기타 문의사항 발생 , 하기 연락처로 전달바랍니다.

About HAECHI LABS

해치랩스는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감사 서비스 HAECHI AUDIT, 이더리움 가스비를 95%까지 절감해주는 디지털 자산 지갑 솔루션 Henesis 전세계에 공급하는 블록체인 인프라 선도기업입니다. 해치랩스는 글로벌 무대에서의 Web 3 혁신을 꿈꾸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