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벌써 11월 중순이라니 시간이 너무 빠르지 않아? 이젠 슬슬 겨울 냄새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야. 이번 주에는 조별 과제 관련 이야기들을 준비했어. 대학 생활에서 가장 스트레스받는 것을 꼽으라면 무조건 조별 과제가 상위권을 차지할 거라고 생각해.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하는 거라서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랄게! 그럼 이번 주 뉴스레터도 가보자고.👥

🎋대나무숲
무임승차 멈춰! 조별과제 잘 하는 법.
학교를 일 년이나 다녔지만.. 이놈의 조별 과제는 도무지 적응되질 않아요. 심지어 이번에는 잠수 탄 팀원까지 있어서 더욱 어려워졌어요. 조별 과제를 현명하게 헤쳐나갈 해결책이 있을까요? 

 조장 전문 대나무😇 : 나는 조별 과제 할 때마다 조장을 맡게 되는 대나무야. 사다리 타기 해서 걸릴 때도 있지만, '남이 안 하면 그냥 내가 하자.' 주의라서 사서 고생한 경험이 많지. 나도 조별 과제를 하면서 이런저런 일들을 많이 겪어왔어. 우선 잠수탔던 팀원이 있을 때, 몇 번 연락한 후에 교수님께 그냥 말씀드렸어. 지금까지는 다들 해결책을 주셨기 때문에 배제하고 한다거나 하는 형식으로 할 수 있었지. 한번은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팀원들이 너무 답장도 안 하고 의욕이 없는 거야. 하지만 그렇다고 나까지 점수를 못 받을 순 없잖아? 다 같이 점수를 잘 받을지언정 나는 망한 학점을 받고 싶진 않았어. 그래서 자료조사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내가 다 했지. 화가 났지만 어쩔 수 없었어. 그냥 똥 밟았다고 생각하고 했거든 하하. 다 끝난 후에 단톡방 나갈 때 시원하게 한마디하고 나갔지! 지금 생각해도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야. 인터넷에서 봤던 사이다썰처럼 욕을 하고 나간다거나, 이름을 아예 빼버릴 순 없지만... 죽순이의 점수를 위해 참고 해내는 게 좋다고 생각해. 으으 조별 과제 다 없어졌으면 좋겠다. 화이팅이야!
 PPT전문 대나무💻 : 안녕 나는 피피티 전문 대나무야. 조별 과제를 할 때마다 항상 피피티를 담당했지. 이유가 뭐냐고? 우선 나는 기왕 조별 과제 하는 거 확실하게 하자는 생각이었어. 피피티 담당은 자료조사해 온 것들을 수합하고, 피피티 틀에 짜 맞추고, 발표하는 과정을 상상하며 피피티를 만드는 역할을 하지. 내가 생각했을 때 조별 과제에서 가장 많은 것을 담당한다고 생각해. 다른 역할에 관해서도 설명해줄게. 보통 조장, 자료조사 담당, 피피티 담당, 발표 담당 이렇게 나뉘어. 사람이 많으면 조장의 역할이 따로 있기도 하고 사람이 적으면 다른 담당과 겸직하기도 해. 그럼 이제 자세히 알려줄게!

📌 조장 
- 과제의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각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관리하는 역할
- 전체적인 과제의 논리 구조가 잘 맞는지, 과제의 의도와 잘 맞는지 총감독

📌 자료조사
- 단순히 네이버에서 긁어오는 건 NO! 논문, 학술지, 서적 등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자료에서 찾기
- 출처 명시는 필수, 피피티 담당이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도 첨부.
- 찾아온 정보를 그대로 복붙도 금물! 피피티 담당이 잘 정리할 수 있도록 틀에 맞춰 짜주거나, 보기 쉽도록 정리하는 것까지가 자료조사 담당의 임무.

📌 피피티
- 발표 흐름에 맞게 피피티 제작
- 가독성, 디자인, 논리 구성, 체계적인 순서에 맞춰서 만드는 것은 필수!
- 평소에 노트 정리를 잘한다거나 시각적으로 표현이 우수한 사람이 하는 것을 추천해

📌 발표
- 피피티 담당과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야 해
- 모든 사람이 집중할 수 있도록 전달력 있는 목소리와 말투가 필요
- 어차피 교수님만 보고 학생들은 신경도 안 쓰니까 떨지 말기!
- 대본을 보고 하는 것보다는 큰 키워드를 중심으로 외워서 하는 게 가산점 획득의 길
너의 대학생활 고민을 모두 들어주는 대나무숲! 고민이 있다면 지금 당장 사연을 보내봐.

📺교내방송
템플릿 자급자족 시대는 끝. 이제는 만들어진 거 쓰자!
미리캔버스
요즘 인스타그램에 많이 보이는 카드 뉴스. 거의 다 미리캔버스로 만들었다는 거 알아? 근데 카드뉴스 뿐만 아니라 피피티 템플릿도 가득해. 심플하고 전문적인 디자인부터 아기자기한 디자인까지. 취향대로 과제 성격대로 고를 수 있어. 그런데 심지어 무료라니! 더 이상 이리저리 템플릿 찾아다닐 필요 없겠지?
CANVA
미리캔버스에 한국 버전(?)의 디자인이 많다면, CANVA에는 외국 느낌의 디자인들이 있어. 그도 그럴 듯이 외국 사이트거든! 구글로 쉽게 로그인 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무료야. 미리캔버스 템플릿들이 너무 유명해서 색다른 걸 찾고 싶다면 추천할게!

💰동아리방
아르바이트, 어디까지 해봤니? - 편의점편
이번에 소개할 알바는 알바계의 해병대 편의점 알바야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편의점 알바에 대해서 다 말해줄게사실 에디터는 아직까진 편의점 알바를 해본 적은 없어...😅 하지만 알바가 궁금한 죽순이를 위해 친구들에게 자문을 구해왔어오늘도 알찬 과방 기대해!

편의점 알바 A to Z 💷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비교적 단순해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 특히 한 타임에 한 명만 뽑는 경우가 많아. 그래서 혼자 일하는 게 편한 죽순이들에게 추천해. 편의점 일은 크게 포스 보기, 재고 관리, 물류 정리, 청소로 나눌 수 있어. 하지만 매장에 따라 튀김류 관리, 택배 관리 등 무지막지하게 다양한 일을 맡고 있다는 점 알아둬. 그중에서도 편의점 업무의 기본은 계산, 재고, 청소인데, 브랜드마다 다른 경우가 있어서 해당 매장을 잘 살펴봐야 해! 시재 관리는 편의점의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 다른 알바에 비해 자잘한 계산이 많고 카드, 지폐, 동전 등 결제수단도 다양해서 시재 오차가 나는 경우가 많거든😢 그래서 틈틈이 시재 계산을 해두는 걸 추천할게
편의점 알바 장점
-손님이 없을 때는 내 세상! 할 일 다 하면 눈치 안보고 쉴 수 있다.
-간단하면서도 쉬운 업무들의 반복 (하지만 손님 유형에 따라 매우 힘들수도 있어)
-폐기 나온 음식, 또는 희귀한 편의점 제품 내가 제일 먼저 먹을 수 있다!

편의점 알바 단점
-혼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서 모든 일을 내가 책임져야 한다.
-혼자서 근무하기 때문에 자리 비우기가 힘들다.
-혼자서 근무하기 때문에 물류 정리하는 중에도 손님 오면 계산해야 한다.

편의점 알바 TIP
 주말 오픈: 편의점은 개인시간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주말 오픈시간대는 더욱 한가롭게 보낼 수 있어. 아침이다 보니 다른 시간대에 비해 사람도 별로 없고, 일요일에는 물류도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편의점 오픈은 아주 이른 아침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아침형 인간이거나, 부지런한 삶을 살고 싶다면 주말 오픈을 노려봐!
 편의점 서비스 알아보기: 편의점이 물건만 판다면 가장 단순하고 쉽겠지만복권 판매, 즉석식품 판매, 테라스, 요즘은 택배까지 모든 것을 다 하는게 편의점이잖아? 이런 서비스는 매점마다 취급하는게 달라서 미리 알아보는게 좋아. 편의점 일 자체는 단순한데 그 밖의 일이 안맞을 수 있거든. 그래서 일 할 어떤 서비스를 취급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할게!
이런 죽순이에게 추천해요!
혼자 일하기 좋아하는 사람, 선입선출 정리 왕, 책임감 있는 사람

👩‍🏫학과게시판
이번주 대외활동 - 서포터즈편🗂
에디터가 픽한 이번 주 대외활동은 '서포터즈 편'이야. 문화예술과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서포터즈를 준비했어. 뚜렷한 분야라서 소수의 죽순이들만 해당 되겠지만, 그만큼 전문성을 기를 수 있으니 지원해보자고!
[(사)한국음악예술] 2021 서포터즈 1기
  • 모집 날짜 : 12월 15일까지
  • 활동 내용 : 법인 내 진행 교육 보조, 교육 영상 촬영 및 제작, 인스타그램 홍보 카드 뉴스 제작
  • 에디터의 픽 : 문화예술에 관심 많은 죽순이들 주목! 예술 관련된 활동이면서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회야. 지원 마감일이 넉넉하니 꼼꼼히 준비해서 지원하길 바라.
[롯데네슬레] 퓨리포터 제1기
  • 모집 날짜 : 11월 21일까지
  • 활동 내용 : 팀 별 SNS 홍보 콘텐츠 제작, SNS에 자사 제품 급여 후기 및 동물병원 방문 행동 교정 후기 작성
  • 에디터의 픽 : 반려동물과의 프로필 촬영, 반려동물 간식 및 건강검진 등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러 혜택이 돋보이는 서포터즈 활동이야.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죽순이들이라면 참여해봐!

🔎 뉴스레터에서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은 여기에서 편하게 말해줘.
👨‍🎓 다음주 뉴스레터가 미리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
📢 과방 뉴스레터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면? 여기 링크로 들어가면 돼.
🎒 이번주도 함께해줘서 고마워. 다음주 월요일에 다시 만나!

과방 GGUABNAG
hello@deary.co.kr
서울시 종로구 이화장길81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