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루시드, 생산 줄었다
2023년 4월 14일 금요일
NASDAQ 12,166.27 ▲1.99%
S&P 500 4,146.22 ▲1.33%
Dow Jones 34,029.69 ▲1.14%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3,074.94 ▲0.73%
미국 USD 1,307.00 ▼1.28%
유럽연합 EUR 1,444.24 ▼0.61%
오늘의 미국장
 🙋 아마존 “나도 AI”

 🚙 위기의 루시드, 생산 줄었다

 💼 주가 방어 실패한 페이팔의 CEO의 연봉은?


마켓 프리뷰

 💣 '폭탄세일 테슬라', 마진 방어할 수 있을까?


월가의 말
 💬 데이비드 코스틴 (골드만삭스 수석 미국 주식 전략가) "1분기 실적, 3분기 연속 악화 예상돼"

오늘의 머슬TUBE
 🎞 애플이 AR헤드셋이나 애플카 하려면 M&A 해야하지 않을까?
⚡️노우진 에디터

고강도 긴축 시대, 드디어 끝나나?

오랜 기간 골칫거리였던 인플레이션이 드디어 잡힌 걸까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도 하락하면서 미국 증권시장이 환호했습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3월 PPI는 전월 대비 0.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2020년 4월 이후 최대폭입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7% 상승했어요. 이는 여전히 팬데믹 사태 이전보다는 높지만, 물가가 급등했던 지난해 기록한 수치들을 감안하면 개선된 수준입니다.


같은 날 발표된 지난주(4월 2일~8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도 인플레이션 둔화 기대를 고조시켰습니다. 이 기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23만 9000건을 기록했습니다. 직전 주에 비해 1만 1000건 증가한 것으로, 이는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시장 예상치도 웃도는 수준이었고요.


재미있는 점은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적당한’ 수준으로 늘어나자 다시 골디락스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겁니다. 리서치 어필리에이트의 퀘 누엔 수석 투자전략가는 “이 데이터가 보여주는 것은 두 가지”라며 “인플레이션이 놀랄만한 수준이 아니며 동시에 노동시장이 안정적으로 보인다는 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이어 “낙관적인 전망이지만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는 가운데 경제가 붕괴하지는 않는 골디락스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어요.

🌊 우세현 에디터
AMZN•아마존 “나도 AI” 💸

아마존이 생성형 AI 전쟁에 나서요 ⚔️

아마존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전쟁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현재 이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대표주자로 달려 나가고 있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의 GPT, 구글은 바드가 그들의 장수입니다. 아마존도 새로운 AI 챗봇을 출시하려는 것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이 전쟁에서 아마존의 무기를 공급하는 상인의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어요. 핵심은 AWS 클라우드입니다.


📣 뚜둥~ '베드락' 출시!

13일(현지시간)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는 다른 기업들이 독자적인 생성형 AI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베드락(Bedrock)’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베드락은 지표면을 받치고 있는 기반암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이름 뜻 그대로 AI의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베드락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발사들은 아마존이 제공하는 AI 기반 모델 ‘타이탄’을 각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조정해 자체적인 생성형 AI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아마존의 커스텀 칩과 엔비디아의 반도체를 기반으로 구동됩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AI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과 달리 아마존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사업을 영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AI를 구동하기 위해선 막대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합니다.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갖추지 않고 인공지능을 개발하기란 불가능 하다는 의미입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한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죠. 아마존은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사의 AWS 플랫폼을 내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전략이 상당히 유효할 것으로 보여요 👍🏻

지금도 언어, 그림, 영상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한 생성형 AI가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는 추세죠. AWS의 아담 셀립스키 CEO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생성형 AI 모델을 필요로 할 것이라 본다”라며 “하나의 모델이 모든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점유율 세계 1위를 자랑하는 AWS인데요. 직접 경쟁에는 개입하지 않으면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겠다는 셈입니다.


4.6% 오른 아마존의 주가 📈

아마존의 주가는 13일(현지시간) 4.67% 오른 102.4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3년 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하며 나스닥 종합 지수는 2% 가까이 반등했는데요. 이보다 2배가 넘는 큰 폭으로 상승한 겁니다.

출처 : GOOGLE FINANCE
🤖 심두보 에디터

LCID•위기의 루시드, 생산 줄었다 💸

🚘 규모의 경제의 대표적 사례가 자동차 산업이에요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대규모 생산 설비를 갖추는 데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대량의 재화가 생산되면 평균 비용은 감소하게 됩니다. 때문에 전기차 스타트업이 어느 정도의 규모를 이룩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 분야 대표 중 하나인 루시드의 퍼포먼스가 시원치 않습니다. 루시드는 13일(현지시간) 1분기 2314대의 차량을 생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규모도 크지 않지만, 문제는 직전 분기보다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2022년 4분기 생산량은 3493대였습니다. 루시드가 지난 2월 22일(현지시간) 4분기 실적 발표 당시 제시한 2023년 연간 생산 가이던스는 1만 대에서 1만 4000대였습니다. 1분기 수준의 생산이 이어진다면, 루시드는 가이던스의 하단에도 도달하지 못합니다.


생산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인도량에도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1분기 루시드는 1406대를 인도했죠. 전체 생산량의 60.76% 수준입니다. 생산된 차량이 원활하게 판매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예요. 이런 현상은 2022년에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생산량과 인도량은 각각 7180대와 4369대였죠. 만든 자동차 중 60.85%가 인도된 것입니다.


이 수치를 다른 기업과 비교해 볼까요? 📑

테슬라는 2023년 1분기 44만 808대의 차량을 생산했고, 42만 2875대를 인도했습니다. 인도량을 생산량으로 나누면 95.93%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경쟁사의 리비안의 경우 이 수치는 84.58%입니다. 9395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7946대를 인도한 것입니다.


이처럼 루시드의 낮은 인도량은 무엇 때문일까요? 👀

두 가지로 추정할 수 있는데요. 판매·유통 채널이 병목 현상을 겪고 있거나 루시드의 라인업이 인기가 없는 것입니다. 특히 후자가 원인이라면 루시드는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죠. 얼라이언스번스틴과 골드만삭스에서 경력을 쌓은 퓨처펀드의 개리 블랙 파트너는 최근 루시드를 최선호 공매도 종목으로 꼽으면서 ‘수요 악화’를 핵심 근거로 들었습니다.


루시드의 주가는요 📈

주가도 좋을 수 없었습니다. 13일(현지시간) 루시드의 주가는 1.48% 상승한 8.25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만, 부진한 생산 및 인도 실적이 발표되자 주가는 애프터마켓에서 급락했습니다. 목표주가도 급격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모건스탠리는 10달러이던 목표주가를 5달러로 크게 내렸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도 2월에 18달러의 목표주가를 10달러로 조정했습니다.

출처 : GOOGLE FINANCE
🤖 심두보 에디터
💣 '폭탄세일 테슬라', 마진 방어할 수 있을까?

🤑 전기차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 경쟁에서 단연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가격 전쟁을 촉발한 장본인이기도 한데요. 이 기업은 압도적인 마진율을 기반으로 그야말로 ‘폭탄세일’을 감행하고 있어요. 현재 주력 상품인 모델Y는 지난해와 비교해 24% 내린 4만 9990달러에 판매되고 있죠. 이런 파격적인 정책이 장기적으로 테슬라의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선 애널리스트들마다 견해가 엇갈립니다. 다만, 강세론자와 약세론자가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한 가지 명제는 ‘테슬라가 계속 가격을 낮출 것이다’라는 점입니다.

테슬라 강세론자의 견해부터 볼까요? 💪

파이프 샌들러의 알렉산더 포터 애널리스트는 10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가격 인하가 끊임없이(relentless)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테슬라가 가솔린 차량을 멸종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당연히 마진 손해는 있겠지만, 이는 테슬라보다는 다른 기업들에게 더 큰 문제”라고 덧붙였어요. 가격 인하에도 테슬라의 수익 구조는 안정적이라 보고 있는 것이죠.


반대편에는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가 있습니다 😕

그는 테슬라의 수익성에 대해 다소 비관적인 견해를 표하고 있어요.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수요를 촉진하기 위함이고, 생산량을 위해 마진을 포기하는 명백한 절충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추가적인 가격 인하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만큼, 테슬라의 마진은 앞으로도 계속 떨어질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 김나연 에디터
1분기 실적, 3분기 연속 악화 예상돼 💬

데이비드 코스틴 / 골드만삭스 수석 미국 주식 전략가

So that's a reason for some pessimism coming into the quarter. I think what's most important about this is that margins will show the third consecutive quarter of degradation.


번역하면?

이번 분기 실적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영업이익이 3분기 연속으로 악화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막을 열었습니다 🏁

실적은 단기 주가 변동과 직결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미국 주식 투자자들이 4월에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데요. 월가에서는 1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형성돼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수석 미국 주식 전략가의 분석을 토대로 향후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무엇을 참고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틴 "실적 안 좋겠죠~🙁"

우선 코스틴은 실적 감소(earnings recession)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그는 전년 대비 실적 성장률 예상치가 7% 감소한 것은 팬데믹 이후 최악의 수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코스틴은 영업이익 또한 3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지난 2022년 3분기와 4분기 영업이익률이 각각 50bp, 100bp씩 감소한 데 더해 1분기에는 150bp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코스틴은 이에 따라 가격 전가력(pricing power)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더 큰 감소폭을 보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원자재, 의료, 통신 서비스, 테크 등과 같은 업종이 취약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기업의 실적이 감소한다는 것은 경기가 둔화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

이와 관련해 코스틴은 주식시장에 불확실성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1분기 실적 발표 때 기업들이 향후 가이던스를 제시할 때 더 보수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기업들이 제시하는 가이던스가 예상보다 낮을 경우, 해당 분기 좋은 실적을 기록했더라도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틴은 현재 S&P 500 지수의 PER이 18배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실적 감소를 고려하면 비싼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주식시장에도 투자 기회가 남아있을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코스틴은 올해 주식 투자에 있어서 자사주 매입을 시행하는 기업 대신 배당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올해 배당금이 평균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22년 4분기 자사주 매입은 전년 동기 대비 20%나 감소했는데요. 자사주 매입은 주가를 부양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코스틴은 자사주 매입이 줄어든 것은 주식 투자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지적합니다. 이에 배당주를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죠.

🎞 애플이 AR헤드셋이나 애플카 하려면 M&A 해야하지 않을까?
뉴스레터와 유튜브 머니네버슬립과의 광고 또는 제휴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 광고, 협업 등 다양한 제휴 문의를 환영합니다 😀
오늘 <머니네버슬립> 뉴스레터는 어땠나요?
머니네버슬립

snowballlabs.officia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