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화  /  22.06.27
Summary
루트에너지 소식
학교 옥상 발전소 펀딩상품 오픈!
재생에너지 이슈
심상치 않은 경제 상황
제동이 걸린 친환경 투자
환경에 대한 기회비용은?
공모전/행사 안내
제2회 소셜임팩트 환경콘텐츠 공모전
에너지경제연구원 마스코트 캐릭터 공모전
Editor's Note
최근 세계 경제가 심상치 않아요🙁 이런 상황 때문인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투자를 미루고 있습니다. 그렇게 미뤄지고 있는 투자 중 하나가 친환경 분야인데, 정말 맞는 선택일까요? 오늘 레터를 통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RootEnergy News
학교 옥상 발전소 펀딩상품 오픈!
학교 건물 위의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요
얼마 전 레터를 통해 전해드렸던 것처럼, 루트에너지는 우리 주변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해 왔습니다. 그런데 발전소를 짓는 것만큼 중요한 게 운영이에요. 그래서 저희는 펀딩으로 발전소 운영자금을 조달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김해 장유중학교 옥상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 운영자금 펀딩을 진행 중에 있어요. 학교는 지리적 특성상 남향인 건물들이 많아 발전 효율이 좋은 편이에요😁 투자 기간은 12개월로, 연 7%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소액으로도 가능하니 탄소중립과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 많이 투자해 주세요!
김해장유솔라발전소
- 발전소 용량 : 220kW
- 발전량 : 연간 289,090kWh = 스탠드 에어콘 약 241대를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
- 연간 130t의 온실가스 감축효과
- 연간 84kg의 대기오염물질 감축효과
Renewable Energy Issue
심상치 않은 경제 상황
지난주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75%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28년만에 단행했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다음 달 또 한 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이런 강력한 조치로 미국의 경제가 불안정해지자 전 세계가 흔들리기 시작했죠. 무역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에도 당연히 좋지 않은 상황이에요.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처음으로 재정·경상수지의 ‘쌍둥이 적자’마저 우려😱되고 있습니다.
> 기사보기

제동이 걸린 친환경 투자

심화되는 경제위기 때문인지, 친환경 체제로 전환을 선언했던 많은 기업들의 행보가 더뎌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업체의 올 2분기 주주총회에 상정된 기후 관련 안건은 50건이지만, 이 중 과반수 지지를 얻은 안건은 10건에 불과합니다. 
작년에 비해 크게 하락한 기후 안건 채택률 @자료출처 배런스
기후변화와 연관성이 큰 에너지 관련 상장사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대표적인 석유화학기업 엑슨모빌은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파리기후협약에 근거해 탄소 배출량 목표를 맞추도록 한 안건이 상정됐지만 찬성률이 28%에 그쳤습니다. 엑슨모빌의 최고경영자 대런 우즈는 "전쟁이 한창일 때 에너지 공급을 줄이는 것은 주주나 사회에 최선의 이익이 아닐 것" 이라며 투자자들에게 기후 안건에 반대표를 던질 것을 촉구하기도 했죠.
> 기사보기

환경에 대한 기회비용은?

기업들이 친환경 투자를 미루는 것은 결국 비용 때문입니다. 당장 와닿지 않는 먼 미래에 투자하기 위해 현재의 이익을 일정 부분 포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죠. 물론 기업은 당연히 수익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데 정말 친환경 투자를 미루는 것이 '경제적인 선택'일까요? 
@자료출처 딜로이트 보고서
국제컨설팅사 딜로이트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경우 2070년까지 전 세계 경제는 178조 달러의 엄청난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모든 지역에서 경제 성장이 저해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이나 혁신에 투자하는 대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 데 자금을 써야 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미국은 작년에만 약 940억 달러, 독일과 중국은 각각 400억·17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어요. 반면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했을 경우 43조 달러의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저탄소 경제로 바뀔 경우 산업의 생산성과 경제력이 개선될 것이며, 자연히 더 현대적이고 급여가 높은 일자리들이 많이 생겨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진짜 경제적인 선택은 무엇일까요. 어쩌면 눈 앞의 이익에 매몰되어 더 큰 기회비용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Root Community
기업들이 친환경 투자를 늦추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 *익명투표* 간단히 참여 부탁드려요.)

1.  정부의 정책 및 지원
2. 기업들의 전담부서 신설
3. 사회적인 인식 변화
4. 기타
Green Events
2022년 제 2회 소셜임팩트 환경 콘텐츠 공모전이 열립니다. 지구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전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단체(5인 이내)로도 가능해요. 응모 주제는 SDG2030(지속가능 개발목표)중 지구 환경 문제인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생물다양성들을 테마로 한 스토리, 디자인, 영상과 융복합 교육 콘텐츠입니다. 대상 및 최우수상, 우수상을 포함하여 부분별로 6편을 선발할 계획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세요!
-모집 : ~ 7/25(월) 까지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마스코트를 찾고 있어요.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정책과 관련된,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이미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캐릭터를 원한다고 합니다. 심사를 통해 총 4명을 선정할 예정이에요.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캐릭터 이름과 기본형(정면, 뒷모습, 측면)1종 및 응용형 3종을 준비하시면 됩니다.금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통해 예쁜 캐릭터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접수 : ~ 7/29(금) 까지
Thank You 
오늘 레터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자님의 피드백으로 더 유익한 레터를 구성할 수 있어요.
주식회사 루트에너지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1나길 5 │ 02-792-8934
Copyright ⓒ 2022 ROOTLETTER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