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 커피 에세이 네 번째 이야기입니다.
vol 4.  
'핸드드립 커피' 좋아하시나요?

코로나로 인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홈 카페와 함께 핸드드립 커피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핸드드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 잔의 커피를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마음을 담은 커피, '핸드드립 이야기' 1편을 준비했어요.

🔖핸즈, 커피 에세이 네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핸드드립의 시작이 '노트 종이' 때문이라고요?
한 손에 주전자를 들고 커피가 담긴 필터 위로 물을 붓는 모습,
핸드드립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일 거예요.

핸드드립은 뜨거운 물을 커피 파우더에 부어서 여과식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인데요.
여과식 커피 추출의 시작이 독일 주부의 일상에서 발견하게 된 것을 아시나요? 👀
*사진 출처 : Melitta 공식 홈페이지
1908년, 독일의 어느 가정집 🏠
평범한 주부였던 멜리타 벤츠 Melitta Bentz는 언제나처럼 커피 가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셨는데요. 
텁텁하고 쓴 커피 맛과 커피 찌꺼기를 청소하기에 어려움을 느꼈어요. 😥

그러다 놋그릇 밑바닥에 구멍을 내고 옆에 보이는 아들의 노트 종이를 찢어 놋그릇 위에 올렸어요. 종이 위에 커피 가루를 올려 천천히 물을 부었더니, 유레카💡 종이가 커피 찌꺼기를 걸러주고 놋그릇 구멍을 통해 걸러진 커피가 통과되어 잔에는 커피액만 담겼어요. 맛도 더 깔끔해지는 걸 발견했어요. 
멜리타 벤츠 여사는 이 추출 기구에 대해 특허를 얻었고 자신의 이름을 따서 '멜리타(Melitta) '라는 회사를 창립하였어요.

이후, 추출 기구는 더 모양을 다듬어 현재 우리가 아는 원추형 드리퍼와 종이 필터를 탄생시켰어요.

*사진 출처 : Melitta 공식 홈페이지
🤲🏻 핸드드립의 매력이 뭐길래?
빠르게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최근에는 역설적으로 손과 정성이 들어간 가치에 더 주목하고 있죠. 그래서인지 커피를 마시는 방법에도 손의 정성이 들어간 '핸드드립' 커피에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핸드드립 커피의 가장 큰 매력은 커피 본연의 맛과 향미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해요. 핸드드립은 커피 파우더 위로 뜨거운 물을 중력의 힘으로만 천천히 내리기 때문에 원두가 지닌 가장 본질에 가까운 맛을 깔끔하게 즐길 수 있어요.

질문 Time✨ 손으로 내린 핸드드립 커피는 머신으로 내린 에스프레소 커피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핸드드립 커피는 에스프레소로 추출한 커피 중 아메리카노와 롱블랙과 비슷해 보이죠. 그러나 추출 방법과 추출 시간, 원두 등 차이점이 있어요.
같은 듯 다른 두 커피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핸드드립과 롱블랙의 차이
 핸드드립 HAND DRIP 

추출 방법│바리스타의 손
추출 시간│천천히 정성을 다해 2분 30초
원두
원두의 특성에 맞게 한 종류의 원두를 가장 맛있게 볶은 싱글 오리진 원두
특징
커피 본연의 향미와 맛을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커피
 롱블랙 LONG BLACK  

추출 방법│에스프레소 머신
추출 시간│빠르고 강력하게 30초 전후
원두
여러가지 종류의 원두를 가장 베스트하게 섞은 블렌드 원두
특징
에스프레소를 2샷 추출하여 진한 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커피
🤔 어떤 핸드드립 커피를 선택해야 할까요?
카페에서 핸드드립 커피를 주문하려고 하는데 종류는 많고, 도대체 어떤 커피를 선택해야할 지 망설이고 있으셨나요? 
내 취향에 맞는 핸드드립 커피를 고르는 꿀팁! 알려드릴게요. ☕️

핸드드립은 각 원두의 향미를 잘 느낄 수 있는 싱글 오리진 원두를 사용해요.
케냐,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브라질 등 산지별로 커피 종류도 다양해요. 

산지별로 어떤 커피 맛의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취향에 맞는 핸드드립 커피를 선택해 볼까요?
다양한 산지별 커피 중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산지별 다양한 핸드드립 커피  
 케냐  커피 
케냐는 커피 산업으로 많이 알려진 나라 중 하나일 것 같아요. 토양, 강수량, 온도 등 커피 재배에 최적화된 나라이기도 해요.
케냐의 커피는 대부분 1,500m 이상인 고산지대에서 재배되어서 쌉쌀한 맛과 열대 과일에서 느껴질법한 산미가 특징적이에요. 🍊
묵직한 바디감까지 느낄 수 있어서 케냐 커피는 '커피에 대해 기대하는 거의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Pick! 핸즈 매장에서 맛볼 수 있는 '케냐 커피'
케냐 키린야가 Kenya Kirinyaga AA TOP Washed
핸즈의 커퍼들이 10여 가지 케냐 샘플들 중 자몽 계열과 토마토 계열의 커피를 배합해 로스팅한 특별한 싱글 오리진 커피에요. 

✍🏻TASTING NOTE
✓신선한 토마토  ✓자몽  ✓라임  ✓꿀
 에티오피아  커피 
에티오피아는 아라비카 커피의 원산지로, 아프리카 최대의 커피 생산국이자 소비국이에요.
꽃향기와 과일 향미 등 산뜻한 산미가 특징인데요. 💐
대부분 1,5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되며 하라 Harrar 지역의 커피는 해발고도 3,000m이상에서 재배되어서 아로마가 풍부하고 바디감과 산미의 밸런스가 좋아요. 그래서 에스프레소 블렌딩 원두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Pick! 핸즈 매장에서 맛볼 수 있는 '에티오피아 커피'
에티오피아 이가체프 게뎁 우리 Ethiopia Yirgacheffe Gedeb Wuri G1 Washed
코끝에서 느껴지는 화사한 장미향과 복숭아의 달콤한 아로마가 긴 여운을 주는 커피에요.

✍🏻TASTING NOTE
✓플로럴  ✓복숭아  ✓장미향  ✓다크 초콜릿
에티오피아 케라모 두완초 Ethiopia Keramo Duwancho G1
2020 에티오피아 COE(Cup of Excellence) 1등 커피가 나온 케라모 지역에서 생산되어 단맛과 쥬시함이 뛰어난 최상급 내추럴 커피에요.

✍🏻TASTING NOTE
✓블루베리  ✓파인애플  ✓자스민  ✓굿 바디
 과테말라  커피 
과테말라는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재 토양과 일정한 일교차, 낮은 습도 등의 기후 조건으로 커피 재배에 최적의 조건과 수확이 용이한 곳이에요.

과테말라 커피는 '스모크 커피'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스모크한 향과 바디감이 특징적인데요. 스모크한 향은 화산 폭발에서 나온 질소를 커피 나무가 풍부하게 흡수해서 만들어졌다고 해요. 🌋
💡Pick! 핸즈 매장에서 맛볼 수 있는 '과테말라 커피'
과테말라 엘 인헤르또 Guatemala El Injerto
과테말라 특유의 묵직함과 고소함을 베이스로 오렌지, 꿀과 헤이즐넛, 다크 초콜릿의 달콤한 향미가 어우러진 밸런스 좋은 커피에요.

✍🏻TASTING NOTE
✓오렌지  ✓꿀  ✓헤이즐넛  ✓다크 초콜릿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핸드드립 커피를 찾으셨나요?
내가 마시고 싶은 핸드드립 커피를 찾아서
집에서, 그리고 카페에서
다양한 핸드드립 커피를 경험해 보세요!

'핸드드립 이야기 2탄'에서는
본격적인 핸드드립 커피 추출에 대해서
 이야기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님, 핸즈, 커피 에세이 '네 번째 이야기' 어떠셨나요?
친구들에게 공유해 주세요! 💌 
(주) 지핸즈
고객문의 : 1670-3476
대구 북구 도남길 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