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연구교수 성과확산센터 뉴스레터 제23호
학술연구교수 성과확산센터 뉴스레터 | 발행인: 박정원(한국외국어대학교)
성과확산센터 웹페이지에서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 
연구 환경 분석 및 실태조사 결과
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술연구교수 성과확산센터에서 진행한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 연구환경 분석 및 실태조사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 연구현황 분석 및 실태조사는 2022 7 26~8 30일과 2023 6 1~7 30일에 걸쳐 차례 진행하였고, 각각 662분과 876분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직관적이고 다각적으로 결과를 살펴보실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툴인 Tableau로 표현했습니다.

  객관식 설문에서 “연구수행지역”(트리맵), “연구자 소속”(워드크라이드)을 클릭하면 지역별, 소속기관별 소속 연구자(무기명)들의 설문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개인 정보 노출 방지를 위해 연구자의 소속 지역과 기관까지만 설문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님들께서 남겨주신 건설적인 제안, 건의 불편사항은 모두 확인하였으며, 향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제도와 성과확산센터 운영에 최대한 반영할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는 "연구성과 확산 활동" 의무가 있습니다. 논문, 학술발표, 저술 활동, 수상 및 기사 보도
     오프라인 강의 뿐아니라 온라인 강의 연구 성과물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연구를 부탁드립니다. 
▶️ 한국연구재단: e-R&D 시스템을 통한 결과보고서 및 성과물 제출(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
▶️ 성과확산센터: 연구성과 발생 시 이메일로 제출(담당자가 아카이브에 반영)
➡️ 담당자 이메일: sahng42@naver.com(정상현 연구원)
  • 트     랙 : A-1
  • 선정연도 : 2021
  • 소속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 과 제 명 : 21세기 문화세계정치의 변환: 국가정체성과 관련된 문화갈등과 문화중재를 중심으로
   김화정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화정 교수님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지역연구소의 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동대학의 국제대학원에서 문화외교에 관한 논문으로 국제관계학박사 학위를 취득(2016) 한국연구재단의 박사 국내연수자로 선정되어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에서 문화거버넌스(2017-2019) 연구했습니다.

   2021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문화세계정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주제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해외학계에서도 인정받아 현재는 Leiden University, Macquarie University, University of the Arts Singapore 등과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국제학에서의 문화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한국공공외교학회, 한국정치학회, International Studies Association에서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논문은 “An Analysis of South Korea’s Civic Virtue Soft Power” (2023),  “North Korea’s Juche Politics: Emotional Beliefs in Historical Institutionalism” (2022) 입니다

  The Routledge Handbook of Soft Power (2nd edition, 2023) 실린 23 “An Analysis of South Korea’s Civic Virtue Soft Power” 김화정 교수의 연구과제인 21세기 문화세계정치의 변환에 대한 이론화 마무리와 문화갈등과 문화중재의 유형화 초석을 마련한 주요한 연구 결과물입니다.

  조지프 나이 (Joseph Nye) 소프트파워 개념에 기초한 네런치티 (Naren Chitty) 공화주의적 민주주의 관점에서의 (virtues) 실천(virtuosity) 소프트파워 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성을 밝혀냈습니다. 긍정적 효과 면에서 조정과 화해, 리더십, 부정적 효과 면에서 가치충돌과 프로파간다의 영역을 규정하고 소프트파워 효과성을 구체화했습니다.

  이 집필을 통해 문화세계정치에서 갈등과 중재를 어떤 이론적 근거로 설명할 것인지에 대한 기초를 다졌고, hashtag activism, ideological vacuum 같은 현상 분석으로 최종 목적인 21세기 문화세계정치의 변환 개념의 실제적 적용과 미래 예측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깨어 있는 시민입니다.(2019.5.)

[영상] 방구석 공공외교아카데미: 그래서 공공외교가 뭔가요?
데이터 영상 강의: 큐레이션 플랫폼 : 노션(Notion)
강사: 박정원(한국외대 중국학대학 교수, 성과확산센터 연구책임자)

   노션(Notion)은 칸반 보드 관리, CRM 활용, 위키데이터베이스로 사용이 가능하며, 해야할 일을 계획, 정리, 저장, 공유하는 것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툴입니다. 

   노션은 간단한 웹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고, 팀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협업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생성한 결과물을 아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단순한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과 결합하여 입체적인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션 강의 영상은 총 7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큐레이션 플랫폼 노션

             1차시: 기본 블럭, 인라인

             2차시: 데이터베이스

             3차시: 데이터베이스 필터

             4차시: 고급블록, 스타일

             5차시: 수식, 관계형, 롤업, 템플릿

             6차시: 수식 함수

             7차시: 위젯, 클리퍼, 오디오북


오픈 공개 강의
연설문, 소셜미디어, 뉴스 등 텍스트 데이터 분석하기
교육 역량 강화
더글라스 호프스테터 저, 『사고의 본질』
  『사고의 본질』과학자의 언어로 풀어낸 사고의 본질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로써, 인간 사고의 본질에 한 발 다가선 연구 성과를 정리한 책입니다. 
  인지과학·컴퓨터과학 분야에서 30년간 사고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에 대한 컴퓨터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온 더글러스 호프스태터와 파리 제8대학 인지 및 발달 심리학 교수인 에마뉘엘 상데가 유추가 사고에서 차지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소개하기 위해 7년여 간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를 담았습니다.
  두 학자가 사고의 본질이라고 주장하는 유추 작용과 범주화는 거의 매 순간 일어나기에 그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지만 책 전체에 걸쳐 벌어지는 유추 작용과 범주화를 따라가다 보면 두 경계가 허물어지는 동시에 이 두 작용이 인간의 정신 활동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깨닫게 됩니다. 
  일상적으로 접하는 정신 활동으로 유추와 범주화를 설명한 이 책은 언어학, 인지 과학 및 언어 철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지적 쾌감을 전해줍니다.
학술연구교수 성과확산센터

연구책임자: 박정원(한국외국어대학교, 010-9131-6127)
공동연구원: 박구용(전남대학교), 강병구(서강대학교), 변지원(방송대)
전임연구원: 정상현(한국외국어대학교, 010-3543-1168)
stibee

이 메일은 스티비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