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9호] 마을에서 세상을 보는 관악사회복지 소식
마을에서 세상을 보다. 관악사회복지   
<제549호> 2021 년 2 월 9 일 (화)  

2021년부터 관악사회복지 뉴스레터는 매월 둘 주, 넷째 주 화요일에 발송됩니다.

온라인 총회를 준비하는 온라인 관악사회복지

  관악사회복지 총회2월 27일 토요일 오전 11시에 열립니다. 힘들었지만 함께 버텨냈던 2020년,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활동을 위해 준비한 2021년을 회원 분들에게 보이는 자리입니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관악사회복지 운영위원회총회준비위원회로 전환하여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합니다. 온라인 활동의 해인 만큼, 이번 총회준비위원회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1월 29일, 은빛사랑방과 삼성동, 미성동 이웃사랑방이 온라인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다른 운영위원들도 자택이나 직장에서 온라인 공동체에 참여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만나지 못해 새해 처음으로 얼굴을 보는 만큼, 반가운 새해 인사도 나눴습니다. 이 날은 각 모임 및 사무국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하기 전, 전체적인 총회 준비 일정과 올해 활동에 대한 고충을 나누었습니다. 주민활동가들은 생소한 온라인 회의 환경에 적응이 어려웠지만, 다음 회의를 더 기대케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2월 5일, 두 번째 총회준비위원회는 2020년 활동을 되돌아보며, 수정이나 새롭게 계획에 반영되길 바라는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총회자료집에 실릴 2020년 활동결과를 각 모임 대표가 발표하고, 다음 회의에 이야기할 2021년 계획에 대한 여러 준비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해 운영위원 활동이 어려워서 아쉬움을 표했던 위촉직 운영위원들도 내용을 귀담아들으며 활동가들을 격려하기도 했습니다.

  세 번째 총회준비위원회는 2월 17일에 열립니다. 이 날, 총회를 준비하는 온라인 관악사회복지의 총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열심히 준비할테니, 2월 27일 온라인 총회에 꼭 함께해주세요! ^^

[언택트 합창단] 
주민의 목소리로 한 소절씩 심는 '낮은 곳에서 일구는 숲'

  관악사회복지와 회원들이 함께 만드는 2021년 새해 맞이 관악사회복지 '언택트 합창단'이 첫 발걸음을 뗐습니다. 감사하게도 직접 참여를 신청하신 회원 분들과, 주민모임의 대표로서 참여한 분들에게 직접 사무국이 찾아가 '낮은 곳에서 일구는 숲' 노래영상을 촬영하고 있습니다. 

  2월 3일, 모두 모임의 유현만 대표와 최기한 부대표를 시작으로 2월 4일에는 관악구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곽충근, 김재원, 나호정(이상 관악공동행동), 남상덕(관악뿌리재단), 박정란(푸른공동체 살터), 홍선(관악사회복지 협동활동가, 관악뿌리재단) 활동가의 노래를 담았습니다. 처음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부끄러움도 있었지만, 모두 최선을 다해 관악사회복지의 2021년을 채워주셨습니다.
  2월 5일에는 은빛사랑의 고선행 회장과 황분녀&이부자 어르신, 삼성동 이웃사랑방 전성현 대표와 박은미&한명수 주민활동가, 미성동 이웃사랑방 변혜진&우옥경&최은옥 활동가, 나눔주민생활조합 심순섭 이사장이 참여했습니다. 각자 부른 구간은 한두 소절이지만, 목소리와 마음을 합치면 아름다운 완곡이 될 것입니다.

  추가 영상 촬영과 편집 과정을 거쳐, 언택트 합창단의 노래영상은 2월 27일 관악사회복지 정기총회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서울에는 이런 사업이 필요하다!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공모하세요
  시민의 행정참여, 가장 가깝고도 어렵지 않은 방법이 바로 '참여예산'입니다. 2월 1일부터 서울특별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가 시작되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 느낀 불편함, 혹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할 아이디어가 있다면 주저 말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기간 : 2021. 2. 1. ~ 2. 28 
*신청자격 : 서울 거주 시민, 서울 소재 직장인 ‧ 학생 ‧ 단체 
*신청방법  
  - 서울특별시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 http://yesan.seoul.go.kr
  - 우편 발송 또는 직접 방문 신청가능   
  ※ 주소 : (우)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시민숙의예산담당관(본관 3층)
*문의전화 : 서울특별시 시민숙의예산담당관(02 -2133-6969 ~ 6972)

2021 관악사회복지 뉴스레터는 매월 둘 주, 넷째 주 화요일에 발송됩니다.
뉴스레터의 소식들을 관악사회복지 2020 비전에 맞추어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 2월11일   (~14일) 설 연휴
  • 2월17일   총회준비위원회 3차
  • 2월18일   사무국회의
  • 2월18일   서로배움터
  • 2월19일   언택트 합창단 촬영 마감
  • 상기 내용 포함 활동 일정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주소,전화번호,e메일,후원계좌 변경문의 
    → 02) 872-8531 한황화 상임활동가 
  • 관악사회복지 온라인 후원회원 가입페이지 
    → 이곳을 클릭!!
  • 모아주신 저금통은 사랑방에 놓아두세요 
    → 조직경영팀(872-8531)
<푸드뱅크와 이웃사랑방은 일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   내   &   홍   보
2020년도 귀속분 기부금 영수증 안내
** 기부금 영수증은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 주민등록번호 제공, 등록이 안되어 있는 경우 국세청 자동등록이 안되고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확인이 안될시 사무국으로 전화 주시면 발급가능하오니 사무국으로 전화 주세요. **

** 사무국 기부금 영수증 문의 02-872-8531(한황화 상임활동가) **
관악사회복지 오픈채팅방에
초대합니다
관악사회복지 후원회원 가입,보다 간편해졌습니다
  관악사회복지는 주민, 회원들과 다방면으로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영위원회 의결사항으로, 올해는 신속한 홍보와 회원들과의 일상적 소통 창구 마련을 위해 '관악사회복지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 참여코드를 입력하시면 오픈채팅방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open.kakao.com/o/gp2bkPnb
*참여코드: 8531


  입장 시, 이용규칙을 안내해드리오니 확인하시고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이들 들어오셔서 관악사회복지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해보세요! (물론 뉴스레터도 계속 발송됩니다. ^^)
*온라인 회원가입이 더 간편해졌습니다.
하단 '후원하기' 버튼을 활용하시면 자동이체와 기부금 영수증 발급 신청을 한 번에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에 관악사회복지는 2020 비전을 설정하고 지난 4년간 마을·협동·민주주의를 실현 할 수 있도록 마을 안에서 다양한 주민들을 만나며 함께 실천해 왔습니다. 
  그 동안 관악사회복지의 비전에 공감하고, 활동에 매력을 느끼고, 마을의 변화를 꿈꾸는 많은 시민들이 회원가입을 해주셨습니다.

  행복한 관악을 만들기 위해 힘쓰며, 변화를 이끌어냈으나, 목표와 비전 실현을 위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정 운영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로 관악이 보다 더 행복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이 협동의 경험으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마을의 주민이 보다 더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픈채팅방 접속
후원하기
  이제는 제로페이로도 관악사회복지 후원이 가능합니다.
  제로페이 사용 어플리케이션(예: 비플제로페이)에서 아래 QR코드를 스캔하면 제로페이로 후원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문의는 02-872-8531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주민과 함께 실천하며 행복한 관악을 만드는 디딤돌이 된다"
관악사회복지 사명문
이 뉴스레터는 웹(PC)를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웹에서보기]를 누르면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단법인 관악사회복지
kasw21@chol.com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로44나길 18 지층 관악사회복지
전화 02-872-8531 / 팩스 02-876-8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