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31

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활동 및 성과 보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와 한국사회투자포럼(KoSIF)은 세계은행과 지멘스 청렴성 이니셔티브 (SII) 의 글로벌 반부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의 투명성 및 준법경영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업 청렴성 소사이어티(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IS프로젝트의 지난 활동과 성과를 소개합니다. 

BIS 첫발을 내딛다

2019년 10월, 350여명의 주요 기업 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BIS 프로젝트가 런칭되었습니다. 

            한국사내변호사회와 손을 잡다

준법지원인 경쟁력 강화와 기업 반부패 경영 
지원을 위해 UNGC 한국협회와 한국사내변호사회(KICA)는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ESG평가의 반부패 요소 강화에 대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다 
국내 주요 연기금 및 ESG 평가∙자문 기관 담당자가 참석하여 현재 국내 연기금들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및 기업의 ESG 평가에 있어 반부패 요소 강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21대 총선, 5개 정당의
        기업 반부패 정책 방향성을 파악하다 
국내 기업의 반부패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 아래, 주요 5개 정당에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기업 반부패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분석했습니다. 

      21대 총선 113명의 21대 총선 후보자가
반부패에 서약하다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한 113명의 21대 총선 후보자가 반부패 서약서에 서명하고 이중 108명의 후보가 정책동의서를 제출했습니다.

             기업반부패협력포럼 발족으로
             입법 지원의 기틀을 마련하다
제21대 국회 15명의 의원이 참여하는 ‘기업 반부패 협력 포럼’을 개최하여 비재무 정보공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ESG 투자 등 시장친화적 반부패 법∙정책을 매개로 한 기업 부패 리스크 관리 및 반부패 인센티브강화 활동의 필요성과 이행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기업 투명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향성을 논의하다 
<기업 투명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분과 세션은 글로벌 반부패 및 컴플라이언스 법•제도 동향을 소개하는 한편, 기업 반부패 강화방향 및 입법 과제와 국내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사례를 알아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UNGC 한국협회x팀블라인드] 3천백여명의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반부패 인식에 대해 알아보다
KLS 2020의 일환으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와 팀블라인드는 공동으로 기업내 반부패 인식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6일 동안 3천백여명에 이르는 블라인드 앱 사용자 (국내 기업 재직자) 가 참여했습니다.

             BIS, ESG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가능발전소와 손잡다
UNGC 한국협회,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지속가능발전소가 ‘ESG 연구 및 활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Summit 2021
26 March 2021

BIS Summit 2021은 국내 기업의 반부패 동향을 파악하고 투명성 제고와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2021년 3월 26일 열린 본 행사에서는 반부패 서약식과 우수기업 및 기관에 대한 시상, 반부패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과 특별강연, 그리고 <반부패 이슈를 포함한 기업의 ESG 정보 공시 의무화> 특별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COVID-19 팬데믹은 그간 잘 보이지 않았던 사회적 불평등을 드러나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불평등한 분배가 위기 상황 해결을 더디게 하고 있습니다. SDGs 16번째 목표가 강조하듯 모래 위에 지은 집은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 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명예회장 
"공공부문 뿐 아니라 기업 등 민간부문의 투명성 제고 노력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여러분께서 BIS Summit 2021을 계기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환경 구축을 위한 민관의 노력을
집시키리라 기대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이건리 부위원장
 특별강연 I
<기업 반부패 동인, 매커니즘 개선 방안> 

OECD 프랑스 체인(France Chain) 
반부패
수석 애널리스트는 ‘기업 반부패 동인, 매커니즘 개선 방안’을 주제로 한 연구를 소개했습니다. 
특별강연 II
<정보 공시와 기업 청렴성> 

영국 국제투명성기구(TI-UK)의 로시오 파냐구아(Rocio Panagua) 비즈니스 청렴성 총괄은 ‘정보 공시와 기업 청렴성’을 주제로 발간물 « 오픈 비즈니스(Open Business) »를 소개했습니다. 
GS칼텍스, IBK기업은행, KB금융그룹, POSCO 인터내셔널을 포함한 70여 기업 및 기관이 BIS의 기업 반부패 환경조성을 위한 취지와 활동에 공감하며,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고, ESG에 기반한 기업/기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반부패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서약했습니다. 
2021BIS 서밋 반부패 어워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지속가능발전소는 기업 청렴성 소사이어티 Busines Integrity Society(BI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반부패 우수기업을 선정해 2021 BIS 서밋에서 시상했습니다.
 
수상 기업

2021 BIS 헬스케어 반부패 세미나
26 March 2021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은 3월 26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BIS 헬스케어 반부패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본 세미나는 헬스케어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헬스케어 분야의 최근 반부패 동향에 대해 공유하고 준법윤리경영 정착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기업 반부패의 온라인 정보 허브, BIS 웹사이트

BIS 프로젝트 웹사이트(www.bis.or.kr)는 프로젝트 활동 및 반부패 윤리경영에 관한 동향을 소개하고 공유하기 위한 정보 플랫폼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카이브를 통해 전 세계 기업 반부패와 관련된 법제도 동향, 전문가 인터뷰 및 ESG 에 관한 언론보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는 헬스케어 산업을 둘러싼 규제 및 조달상의 부패 리스크와 기업의 가치사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희 유형과 사례들을 제시합니다. 

선샤인액트로 대표되는 강화된 리베이트 규제 정책과 글로벌 및 국내 헬스케어 분야의 반부패 동향과 함께 기업의 부패 리스크 예방 및 부패 방지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가이드라인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반부패 프로젝트 활동의 일환으로 영국투명성기구(TI-UK)의 “Incentivising Ethics” (2016)를 한국어로 번역 발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업무 실적에 대한 압박 속에서 기업의 인센티브 제도가 자칫 부패의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서술하고, 이러한 인센티브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BIS Newsletter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빌딩 10층
gckorea@globalcompact.kr | 02-749-2149/50

Copyright ⓒ 2021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