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을 읽고 싶은 사람들의 미디어 이야기, 어거스트

안녕하세요. 에디터 Friday입니다.
오늘은 뉴진스 아니고 뉴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오늘의 에디터 : Friday
여름 누가 이렇게 빨리 끝나래
오늘의 이야기
1. 사람들은 왜 뉴스를 볼까?
2. 뉴스의 양을 늘고 위상은 떨어졌다?
3. 앗 그런데 이제 FOMO가 아니라 ROMO라고?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마 전 잡지 <GQ>에서 발행한 기사를 하나 읽었습니다. 제목은 '내 감정을 객관적으로 보는 법'. 사실 제목은 별로 안 끌렸는데, '유독 감정 조절이 어려운 당신에게 추천한다'는 코멘트에 꽂혀 클릭했습니다. 기사중 에디터가 나열한 항목 중 '나를 타인처럼 바라볼 것,' '감정적 혼란을 일으킨 원인과 마주할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지친 몸과 마음의 회복이 더딘 요즘,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다가 이 기사를 읽고 나의 하는 일을 돌아보았어요.  나라는 타인은 속 시끄러운 '뉴스'를 만드는 사람이라 어쩌면 자꾸 화가 나고 감정 조절이 안되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추측해봅니다. 절 기쁘고 슬프게 만드는, 뉴스에 대한 단상과 함께 지극히 자기 위안적인 시간을 가져보겠어요.

🤷‍♀️ 사람들은 왜 뉴스를 볼까?

(출처 : Unsplash)
"뉴스를 읽으면 똑똑해지는 기분이야."

 직업 때문이 아니라도 강박적으로 뉴스를 읽는 편입니다. 왠지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업데이트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 같아요. 무엇이 '핫'하고 어떤 이슈가 논란이 되는지 놓치기 싫어합니다. 그런데 정말 뉴스를 읽으면 똑똑해지나요? 우리가 많이 보는 뉴스가 주로 어떤 것인데요?

 뉴스는 '새로운 소식'입니다. 좁게 보면 TV나 신문에서 다루는 기사가 뉴스고, 넓게 보면 점심 시간에 반찬으로 꺼내 놓는 소문도 뉴스죠. 우리가 솔깃해하는 뉴스는 많은 경우에 정치인의 비리, 연예인의 스캔들 등에 관련된 것일 겁니다. 자극적이고 흥미롭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죠. 유용한 정책이나 거시 경제, 새로운 행성의 발견 등 학구적이고 역사에 기록될만한 뉴스들에 관심 가지기도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기초지식 없이 긴 글을 소화하는 데 특별한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휴식을 취하면서 스크롤하며 읽기엔 쉬운 뉴스가 최고죠. 신문사나 방송사도 연성 뉴스가 잘 팔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그런 뉴스들을 많이 양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뉴스를 읽는다고 할 때, 그리고 혹시 그 뉴스가 주로 '포털'에 걸려있는 것이라면, 온라인용으로 조회수를 뽑기 위한 기사일 확률이 높으므로 어느 정도 '선정적'일 겁니다. 또한 단독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 빨리 게시하다 보니 팩트 체크가 안 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정말로 사실이지만 알아도 몰라도 그만인, 지나가는 뉴스일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한 정치인의 '성상납 의혹이 공소 시효가 지나 불송치 되었다'는 뉴스를 읽었다 한들, 정말로 똑똑해졌다고 할 수 있나요? 우리는 뉴스를 오락거리로 생각한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건 스마트폰 때문이라거나 저널리즘의 몰락이 아니라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뉴욕대학교 교수 미첼 스티븐스는 저서 <뉴스의 역사>에서 뉴스가 오락거리가 되는 것이 현대의 고유한 현상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뉴미디어가 선정성을 부추긴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본성에 선정성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하죠. 스티븐스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전기 <Admiral of the Ocean Sea(1942)>를 쓴 미국의 역사가 새뮤얼 엘리엇 모리슨은 '콜럼버스의 뉴스에서 사람들을 솔깃하게 만든 단 한 가지 요소는 나체 원주민, 특히 나뭇잎 한 장밖에 걸치지 않은 여성 이야기였다'는 증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건 저도 압니다. 저는 지금 제동 장치가 없는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 중입니다) 한편, 경희대학교 교수 이인희의 <뉴스 미디어 역사>에는 16-17세기에 유행했던 뉴스를 책으로 기록해놓은 '뉴스북'과 뉴스를 시의 형식으로 기록해 대중 앞에서 큰 소리로 읽어주는 '뉴스 발라드'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왕실의 결혼, 왕의 행차, 왕족과 유명인의 사망 소식 등은 뉴스 발라드가 가장 많이 다루는 소식이었다. 왕이라는 이유보다 독자들이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알고 싶어 하는 욕구의 대상으로서 왕족과 같은 유명인들은 뉴스 가치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가령, 필립 시드니(Philip Sidney) 경이 31세 때 총탄을 맞고 사망했고, 헨리 왕자가 18세의 나이에 급사했다거나, 헨리 8세의 왕비 앤 볼린(Anne Boleyn)이 젊은 나이에 남편에게 처형당했다는 소식은 대중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오늘날 유명인들은 목숨을 잃기보다는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 이혼과 같은 흥미 위주의 가십(gossip)성 뉴스로 세간의 주목을 받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다.

(뉴스 미디어 역사, 2013. 2. 25., 이인희)
 이외에도 뉴스북과 뉴스 발라드는 가정 불화, 치정 살인 등 범죄 뉴스도 많이 다루고 있었습니다. 물론 '저널리즘'이라는 하나의 신념이자 구조가 제대로 구현되기 훨씬 전이긴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건 뉴스라는 게 원래 좀 천박하다는 거죠. 사람들이 뉴스를 읽는 건 고고한 지식 때문이 아니라 생존과 본능에 철저히 기인한 욕구 해소일지도 모릅니다. 알랭 드 보통도 책 <뉴스의 시대>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하죠.
(출처 : Wikipedia)
(출처 : Amazon UK)
뉴스는 우리에게 각기 할당된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거나 흥미진진한 문제들을 찾아냄으로써, 그리고 이 더 큰 관심사들이 자기 자신에게만 초점에 맞춰진 불안과 의심을 삼켜버리도록 용인함으로써 우리를 사로잡은 문제로부터 도피하는 탈출구가 될 수 있다. 기근, 침수된 마을, 잡히지 않은 연쇄살인범, 내각의 사퇴, 내년 최저 생계비에 대한 경제학자의 예측 같은 외부의 혼란이야말로 우리를 내면의 평온이라는 감각으로 인도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뉴스의 시대, 알랭 드 보통, p. 15)
우리는 그 욕구 중 하나를 FOMO(Fear Of Missiong Out)라고 부릅니다. 직간접적으로 생존과 관련한 정보를 얻고자 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건 다 해보고 알고 싶어 하는 '고립 공포감' 말입니다.

🤔 뉴스의 양은 늘고 위상은 떨어졌다?

출처 : 신문과 방송 9월호,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언론수용자 조사>
 자, 알랭 드 보통의 말마따나 ‘인류의 절반이 매일 뉴스에 넋이 나가 있다’고 칩시다. 뉴스가 많으면 레거시 미디어, 전통 신문사나 방송사들도 좋아야 하는데 뭔가 못마땅해보입니다. 저도 뉴스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뉴스가 전파되는 현상이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뉴스의 양은 늘었는데 질적으로는 저하되는 것 같아서요.

신문과 방송 9월호의 리포트 속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1 언론수용자 조사> 통계에 따르면 2021년의 매체별 뉴스 이용률은 텔레비전(83.4%)을 제외하고 인터넷 포털(79.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26.7%), 메신저 서비스(17.2%), SNS(11.9%)가 신문(8.9%), 라디오(8.4%) 등을 앞질렀습니다. 포털은 기존 언론사가 제작한 뉴스가 들어가는 곳이니까 빼고,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메신저 서비스, SNS가 뉴스의 핵심 통로가 된 것은 사뭇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출처 : Future Journalism Project Media Lab 채널
 그런데 앞서 언급했던 미첼 스티븐스, 이 진격의 언론학자는 뉴스가 원래 '아마추어의 것들'이었다고 말합니다. 아주 옛날부터 시장이나 길목 어귀에서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도 '뉴스'를 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인간이라는 존재가 원래 생존을 위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는 습성을 타고났고, 그 '뉴스'라는 것이 특히 생존에 도움이 되거나, 번식(reproduction)과 관련해 성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고 주장합니다.

특징적으로 뉴스가 '비즈니스'가 되던 시절을 꼽았는데요, 바로 활자 인쇄술의 발달로 신문이 생기고 뉴스를 더 빨리,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었을 때부터였습니다. '전보(Telegraph)'를 이용해 남들보다 더 신속하게 뉴스를 전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19세기 미국에서 싹 트고, 사람들에게 뉴스를 팔게 되면서 비로소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죠.

그 뒤로 신문이, 라디오가, 텔레비전이 세력을 늘려가다 붐!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더 이상 '전문가'만 뉴스를 만들고 거대 기업만이 뉴스를 파는 세상은 끝났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기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피드에 글을 올려 뉴스를 생산할 수 있죠. 그러면서 교수는, 드디어 다시 뉴스가 '아마추어의 것'이 되었다고 기뻐합니다(그렇게 보여요 제 눈엔). 원래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친구들끼리 뉴스를 이야기할 수 있고, 관중이 아니라 모두가 참여하는 스포츠를 되찾은 거죠.

그의 주장을 보고 있으면 마치 Web 3.0가 가져온다고 주장하는 '투명성', '탈중앙화' 같은 것들이 떠오릅니다. 그 가치들이 프로파간다라고 보는 시각도 있지만, 어쨌든 시대가 변하면서 점점 중개자가 사라지는 것이 큰 흐름인가봅니다. 그 흐름에 따르면 뉴스의 위상이 떨어졌다는 '저널리즘의 위기' 프레임은 지극히 공급자 입장일 수도 있겠네요. 아무도 위기로 안 몰아넣었는데 그동안 맛 보았던 권력과 자본이 선사한 게으름 때문에 스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기도요.

👻 앗 그런데 이제 FOMO가 아니라 ROMO라고?

출처 : NiemanLab
 여기 철저히 공급자 입장인 사람이 또 있습니다. 바로 접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얼마나 뉴스의 시대를 살고 있는지 잔뜩 늘어놓는 와중에, 하버드 대학의 저널리즘 연구소 '니먼 랩(NiemanLab)'의 따끈따끈한 기사를 읽고 말았습니다. 제목은 'The relief of missing out: Anticipated anxiety is a big reason why more people are avoiding the news'. 이럴수가 이제 FOMO가 아니라 ROMO라구요? ㅠㅠ 겨우 하나 배웠는데 새로운 개념이 또 나왔어요... 이 기사는 뉴스 회피 현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뼈 때리는 부분은, '깨어있는 시간 대부분을 최신 뉴스들 속에서 헤엄치는 저널리스트들에게는 생소할 것'이라며 하지만 뉴스 회피 현상은 실제로 유의미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짚어준 것입니다.

이 부분을 읽는 순간, 뉴스에 집착하는 사람이 뉴스를 만들어봤자 보는 사람이 원하지 않는 메시지를 배설하는 것에 불과한 걸까 걱정이 됐습니다. 이것이 바로 뉴스 고관여층이 빠질 수 있는 함정인가 하고 아찔했죠. 그리고 어쩌면 저는 아직 뉴스를 '소비'하고 있으면서 뉴스 생산자처럼 생각하는, 사회 초년생, 그러니까 프로 의식이 부족한 아마추어라서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았었구나(...) 하는 섣부른 결론도 내려보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기사가 다루는 내용을 정리해보면, 먼저 Benjamin Toff와 Rasmus Kleis Nielsen의 연구가 나옵니다. 뉴스가 불안을 야기하고 실제 가치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관점이 뉴스를 보는 태도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건데, 사람들은 뉴스가 자신들의 삶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면서 불안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에서 디지털 뉴스 이용 행태를 분석해 내놓는 <Digital News Report>에 따르면, 이러한 뉴스 회피 현상은 세계적인데 뉴스를 "가끔" 혹은 "자주" 적극적으로 피한다고 대답한 사람들의 비율은 5년 사이 크게 늘었습니다.

 

출처 : NiemanLab
 참고로 신문과 방송 8월호의 최진호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에 따르면 같은 보고서에서 한국 이용자의 67%도 뉴스를 선택적으로 회피한 경험을 밝혔습니다. 5년 전인 2017년에 비해 15% 늘어난 겁니다.

Benjamin Toff와 Rasmus Kleis Nielsen는 연구를 통해 (1) 많은 사람들이 뉴스의 내용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그들의 삶과 연관 있는 정보는 없다고 생각하며 (2) 동시에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정보를 알고는 있어야 한다는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다고 썼습니다. 덧붙여 뉴스를 보게 만드는 모호한 규범(abstract norms)같은 것들이 약하게 작용한다고 하는데, 쉽게 말해서 뉴스를 볼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는 뜻이죠.

뉴스에 대한 불평으로는 "뉴스는 범죄, 전쟁 그리고 테러리즘에만 몰두해있다", "뉴스를 보면 우울하다", "내게 유용하지 않고, 나는 정치엔 관심 없다", "뉴스는 흐름을 따라가기 벅차다. 상관없다, 그냥 안 본다", "내가 뉴스를 꼭 봐야 하는 의무는 없다"등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더 이상 FOMO, 뒤처지고 사라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fear)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안도(relief)를 느끼는 ROMO가 온 것이라고 판단하죠.

💎 "예민하되 무뎌지자"

 치고 올라오는 뉴미디어, 뉴스를 기피하는 ROMO까지... 레거시 미디어 종사자는 아득합니다. 게다가 오늘 많이 등장하는 아저씨 미첼 스티븐스는 또 다른 저서 <비욘드 뉴스>에서 '지혜의 저널리즘'을 설파합니다. 언론이 객관성을 추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하나의 '관점'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죠.  그리고 기자들이 "전문가 수준의 식견을 가진 사람, 또는 그런 식견을 가지려 노력하는 사람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합니다. 객관성과 중립을 지키는 것도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관점까지 보여줘야 한다니 책임감이 무거워집니다.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저번 주말 기자 친구를 만났습니다. 얼마 전 기획 기사를 탈고하고 또 다른 이야기를 위해서 밤낮없이 일하는 와중에 만나주더군요. 우리는 만나서 뉴스 생산자의 기쁨과 슬픔을 이야기했습니다. 서로 한탄하고 위로하려고 만난 자리라 '슬픔'에 초점이 맞춰질 줄 알았는데, 기억에 남는 대화는 '기쁨'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월급 적고, 일이랑 생활이 분리가 안 되는데 그 일을 왜 해?"
"일단 독립적인 개체로 존재할 수 있어. 우리가 하는 일은 컨설턴트와 비슷해. 어떨 땐 변호사 같고... 그런데 특징은 클라이언트가 공공인거지."
"공공?"
"응, 시민과 독자가 내 클라이언트라고. 그게 내 직업 윤리를 만드는 원천이 돼."
"민주주의 비슷한 걸 얘기 하고 싶은거니?"
"솔직히 말하면 난 세상을 비웃으면서 살고 싶은데....."
"세상을 비웃고 싶다고? ㅋㅋㅋㅋ"
"그래, 이왕이면 사회에 도움이 되고 싶단 말이지. 난 우리 일이 '소란 만들어내기'라고 생각해."
"마치 추적단 불꽃이 n번방 방지법을 만들었듯이.... 그렇게 들으니까 멋지다."
"큰 울림이 아니더라도 취재원에게 고맙다는 말을 들을 때도 행복해. 그렇게 평범한 목소리를 계속 계속 담으려고."
"엄청난 인정 욕구......"
"그걸 위해 모든 걸 감내하는 거지."
 그 후로도 우리는 정치인의 입만 바라보게 되는 현실과 또 그 뉴스를 만들어내면서도 힘들어하는 스스로들을 자조하며 화를 냈습니다. 일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들을 하나하나 꺼내면서 욕을 하기도 했죠. 하지만 그 끝은 언제나 "예민하되 무뎌지자" 라는 다짐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휴일에도 만나서 일 얘기를 해준 것도 고마웠는데, 남겨준 메시지도 멋졌습니다.

"너무 열내지 마. 열정적이지만 쉽게 식는 응원보단 지치지 않고 계속 응시하는 염세주의에 힘이 있다. 각자의 업역에서 꾸준히 뉴스의 영역을 넓히고 연대하는 게 뉴스 직장인이 해야 할 일."
 💭  오늘의 콘텐츠 추천

[KPOP IN PUBLIC | ONE TAKE] NewJeans (뉴진스) 'Hype Boy' | Dance Cover by RISIN'

에디터 <Friday>의 코멘트
 뉴스고 뭐고 뉴진스가 최고.
☕️ 오늘의 레터가 좋았다면 커피값 후원하기
🎙 오늘의 레터 오디오로 듣기 
💜  어거스트 구독하 : 어거스트 구독 링크를 복사해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
💌  협업문의  augustletter08@gmail.com
Edited by  Zoe • 한새벽 • 구현모 • 후니 • 찬비 • 구운김 • 식스틴 • Friday
Copyright © AUGUST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