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대구환경교육 #4
😍 2021년 9월 대구환경교육센터 뉴스레터

- 3개월 만에 찾아뵙는 대구환경교육센터 
온라인 소식지 "월간대구환경교육" 입니다. 
- 지난 3개월도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사무실도 새로운 공간으로 이사를 하고, 
8월부터는 채수헌 활동가께서 함께 
환경부 인턴으로 센터 활동을 시작하셨어요!!  
- 새로운 공간에서 만들어가는 
대구환경교육센터의 여러 소식들~ 
자 이제,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사람책 4 - "꿈꾸던 일을 많이 실현한 행복한 사람 이야기"

    1달에 1명, 대구환경교육센터의 사람책 시리즈가 찾아갑니다. 
회원들의 소소한 삶의 이야기와 고민을 나누는 이 코너~~ 네번째로 만난 분은 '김은아' 회원입니다~
  김은아 회원님은 대구환경교육센터의 이사님이세요^^ 
(세 번째 사람책의 주인공였던 '최순덕' 회원님께서, '김은아' 회원님을 만나 이야기 나누고, 글을 써 주셨습니다. )

 " 환경을 위해 제가 실천하는 일은 우선, 소비를 별로 많이 하지 않아요. 가구나 가전제품, 옷, 최신유행 이런 거에 관심이 별로 없어서요. 그리고 환경에 도움이 되려면 내 가방이 무거워야 하는구나를 느끼게 되었어요. 그래서 저도 되도록 가방을 무겁게 하고 다니려고 해요. 손수건과 텀블러는 필수구요" 

내 인생의 환경책 4-"만화로 보는 기후변화의 모든 것" 그리고 
"미래가 불타고 있다 기후재앙 대 그린뉴딜"

나에게 깊은 영감, 감동, 생각할 지점 등을 안겨준 '내 인생의 환경책', 어떤 책이 떠오르시나요? 
네 번째 '내 인생의 환경 책', '권덕기 대구환경교육센터 이사장'님의 글을 소개합니다. 

"소설적 구성을 만화라는 그릇에 담아 1인칭 화자의 시점으로 기후변화에 관한 거의 모든 이야기를 풀어내었다. 이 만화책에는 기후의 역사, 기후 과학, 기후 변화의 정치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쉽고 간략하게 등장한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부쩍 늘어난 지구온난화, 기후 변화, 기후 위기에 대한 담론에 어떤 관점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참여할 것인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
[3분기 이모저모 소식]
 
 - 7월 - 
 🍀 7/2(대구환경교육센터 사무실 이사 
 🍀 7/5()~9/27(동구청소년문화의집 아름드리 기후위기 교육(총 10회차-중등 대상)
 🍀 7/10(토) 맹꽁이 탐험대 수료식
 🍀 7/16(대구식물기행 (북지장사)
 🍀 7/23~11/22 '모두를 위한 물환경교실' 7개 청소년 기관 대상 교육(36회) 
 🍀 7/29(목) 7월 이사회의 
 
 - 8월-
 🍀 8/9(월)~8/20(금) 대구환경교육센터 이전 기념 '모두를 위한 내일' 그림 전시회 
 🍀 8/12(목)  대구환경교육센터 이전 기념 '뜨거운 지구열차를 멈추기 위해' 저자 특강
 🍀 8/18(수) 대구환경교육센터 임시 총회 
 🍀 8/19(목) 2021 민간자원순환활동촉진사업 중간평가회 참여 (플라스틱없는알맹이밥상 사업)

 - 9월- 
 🍀 9/11(토)~12(일) 제7회 생명사랑 환경축제 '맹꽁이야 놀자' 
 🍀 9/16(목)~11/4(목) 달서구 '슬기로운 기후변화 탐구생활' 찾아가는 교육  (총13개교,63학급)
 🍀 9/17(금) 대구식물기행 (두류공원) 
 🍀 9/25(토) 9월 달성습지 자연학교 (뛰어라! 메뚜기)

 <제7회 생명사랑 환경축제  
성황리에 잘 마쳤습니다!!>
🌳 9월 11일(토)~12일(일) 달성습지생태학습관과 달성습지 일대에서 '맹꽁이 축제'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 이번 축제는 '양서류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 및 '양서류 교육 워크숍' 그리고 '양서류 탐사활동'과 '달성습지 릴레이 투어' 등이 진행됐습니다. 양일 간에 걸쳐 7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성황리에 축제가 마무리 되었고,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600여명이 함께 했습니다.  
🌳 이번 축제는 맹꽁이와 양서류에 대한 이해 및 생태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생태축제!! 그리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쓰레기 없는 축제로 진행됐습니다. 함께 해 주신 분들 모두모두 감사드립니다!! 
<모두를 위한 물환경교실 이야기> 
- 7월부터 대구 지역 청소년문화의 집 7개 기관을 대상으로 4회차 물교육이 진행중입니다. 
-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는 수돗물에 대해 이해하고,  대구 수돗물의 취수원 '낙동강'의 생태에 대해도 알아보고, 수돗물 안심 확인제 체험도 직접하고, 재밌는 물 보드게임, 수돗물 골든벨 퀴즈 대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구환경교육센터 사무실 이전 기념 행사>
- 센터 사무실이 지난 7월에 '달서구 두류동'으로 이사를 왔습니다. 여러 회원님들과 마음을 
모아주시는 분들 덕에 쾌적한 사무실로 이사를 
잘 마쳤습니다. 이전 기념으로 8월에 
2주일간에 걸쳐 '모두를 위한 내일' 그림 전시회를 진행했고, 8/12에는  '뜨거운 지구 열차를 멈추기 위해' 장미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소장님의 특강까지 진행됐습니다. 
 <슬기로운 기후변화 탐구생활 이야기> 
달서구에서는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관내 초등학생 대상 기후변화 수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대구환경교육센터의 기후위기 강사분들이 9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총13개 학교, 63학급에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기후위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원순환, 에너지 주제를 보드게임으로 알아보는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9월 달성습지 자연학교 이야기> 
- 하반기 달성습지 자연학교가 시작됐습니다. 
9월은 '뛰어라, 메뚜기'라는 주제로 이 시기에 많이 보이는 방아깨비, 팥중이, 섬서구 메뚜기, 여치 등 다양한 곤충들을 관찰하고, 자연물로 관찰한 곤충을 표현해 보는 놀이활동을 진행했습니다. 
- 하반기 자연학교 첫 시작달로,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달성습지 안내 시간도 진행됐습니다. 
[ 환경 이슈 & 정보 ]
<환경교육 의무화 법안 통과> 
- 지난 8월 30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교육 시책 수립과 시행이 의무화됐습니다. 교육기본법개정안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찾아가는 기후위기 시민교육 모집>
-‘찾아가는 기후위기 시민교육’은 전세계적으로 이슈인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많은 
대구 시민들과 공유하고, 
탄소 중립을 위한 실천을 확산하기 위해 
10월 4일까지 모집 중입니다. 
월간대구환경교육
deec@kfem.or.kr